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신규 상장 종목은 상승하는 이유 자체가 신규 상장주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관심이 집중되어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신규 상장을 앞두고 있는 종목과 관련이 있는 종목들이 신규 상장을 앞두고 큰 상승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것을 IPO 재료 매매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과거 많은 종목들이 IPO 재료로 시장에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주식투자를 어느 정도 하셨던 분들이 제일 기억하시기 쉬운 재료로는 쿠팡이 나스닥 시장에 상장한다는 이슈로 동방, KCTC 등과 같은 종목들이 큰 상승을 했던 것을 예시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신규 상장하는 종목의 일정을 어디서 확인하는지, 청약 일정과 수요예측 결과 등을 어떤 플랫폼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는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방금 설명드린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는 플랫폼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필자가 자주 이용하는 것들을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금융, HTS 뉴스, 여러 가지 뉴스 플랫폼 등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지만 한 가지 플랫폼을 잘 기억하고 계신다면 청약 일정과 신규 상장 종목들의 상장일 등을 편하게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 상장 종목 확인 썸네일
신규 상장 종목 확인 썸네일

IPO 재료 매매 - 매매 Tip

주식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종목들을 가지고 매매를 할 때에는 가장 먼저 신규 상장을 앞둔 종목들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들을 추려내는 것이 제일 첫 번째 순서입니다. 신규 상장하는 종목들이 유명하지 않고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이라면 IPO 재료 자체가 작기 때문에 관련주들이 상승하지 않겠지만 과거 쿠팡, 빅히트 혹은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이 시장에서 잘 알려진 종목들의 경우, 이 종목들이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전까지 이 종목들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들이 주식시장에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연관성이 있는 종목이라고 한다면 상장을 앞둔 기업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거나 업무적으로 협약을 체결했거나 과거 사업을 영위하며 서로 도움을 주고받은 사실이 있거나 또 부품이나 원자재를 납품하는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이렇게 상장하는 종목들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들은 종목이 신규 상장하는 당일, 혹은 며칠 전까지 상승하는 흐름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분명히 있습니다. 과거 빅히트 상장을 일주일 이상 앞두고 디피씨와 그 외 관련주들이 큰 하락을 했던 경우, 쿠팡이 상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동방과 그 외 종목들이 하락하지 않고 추가 상승을 했던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이런 몇 가지 예외적인 현상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종목들은 상장하기 전까지 상승을 하다가 상장 전날 하락을 하거나 상장하는 날 당일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 때문에 우리가 IPO 매매를 할 때에는 상장 전까지만 관련주를 보유하는 관점으로 매매를 하시는 것이 보수적이고 보편적인 매매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PO 상장 관련주들의 실제 매매 예시는 추후에 다뤄보도록 하고 이번에는 IPO 일정과 신규 상장 종목들의 상장 일정을 알아볼 수 있는 플랫폼을 살펴보겠습니다.

 

IPO STOCK 일정 확인

필자는 여러 가지 플랫폼 중에서도 IPO STOCK이라는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IPO STOCK에서 신규 상장 종목의 청약 일정과 상장 일자를 체크하고 청약을 할 때 주관사 등을 체크하여 청약을 진행하기도 하며 신규 상장 일자를 미리 체크해서 상장 관련주를 정리하여 IPO 재료 매매를 하기도 합니다. 그럼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관련 플랫폼에서 주식시장에 신규 상장을 하는 종목의 관련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IPO STOCK 활용
IPO STOCK 활용

IPO STOCK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제일 상단에 있는 메뉴 중 IPO 공모라는 메뉴를 선택하신 후 공모 청약 일정을 체크하시면 상장을 앞둔 종목들의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왼쪽에 있는 공모주 청약 일정을 시작으로 희망 공모가 밴드, 확정 공모가, 공모 금액, 환불일, 신규 상장일 등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종목을 눌러보면 상세하게 상장을 주간하는 증권사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또한 종목 이름을 눌러서 상세 정보를 보시면 수요예측 및 배정 물량도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에 상장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올라가는 투자설명서와 감사보고서 등을 따로 체크해주셔야 하겠지만 웬만한 정보는 IPO STOCK에서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관련 플랫폼 두 가지는 바로 들어가실 수 있는 링크를 올려드리겠습니다.

 

IPO STOCK

 

전자공시 시스템 다트

 

IPO 재료 정리

IPO 상장 관련 종목을 매매하는 것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신규 상장을 앞둔 종목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들은 상장일에 다가갈수록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줄 수 있지만 상장 전날, 상장 당일에는 단기 하락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셔서 매매를 진행하셔야 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종목일수록 관련 종목들의 상승폭이 클 수 있으니 그런 부분을 잘 체크하시면서 매매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상장을 앞둔 종목들의 지분 구조, 사업을 하는데 협약, 계약을 체결했던 기업들을 잘 조사하시면서 매매를 진행하시면 되며 이런 정보들은 여러 블로그나 뉴스에서 빠르게 브리핑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어렵지 않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