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단타 매매를 할 때 분봉 차트에서 다양한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차트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분봉 차트에서 단타 매매를 하기 위해 차트 분석을 할 때 자주 사용하는 지표로는 엔벨로프 상한선, 볼린저밴드 상한선, 일목균형표 구름대, 일목균형표 기준선 등이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일목균형표 기준선에 대해서 이야기를 조금 해보려고 합니다. 일목균형표 기준선을 활용한 단타 매매 방법이나 기법 등은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공유해주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기준선은 midperiod의 수치 값을 변형하지 않고 26을 그대로 사용해도 매매를 할 때 자주 활용되기 때문에 조건검색기를 활용해서 어렵지 않게 종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일목균형표 기준선을 활용해서 제작할 수 있는 신호검색 화살표 지표와 강세약세 지표를 제작해보려고 합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며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함수에 다른 함수를 대입하면 다양한 관점으로 지표를 제작할 수 있으니 기준선이라는 지표 한 가지가 아닌, 다양한 관점으로 응용하실 수 있도록 개념 자체를 공부하시는 것에 무게를 두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분봉 단타 지표 - 기준선 함수 응용 - 수식관리자 공부
분봉 단타 지표 - 기준선 함수 응용 - 수식관리자 공부

기준선 단타 매매 지표

일목균형표 기준선을 활용해서 매매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매매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목균형표 기준선 아래에서 위로 주가가 상향 돌파할 때 매수를 하여 돌파 매매를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일목균형표 기준선을 돌파한 후 다시 지지를 받고 상승하는 시점에 매수를 하여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물론 이 두 가지 방법으로 매매를 한다고 했을 때 반드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신뢰도가 있는 매매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콘텐츠로 제작되어 유튜브와 블로그에 공유되고 있는 것입니다.

 

보통은 투자자분들이 본인만의 지표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수치 값을 변형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공유하고 있지만 유일하게 수치 값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지표가 일목균형표입니다.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등과 같은 지표들은 많은 분들이 조금씩 수치 값을 변형하여 매매 방법을 소개하지만 일목균형표는 대부분 일반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지표를 사용합니다.

 

반응형

 

그럼 서론은 이 정도에서 마무리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서 일목균형표 기준선을 가지고 지표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지표를 제작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함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준선 치환 : A = (highest(high,midPeriod)+lowest(low,midPeriod))/2;
(세미콜론 주의)

A가 B를 상향 돌파하다 : CrossUp(A, B)

주가 비교 : A > C, A < C

지금 소개해드린 기본적인 함수만으로도 기준선을 이용한 두 가지 보조지표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기준선을 활용한 매매를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지표 두 가지를 소개해드릴 테니 기준선을 시작으로 다른 보조지표까지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선 적용 차트
기준선 적용 차트

위 예시는 주가가 일목균형표 기준선을 상향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신호검색 화살표와 주가가 일목균형표 기준선 위와 아래에 있을 때 강세약세로 색상이 표현될 수 있도록 설정해둔 차트입니다. 화살표가 포착된 후 분홍색 강세 패턴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패턴으로 규칙을 만들어서 지표만을 신뢰하여 매매하는 것은 분명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지표를 설정하신 후 여러분들만의 매매 방법에 적용하시어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지표와 종목을 고르는 안목, 또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까지 모두 체크를 해야 안정적인 매매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며 그런 관점들은 모두 칼럼에 글을 공유해두고 있으니 매매 사례를 공부하실 때에는 칼럼에 있는 글을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가장 먼저 기준선을 이용한 강세약세 패턴을 제작해보겠습니다.

기준선 강세약세 1)기준선 강세약세 2)기준선 강세약세 3)
기준선 강세약세 1 ~ 3)

위에서 설명드렸던 치환과 주가 비교를 이용하면 일목균형표와 주가의 관계를 이용해서 강세약세 패턴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치환을 하실 때 가장 뒤에 세미콜론을 넣는 것만 주의해주시면 어렵지 않게 지표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일목균형표 기준선은 일목균형표의 수치 값 중 midperiod 값만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지표 변수 없이 midperiod 값만 26으로 정의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위와 같이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차트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주가가 일목균형표 기준선 위에 있을 때에는 분홍색으로 색상이 표현되고 주가가 일목균형표 기준선 아래에 있을 때에는 파란색으로 색상이 표현됩니다.

 

그럼 다음으로 주가가 일목균형표 기준선을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신호검색 화살표를 설정해보겠습니다. 이 부분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따라 하시면서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선 돌파 화살표 1)기준선 돌파 화살표 2)
기준선 돌파 화살표 1 ~ 2)

주가가 일목균형표 기준선을 상향 돌파하는 함수는 CrossUp 함수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지표를 설정하신 후 저장해주시면 주가가 일목균형표 기준선을 상향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되게 됩니다.

 

다만, 거래량이 너무 없을 경우 화살표가 굉장히 많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린 함수에 추가적으로 거래량, 혹은 다른 지표까지 함수를 넣어서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함수만으로 제작할 경우 너무 많은 화살표가 포착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다수의 조건과 함수를 활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