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국내 이슈, 글로벌 이슈, 혹은 개별 이슈가 부각되면서 테마가 형성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리 인상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면 금리 인상으로 인해 수혜 기대감이 반영될 수 있는 종목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고, 테슬라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 테슬라 파트너사, 혹은 테슬라에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관련주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한 이슈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을 테마주라고 부르며, 이런 테마주들은 얼마나 정보를 빠르게 접하는지에 따라 저점을 공략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결정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슈가 발생했을 때 그 이슈로 인해 수혜를 볼 수 있는 테마주들을 빠르게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테마주를 빠르게 검색하는 것도 좋지만 검색을 하지 않고 HTS에서 빠르게 관련주를 찾고, 그 각각의 종목들이 어떤 이유로 테마주에 편입되었는지, 그 이유도 같이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금 설명드리는 것은 필자가 테마주를 찾아서 정리하고 매매에 활용할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재료 매매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으니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읽어보신 후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엔비디아 관련 테마주 - 실시간 테마주 - 이슈 찾는 방법
엔비디아 관련 테마주 - 실시간 테마주 - 이슈 찾는 방법

테마주 검색 포털에 검색

시장에서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이 이슈가 되는 테마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을 찾으실 때 가장 많이 활용하시는 방법은 네이버, 구글, 다음 등과 같은 플랫폼에 검색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나 카페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관련 테마주를 정리해주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블로그와 카페에 올라오는 글들은 대부분 다른 글을 보고 짜집기하여 작성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하는 관련주들도 함께 정리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필자도 그런 글들을 참고해서 매매에 활용하거나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필자는 주말, 장 마감 후에는 이슈가 되는 종목들을 빠르게 찾기 위해서 검색을 활용하지만 장중에는 HTS에 있는 종합 시황 뉴스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HTS를 통해 엔비디아 관련 테마주를 찾았던 방법을 예시로 설명드릴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테마주를 찾으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HTS 특징주 뉴스 활용

HTS 특징주 뉴스는 보통 장중에 재료가 발생한 종목을 찾아보기 위해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고 대장주를 빠르게 찾거나 관련된 종목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조금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는데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고자하는 내용이 바로 테마주에 편입된 종목을 빠르게 찾는 방법과 왜?! 테마주에 편입되었는지 그 이유를 찾는 방법입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엔비디아 뉴스
엔비디아 뉴스

먼저 우리가 HTS 종합 시황 뉴스 메뉴를 활용하여 엔비디아 관련주를 찾을 것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종목을 전체로 설정해두고 검색 키워드를 엔비디아로 설정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엔비디아로 검색하면 엔비디아와 관련된 광고 뉴스를 포함하여 대형주 뉴스, 또 실질적으로 엔비디아와 관련된 뉴스가 아닌 것들까지 함께 나오기 때문에 테마주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검색 키워드를 조금 다르게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엔비디아 특징주 뉴스
엔비디아 특징주 뉴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필자는 특정 테마주를 검색할 때는 '특징주 OOO'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여 관련 테마주를 찾습니다. 필자가 검색한 것을 보면 '특징주 엔비디아'라고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종목이 이전 이미지에 보셨던 것과 다르게 압축되어 관련된 종목들만 나오는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도 엔비디아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종목들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실제로 엔비디아 테마주로 편입된 MDS테크, 이수페타시스, 씨이랩, 아이티아이즈, 제이씨현시스템 등과 같은 종목들은 모두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드만 살짝 바꿔서 검색을 해도 바로 검색하지 않고 테마주에 편입된 종목과 편입된 이유를 한 번에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특징주 OOO 키워드로 검색을 한 뒤에는 각각의 종목에 엔비디아라는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엔비디아 테마 뉴스

위 뉴스를 보시면 각 종목에 엔비디아라고 검색하면 어떤 뉴스로 인해 관련주로 편입되었는지 그 과거 재료를 한 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번 뉴스가 보도된 종목도 있고, 한 두 번 정도만 뉴스가 보도된 종목도 있는데 과거에 저런 뉴스들이 보도되었기 때문에 엔비디아 관련주로 편입되었다는 것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장중에 HTS 종합 시황 뉴스 메뉴를 통해 테마에 편입된 종목을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장중에 여러 번 검색해보시면 실제 매매하실 때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을 마치면서 엔비디아 테마주를 정리한 포스팅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엔비디아 관련주 - 엔비디아 뉴스 테마 정리 - 대장주 5종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상승하는 종목들은 국내 이슈 뿐 아니라 국외, 글로벌 이슈가 함께 주가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실제로 수혜를 입을 수 있을지 없을지를 모르지만 단순히 수혜 기대감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