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와 관련된 이론 중 상따 매매와 관련된 이론을 공부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마 한 번쯤은 '상따 매매를 할 때는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한다.'라는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보셨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상따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 2 ~ 3등주가 아닌 대장주의 흐름에 집중해서 매매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상따 매매를 할 때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한다는 관점은 필자도 동의하는 이론 중 하나이며 몇 가지 예시 차트와 함께 해당 이론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 특정 테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재료가 발생하면 같은 테마에 편입된 여러 종목들의 주가가 동시에 상한가까지 상승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필자는 2 ~ 3등주가 상한가에 도달하면 해당 종목은 매매하지 않고, 오직 대장주로만 매매를 하는데 이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필자가 대장주로만 매매하는 이유를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2 ~ 3등주를 상따 관점으로 매매할 때도 있으나 해당 부분에 대한 이론도 설명해 드려야 하는 내용이 많기에 관련된 내용은 추후에 한번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상따 매매를 할 때는 대장주에 집중해야 한다 - 상따 매매 기준
상따 매매를 할 때는 대장주에 집중해야 한다 - 상따 매매 기준

 

대장주로 매매해야 하는 이유

필자는 상따 매매를 포함하여 단기적인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는 항상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 중 한 명입니다. 필자가 지금 설명드린 것과 같이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한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종목에 집중되는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에서 특정 테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료가 발생하면 대장주를 포함하여 2 ~ 3등주의 주가가 제각각 등락률에 차이를 보이면서 우상향하는 흐름이 만들어집니다.

 

필자는 이때 테마 내에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 등락률과 발생하는 거래대금이 다른 이유가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즉, 다수의 투자자들이 대장주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장주의 주가 등락률이 가장 높고, 거래대금도 크게 발생하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또 이러한 이유 때문에 2 ~ 3등주보다는 대장주에서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이 우리가 단기적인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 대장주로 매매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필자는 해당 이론이 단기적인 관점에서 단타 매매를 할 때도 적용되지만 상따 매매를 하는 경우에도 적용된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럼 몇 가지 예시 차트와 함께 관련된 내용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대장주로 상따를 해야 하는 이유

컴퍼니케이 일봉 차트컴퍼니케이 분봉 차트
컴퍼니케이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2024년 2월 29일 컴퍼니케이의 주가는 '메타의 최고 경영자인 마크 저커버그와 업스테이지 대표가 만나서 LLM 라마에 관한 국내 AI 기업들의 의견을 전달했다.'라는 소식이 뉴스를 통해 보도되면서 상한가에 도달했습니다.

 

이때 컴퍼니케이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한 이유는 '과거 업스테이지 시리즈 A에 투자했다.'라는 사실이 부각되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사실이 부각된 이후부터 업스테이지와 관련된 호재가 보도될 때마다 컴퍼니케이의 주가는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반응형

더해서 컴퍼니케이의 주가는 상한가에 도달한 다음 날 약 8%가량의 갭으로 상승 출발하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상따 관점으로 매수를 한 뒤 시초부터 매도를 시작했다면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었던 사례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컴퍼니케이의 주가가 상승했던 이유인 '업스테이지와 관련된 호재가 발생하면서 상승했던 또 다른 종목'의 흐름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스톤브릿지벤처스 일봉 차트스톤브릿지벤처스 분봉 차트
스톤브릿지벤처스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업스테이지와 관련된 호재가 발생하면서 컴퍼니케이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한 날에는 스톤브릿지벤처스의 주가도 상한가에 도달했습니다. 스톤브릿지벤처스도 마찬가지로 '과거 업스테이지에 지분을 투자한 사실이 부각'되면서 주가가 상승한 종목입니다.

 

다만, 스톤브릿지벤처스의 주가는 업스테이지의 주가와 다르게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할 때 그 흐름이 굉장히 지저분한 모습'이었고,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한 다음 날에도 갭으로 상승 출발하지 못한 채 시초부터 바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또 장중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하는 시점에는 -7.67%까지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상따 관점으로 매매했던 투자자들의 대부분은 손절로 대응했어야 하는 흐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대장주가 아닌 2등주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하면 위와 같은 흐름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상따 관점으로 매매를 하실 때는 반드시 대장주로만 매매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럼 도대체 왜 위와 같은 흐름(대장주만 갭이 뜬 채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이는 앞서 설명해 드렸던 것처럼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업스테이지와 관련된 호재가 발생했을 때는 컴퍼니케이가 대장주로 부각되면서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으며 스톤브릿지벤처스는 시장에서 2등주로 부각된 종목이었습니다.

 

물론 스톤브릿지벤처스도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은 종목이지만 그 관심도가 컴퍼니케이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위와 같이 약한 흐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럼 이와 관련된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사례를 한 가지만 더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동일고무벨트 주가 흐름
동일고무벨트 주가 흐름

 

2024년 2월 27일 동일고무벨트의 주가는 '동일고무벨트, 카이스트와 AI. VR 개발 프로세스 연구'라는 소식이 뉴스를 통해 보도되면서 상한가에 도달했습니다.

반응형

해당 뉴스의 본문에서는 '동일고무벨트가 카이스트와 함께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AI와 VR 기술을 결합한 초고속 개발 프로세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동일고무벨트의 주가가 단기간에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상한가에 도달했고, 다음 날에도 굉장히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던 것입니다.

 

DRB동일 주가 흐름
DRB동일 주가 흐름

 

반대로 동일고무벨트의 모기업인 DRB동일의 주가는 굉장히 어렵게 상한가에 도달했고, 다음 날 장중에도 갭으로 상승 출발하지 못한 채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장중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기도 했지만 이는 결과론적인 관점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흐름이고, 실제로는 주가가 -10% 이상까지 하락했기 때문에 재매수를 했거나 손절로 대응하지 못한 투자자만 수익을 낼 수 있었던 흐름이라고 봐야 합니다.

 

정리

지금까지 상따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는 대장주로 매매해야 한다는 관점을 몇 가지 예시 차트와 함께 설명해 드렸습니다. 필자가 소개해 드린 차트와 이론을 공부해 보시면 '투자자들의 관심은 2 ~ 3등주가 아닌 대장주에 집중되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2 ~ 3등주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약한 흐름을 보여줄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필자가 설명드린 것과 반대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즉, 대장주와 2 ~ 3등주가 모두 상한가에 도달한 뒤 해당 종목들의 주가가 다음 날 시초에 전부 갭으로 상승 출발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우리가 그런 흐름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2 ~ 3등주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할 때 '다음 날 2 ~ 3등주도 갭으로 상승 출발할 것이다.'라는 판단과 함께 매매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하여 대장주만 매매하실 것을 권해드린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은 필자의 개인적인 매매 관점이니 매매를 하실 때는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따 매매를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 - 상따 매매 선취매 | SOMs의 주식투자

상따는 '기간 대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라는 특징을 가진 매매법이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상따 매매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자도 주식시장의 흐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