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스윙 매매를 하거나 단타 매매를 할 때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등과 같은 특정 보조지표의 이탈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매매를 한다면 보조지표가 다시 재돌파를 했을 때에는 재매수를 하여 다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손절한 종목을 다시 매매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만약 한 종목을 꾸준하게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손절 후 재매수, 익절 후 재매수 등과 같은 매매를 하시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조지표를 돌파하고 이탈하는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하는 지표를 제작해볼 것입니다. 이전에 CrossUp 함수와 CrossDown 함수를 소개해드리면서 돌파와 이탈에 대한 부분을 언급드렸는데 이번에는 두 가지를 같이 조합하여 주가가 특정 보조지표를 이탈했다가 다시 다음 날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지표를 제작해보겠습니다.

 

반응형

 

앞에서 언급드린 CrossUp, CrossDown 지표 두 가지를 한 번에 활용할 것인데 어렵지 않은 내용이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고 응용하여 제작할 수 있는 지표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같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조지표 이탈 후 재돌파 화살표 만들기 - 신호검색
보조지표 이탈 후 재돌파 화살표 만들기 - 신호검색

보조지표를 이탈 후 재돌파 화살표

보조지표를 이탈하고 재돌파 하는 화살표를 제작할 때에는 여러 가지 조건을 넣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동평균선을 이탈하고 재돌파 하는 화살표를 제작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여러 가지의 수식을 예시로 설정해볼 수 있습니다. 전일자에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후 금일 다시 재돌파 하는 사례, 혹은 2 ~ 5 거래일 전에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후 금일 다시 재돌파 하는 사례 등 다양한 관점의 수식을 제작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에서 언급드린 것 중에서 가장 첫 번째 기초가 되는 수식을 제작해볼 것입니다. 바로 전일자에 보조지표를 이탈했는데 금일 다시 보조지표를 재돌파 하는 화살표입니다. 먼저 해당 화살표가 차트에서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보조지표 이탈 후 재돌파 차트
보조지표 이탈 후 재돌파 차트

이번 글에서 제작하는 화살표를 차트에 적용하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표현됩니다.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다음 날 다시 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했을 때 화살표가 포착되는 것입니다. 물론 한 가지 조건만 설정한 것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함수를 포함해야만 완성도 있는 지표가 되겠지만 두 가지 함수를 조합하는 관점을 공부해보기 위해 기초를 먼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그럼 지표를 제작하기 전 기본적으로 공부해볼 수 있는 함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동평균선 (단순, 종가) : Avg(C, Period)
이동평균선 A로 치환 : A = Avg(C, Period);

A가 B를 상향 돌파하다 : CrossUp(A, B)
A가 B를 하향 돌파하다 : CrossDown(A, B)

지금 소개해드린 네 가지 함수만 기억해주시면 지표를 어렵지 않게 제작하실 수 있으니 이 네 가지 지표를 활용해서 화살표를 제작해보겠습니다. 필자가 공유해드리는 이미지를 보시면서 천천히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조지표 이탈 후 재돌파 화살표 1)보조지표 이탈 후 재돌파 화살표 2)
보조지표 이탈 후 재돌파 화살표 1 ~ 2)

가장 먼저 편하게 화살표를 제작하기 위해 20일 이동평균선을 A로 치환해주시면 됩니다. 치환을 할 때에는 가장 뒤에 세미콜론을 항상 붙여주셔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고 함수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는 전일자의 종가를 설명하기 위해 하향 돌파 함수를 입력할 때 C가 아니라 C(1)로 입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종가, 시가, 고가, 저가 함수 괄호 안에 숫자를 넣어주면 1봉 전, 2봉 전 등과 같은 이전의 캔들로 정의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설정하셨다면 이탈 후 재돌파라는 것을 정의하기 위해 AND, && 함수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OR 함수를 넣으실 경우 이탈할 때, 돌파할 때 두 가지 관점으로 화살표가 포착되기 때문에 AND 함수를 넣어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이렇게 함수를 모두 입력하셨다면 그다음에는 지표 변수인 Period를 20으로 정의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식 검증과 작업 저장을 진행해주시면 위 차트에서 보신 것과 같은 화살표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몇 가지 지표를 넣어야 조금 더 유용하게 지표를 사용할 수 있으니 그 부분도 한번 고민해보시고 이동평균선이 아닌 다른 지표를 넣어도 동일한 관점으로 지표를 제작하실 수 있으니 한 번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후 포스팅에서 해당 지표를 조금 더 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함수를 추가해서 지표를 제작하는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