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재료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이유를 의미하는 핵심적인 데이터입니다. 간혹 재료가 없는 종목들도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로 과거 주가가 상승한 종목들의 통계 데이터를 살펴보면 '재료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한 종목의 수보다 재료가 발생하면서 동시에 주가가 상승한 종목의 수가 더 많다.'라는 사실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식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있던 테마 중 하나인 초전도체 관련 테마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다만, 테마주를 살펴보기 전에 지금 소개해드리는 테마가 어떤 이유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주목받는 것인지를 이해하실 수 있도록 초전도체와 관련된 테마 개념을 먼저 설명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초전도체 관련 테마의 종류는 여러 가지이며 각각의 관련주가 어떠한 이유 때문에 편입된 것인지도 테마주 정리에서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지금은 테마의 핵심 개념을 간단하게 살펴보시고, 이후에 소개해드리는 관련주 정리 포스팅에서 테마의 종류와 테마 편입 이유에 대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초전도체 관련주 - 테마 핵심 개념 정리 - 테마 종류 정리
초전도체 관련주 - 테마 핵심 개념 정리 - 테마 종류 정리

초전도체란? - 사전적인 정의와 이슈 체크

초전도체 테마 개념을 살펴보기 전에 '초전도체'가 어떤 것을 지칭하는지, 그에 대한 사전적인 개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개념은 '네이버 화학 백과사전'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내용입니다. 초전도체 테마를 매매하시기 전, 혹은 초전도체 테마를 매매하시는 과정에서 최소한 초전도체가 어떤 것을 지칭하는 것인지는 이해하시는 게 좋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초전도체 개념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초전도체 개념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초전도체는 2023년 7월 말 ~ 2023년 8월 초부터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던 테마의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초전도체 관련 종목들의 주가는 단기간에 굉장히 큰 폭으로 상승했고, 그것은 관련 종목들의 차트를 살펴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초전도체'와 관련된 이슈는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것이고, 그 이슈가 뉴스로 보도될 때마다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며 주가도 상승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초전도체는 '이석배 퀀텀에너지연구소 대표와 오근호 한양대 명예교수가 이끄는 국내 연구진이 약 30도 상온에서 전기 저항이 없는 초전도체를 발견해냈다.'라는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을 게재할 때부터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 해당 이슈가 뉴스로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했고, 그 재료를 등에 업고 관련주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반응형

다만, 국내 연구진이 상온 초전도체를 개발하는 것에 성공했다는 사실 여부를 두고 국내외 학계에서 여러 가지 견해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초전도체 개발이 아직 교차 검증되지 않았고, 전 세계에서 LK-99 재현 실험을 진행했을 때 '초전도체의 특성을 명확히 보이지 못하며 실패로 귀속된 사례'가 다수 나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방금 설명드린 이슈가 뉴스로 보도되었을 때에는 초전도체 관련주들의 주가가 고점에서 큰 폭으로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반대로 검증위원회가 'LK-99의 초전도체 가능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이야기하며 어느 정도 초전도체의 가능성은 열어두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즉, 초전도체 관련 테마는 아직까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과학계에서 추가적으로 검증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 부분이 명확하게 해결될 때까지는 계속해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것입니다. 또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주장과 목소리가 나올 것이며 그때마다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하거나 상승하는 흐름이 반복될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만약 우리가 초전도체에 관련된 테마를 매매하고 있다면 초전도체와 관련된 뉴스가 보도될 때마다 그것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노력은 필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는 우리가 종목을 매수하는 데 사용한 예수금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인 것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초전도체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하고, 초전도체 테마에는 어떤 종류의 종목들이 편입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초전도체 관련 테마 종류 정리

필자는 초전도체 관련 테마의 종류를 크게 6가지로 나누었습니다. 각각의 테마 종류 안에 어떤 종목이 편입되어 있는지, 또 그 종목들이 테마에 편입된 이유가 무엇인지는 테마주 정리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릴 것입니다.

 

지금은 테마 내 어떤 종목이 편입되어 있는지에 집중하시기보다 초전도체 테마 안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그것만 체크하고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초전도체 테마 종류

1. 초전도체 원료인 산화가돌리늄 테마

2. 초전도체 소재인 구리 테마

3. 초전도체 지분 테마(엘앤에스벤처캐피탈을 통한 지분 보유)

4. 초전도체 기술 테마

5. 초전도체 전력 테마

6. 초전도체 개별 이슈 테마

 

필자는 초전도체 관련 테마의 종류를 위와 같이 분류하며 각각의 테마를 따로 정리해두셔야 어떤 이슈가 발생했을 때 어떤 테마를 매매해야 하는지 쉽게 이해하실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초전도체 관련 뉴스 본문 내용을 살펴보고 어떤 테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보신 뒤 매매하신다면 수익을 극대화하실 때 조금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초전도체 테마주 - 대장주 총정리 - 6개 테마 종류 완벽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초전도체 관련 테마는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으며 초전도체 테마 내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는 단기간에 굉장히 큰 상승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초전도체 관련 테마를 조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