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역대 최대치로 늘어나면서 정부가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인원 제한과 영업시간 등 여러 가지 사항에 제한이 생기면서 수도권에 있는 모든 학교와 비수도권과 대학교, 과밀학급이 전면 등교를 멈추게 됩니다. 이런 사항이 발표되면서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온라인 교육 관련주들이 소폭 상승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반응형

 

코로나 바이러스 첫 확산이 일어났던 시기에 이미 크게 상승했던 이력이 있기 때문에 교육 관련 테마주가 다시 대시세를 내주는 모습이 나타나지는 않겠지만 매매를 할 때 분석하는 재료 관점은 동일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본 후 집중해서 볼 수 있는 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썸네일

온라인 교육주 매매 전략

주식투자에서 재료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그 의미들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반영되어 종목들이 상승하기도 하고 하락하기도 합니다. 상징적이거나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경우도 있지만 단순 기대감에 의하여 상승과 하락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학교들의 등교 전면 중지는 교육부와 정부에서 새로운 내용을 발표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상승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거 교육주들이 학생들의 전면 등교 취소, 중지 등의 이유로 큰 등락을 보여준 적이 있는데 이때 온라인 교육주들이 상승한 이유는 실적과 동반된 상승이라기보다는 학생들의 등교가 중지되고 다시 재 등교를 실시하는지, 등교 중지가 유지되는지 발표에 대한 기대감에 상승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등교를 해야 한다.' 혹은 '등교 중지를 유지한다.' 이 두 가지 발표 중 어느 것이 발표되어도 주가는 하락하게 되며 또 새로운 발표가 진행된다는 구체적인 날짜가 나오면 다시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이번 수도권, 비수도권 학생들의 학교 등교 전면 중지는 새로운 발표를 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등락을 보이다가 천천히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으며 우리는 교육부와 정부가 등교 전면 중지 유지나 등교 확정이라는 발표가 나올 때까지 온라인 교육주를 매매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과거와 같이 큰 변동성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재료가 여러 번 다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상승폭이 제한적일 수는 있지만 코로나 확진자가 이전보다 큰 폭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기대를 하고 매매에 활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부와 교육주가 발표하는 내용이 아니라 발표하는 날까지는 종목을 매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내용이 발표되어도 그 발표 기간까지 상승했던 교육주들의 상승폭은 모두 반납되며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발표 내용과 주가의 상관관계보다는 발표 일정과 주가의 상관관계를 보시면서 매매를 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온라인 교육주 관련주 정리

 

교육 관련 테마주 정리 - 집중 매매 종목

교육 관련 테마주를 매매할 때 같은 재료로 이전에 상승했던 부분이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은 크게 세 가지 종목으로 압축되며 그 외 나머지 종목은 개별 종목의 호재가 같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크게 끌지 못하며 상승폭도 제한적일 것입니다. 그럼 종목명과 현시점의 재료와 함께 매매할 수 있는 포인트를 체크해보겠습니다.

 

YBM넷 (057030)

- YBM넷은 온라인 교육과 콘텐츠 제공업, 데이터베이스업 및 교육 서비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이며 2004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테마로 엮인 후 온라인 교육주 중에서는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등교 취소, 중지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등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학생들의 등교 중지라는 재료가 지금까지 여러 번 반복되어 왔지만 온라인 교육주 중에서는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 신고가 부근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단기 상승폭이 큰 탓에 신규 매수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기간 조정 및 가격 조정이 나오는지 지켜보면서 눈치 게임을 하셔야 하지만 이번 등교 중지라는 재료로 인해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높은 종목입니다.

 

기간 조정과 가격 조정의 이해

주식투자 조정에 대한 이해 - 가격조정과 기간조정 | SOM`s의 주식투자

 

메가엠디 (133750)

- 메가엠디는 메가스터디의 계열회사이며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교육 기업입니다. YBM넷을 이어 2 등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장주의 흐름도 보여주긴 했지만 이제는 2 등주로 완전히 자리 잡은 모습이며 YBM넷이 큰 폭으로 상승하지 않는 이상은 매매하기 어려운 종목입니다. YBM넷이 장대양봉을 세운 후에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짝짓기 매매를 통해서 매매를 해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 메가엠디는 다시 상승하더라도 신고가 부근까지의 상승은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되며 YBM넷이 상한가에 들어가거나 상한가 분위기가 형성되는 경우에 매매하기 좋은 종목입니다. 상한가에 들어가기 전에는 대장주 매매를 지향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아이스크림에듀 (289010)

- 아이스크림에듀는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전용 학습기 기반의 가정용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 홈런'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상장 직후 교육주가 이슈 됨에 따라 큰 시세를 보여준 이력이 있습니다.

 

- 아이스크림에듀는 교육주 중 3 등주로 분류될 수 있지만 그 상승폭이 크지는 않습니다. 이 때문에 테마주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이라기보다는 테마의 분위기를 체크하는 용도로 보시는 게 좋습니다. YBM넷이 크게 상승한 후 메가엠디와 아이스크림에듀가 어느 정도로 상승하는지에 따라 테마의 강도를 체크해볼 수 있고 세 종목 모두 정말 큰 상승을 보여준다면 그 때서 매수를 해볼 수 있고 대장주만 강한 모습이라면 대장주로만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로 메가스터디, 메가스터디교육, 비상교육 등이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지만 재료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세가 형성되지 않는 모습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기에는 굉장히 부담스러운 모습입니다. 관련주를 잘 체크하시어 매매에 참고하시고 교육부와 정부의 발표 내용보다는 발표 일정이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