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는 다양한 함수들을 조합, 변형, 합성함으로써 여러 가지 수식과 지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함수에 대해서는 이미 유튜브, 블로그, 전자책 등에서 다양한 예시가 있기 때문에 쉽게 공부를 할 수 있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함수에 대한 예시를 잘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not, 부정 함수는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필자를 포함한 다른 투자자분들도 콘텐츠를 잘 다루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개념을 공부해볼 수 있도록 강세약세 패턴을 제작하면서 부정 함수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도 부정 함수는 잘 다루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향으로 응용을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개념 자체를 궁금해하시는 독자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예시로 부정 함수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부정 함수를 가볍게 공부해보신 후 수식관리자를 이용해서 다양한 함수를 제작하시는 과정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신다면 활용하실 수 있도록 메모장, 혹은 공부 자료집에 메모해두시기 바랍니다.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가끔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을 때에는 좋은 결과물이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수식관리자 부정함수 - NOT 함수 사용 방법 - 강세약세
수식관리자 부정함수 - NOT 함수 사용 방법 - 강세약세

부정 함수 - NOT 함수 - 사용 방법

부정 함수는 처음에 바로 이해하시기 조금 어려우실 수 있기 때문에 차트 예시를 먼저 보여드리기보다는 함수를 이용해서 지표를 제작한 다음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부정 함수는 논리 연산자 내에서 'NOT', '!'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관점 중 어떤 것을 사용해도 부정 함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보시면서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예시로 설명드릴 함수는 '평균 거래량의 N배보다 현재 거래량이 크며 동시에 양봉인 경우'를 사용할 것이며 이 함수에 대한 개념은 이전에 여러 번 언급드렸지만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추가적으로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드리고 지표 제작 방법을 공부해보겠습니다.

1봉 전까지 평균 거래량(금일 제외) : Avg(V(1), 기간)
1봉 전까지 평균 거래량 N배 : Avg(V(1), 기간) * N
1봉 전까지 평균 거래량과 현재 거래량 비교 : Avg(V(1), 기간) * N < V
양봉 캔들 : O < C
부정 함수 : NOT, !

이번에 강세약세 지표를 제작할 때 사용할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함수 개념은 이전에 여러 가지 포스팅에서 언급드렸던 것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다 보셨을 테지만 포스팅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한번 더 언급드렸습니다.

 

반응형

 

수식관리자는 다양한 함수를 메모장, 노트에 정리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빠르게 찾아쓸 수 있도록 자료집을 만들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함수를 이용하여 나만의 지표를 제작하려고 했는데 이전에 사용했던 함수가 기억나지 않는 것만큼 난감하고 답답한 상황이 없기 때문에 아주 쉽고 간단한 함수라도 시간을 투자해서 정리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거래량 폭증 강세약세 1)거래량 폭증 강세약세 2)거래량 폭증 강세약세 3)
거래량 폭증 강세약세 1 ~ 3)

위 예시는 거래량 폭증 강세약세라는 지표명으로 필자가 제작을 해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약세 패턴에 있는 NOT 함수가 사용된 부분입니다. NOT 함수는 강세 패턴에 적어둔 함수를 모두 괄호 안에 넣고 가장 앞에 붙여주는 것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의미를 해석해보면 강세 패턴에 적용되지 않는 모든 곳에 약세 패턴을 표기하라는 것입니다. 즉, A ~ Z까지 알파벳이 있을 때 강세 패턴이 A라면 약세 패턴은 B부터 ~ Z까지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위와 같이 설정을 했을 때 차트 위에는 어떤 모습으로 지표가 나타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거래량 폭증 강세약세 차트
거래량 폭증 강세약세 차트

위 예시는 앞에서 같이 제작해보았던 지표를 적용해놓은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강세 패턴을 설정한 구간에는 빨간색 색상이 표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지만 강세 패턴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는 모두 파란색 색상으로 표현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부정 함수를 사용하면 위와 같이 강세 패턴에 설정해둔 함수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 색상이 표현되도록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사실, 기술적 지표와 신호검색 화살표를 제작할 때 부정 함수를 사용할 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를 포함한 다른 투자자분들도 예시를 콘텐츠로 제작하지 않는 것인데 이번 예시가 부정 함수를 사용할 때 기본적인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