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서울 내 도심 주요 거점을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 외각까지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 GTX의 구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국토부에 제안하여 추진되고 있으며 GTX 관련 테마는 이번에 발표된 청년 공공 주택을 짓는 것과도 연관성이 높고 이미 주식시장에서는 관련 테마주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GTX와 청년 공공 주택은 잠깐 이슈가 되고 사그라드는 주제가 아니라 일정한 시간을 두고 계속해서 큰 상승과 조정을 반복적으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GTX위에 청년 공공 주택을 짓는다는 것이 이슈가 되고 있지만 이는 공공 주택을 짓게 될 때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종목과 테마에 영향이 있겠지만 더 나아가서 GTX 철도 관련 테마 종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공주택 관련주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GTX 철도 관련 종목들에 대한 개념을 먼저 정리해보겠습니다. 테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종목들이 상승과 하락을 하는 이유 자체를 이해할 수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기 전 한 번쯤은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은 GTX에 대한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GTX 철도에 관련된 테마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면 상승할 수 있는 종목들을 한 포스팅에 모두 담아서 작성했기 때문에 한 번에 개념과 테마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썸네일

 

GTX 개념 요약 정리 - GTX 관련주

GTX는 수도권 전역을 1시간 이내에 연결할 수 있는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입니다. GTX의 노선은 총 네 개의 노선이 있으며 각각의 노선은 청량리, 서울역, 삼성역을 거쳐서 이동하게 됩니다. 즉, 경기도나 인천과 같은 지여게서 서울까지 이동 시간이 2시간 정도 걸린다고 한다면 그 이동시간이 1시간 이내, 30분 정도로 단축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철도에 대한 부분은 특이사항보다는 노선에 대한 부분 정도만 체크를 해볼 수 있기 때문에 간단히 마무리하고 테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GTX 관련주는 철도 제작 관련주, 철도 신호 제어 관련주, 고속 진행 철도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종목들이 모두 관련주로 편입될 수 있으며 철도 관련주들 중 일부는 대북주와 같이 재료로 겹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고려해서 매매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재료 자체는 GTX보다 북한과 관련된 재료가 더 클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북한과 관련된 대북주와 같이 엮이는 종목들의 경우에는 다른 이슈까지 같이 체크하시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GTX 관련 종목들에 호재 뉴스, 이슈가 발생했는데 북한이 도발을 했다거나 북한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악재가 되는 이슈가 발생한다면 GRX에 대한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대북주와 같은 재료로 겹치는 종목들을 매매하실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GTX 관련주 테마 편입 종목 정리

GTX 관련주 테마 편입 종목 정리

GTX 관련주는 여러 가지 종목들이 편입되어 있는데 주식시장에서 크게 상승할 수 있는 종목들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노선별로 세세하게 테마를 세분화할 수는 있지만 대표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하는 종목들은 테마주를 매매하면서 항상 체크해야 하는 수급이 많이 몰리는 종목입니다. 겹치는 재료로 인해 상승폭이 큰 종목이나 거래량,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면서 오르는 종목들 위주로 매매를 해야 보다 확률 높은 매매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GTX 철도의 경우에는 공사 기간이 짧지 않기 때문에 언제 어떤 이슈가 발생할지 알 수 없어서 중장기 관점으로 보기에는 기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수급이 몰리지 않거나 이슈가 발생해도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지루한 흐름으로 매매할 때 좋은 결과보다는 시간이 낭비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대로템 (064350)

-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있는 기업이며 철도 사업, 방산 사업부문,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를 포함하여 37개국 이상에 철도 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과 같은 철도 시스템 분야로 사업 영역을 넓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 현대로템은 GTX-A 사업을 수주하였으며 철도 차량의 완제품을 제작하며 대북주의 대장주 역할도 보여주는 만큼 철도 관련 테마주, GTX 관련 테마주 중에서 대장주의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종목입니다. GTX 관련 이슈가 부각되면 제일 우선순위로 체크해야 하는 종목입니다.

 

대호에이엘 (069460)

- 대호에이엘은 알미늄 코일, 판재, 고품질 환절판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며 철도차량 산업부문은 현대로템의 1차 협력 업체로 임가공 수주로 나타나며 고속전철, 경전철 등에 제작 및 남풉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의 1차 협력 업체라는 점에서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어 강한 상승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대호에이엘의 차트는 가파른 상승을 하거나 횡보하는 모습은 아니며 우하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악성 매물대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단기간에 추세를 바꿔서 큰 상승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현대로템이 상한가에 들어가거나 장대양봉이 나올 때를 제외하고는 현대로템을 더 우선순위로 두고 매매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아티아이 (045390)

- 대아티아이는 철도 신호 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0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으며 철도 관련을 포함하여 대북주 중 대장주의 역할을 보여주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현대로템과 같이 두 가지 겹치는 재료로 상승과 하락에 대한 이유가 결정될 수 있으며 어떤 종목이 대장주가 될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같이 모니터링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 대아티아이는 철도 신호 제어 시스템 시장의 선도 기업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는 고속철도 신호설비를 100% 국산화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GTX 관련주와 대북주 테마 모두 강한 흐름을 가져갈 수 있는 종목입니다.

 

반응형

 

유신 (054930)

- 유신은 도로 공항, 철도 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 설계 사업을 영위하는 건설 기업입니다. 2002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교통시설 분야와 함께 생활환경과 직결된 제반 분야에서 사회기반 시설의 타당성 조사와 설계업무 및 감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교통시설 분야와 같은 도로, 철도, 공항, 항만에 대한 타당성 조사, 설계, 건설 사업 관리, 준공 후 유지 관리 업무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차트상의 위치는 그리 좋은 모습이 아니며 거래가 많이 없기 때문에 한 번에 주가가 급등할 수도 있고 급락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가 필요한 종목이며 단기간에 수익을 기대하기보다는 조금 천천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GTX 노선별 관련 테마주 정리

GTX의 전체적인 관련 테마주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는 A, B, C 관련 노선에 해당하는 종목들에 대해서 한 번씩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현대로템, 대호에이엘, 대아티아이, 유신은 D 노선에도 해당한다고 생각하고 매매에 참고해주시면 되겠고 이번에는 GTX의 A, B, C노선에 해당하는 종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종목과는 다르게 직접적인 관련보다는 간접적인 테마주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그렇게 큰 상승폭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테마주는 간단하게 체크하시면서 모니터링을 하시고 기회가 온다면 매매하시면 됩니다.

 

현대건설 (000720)

- 현대건설은 토목과 건축 공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로는 현대엔지니어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원전을 대부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 기술 자립도 100%를 자랑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GTX-A 부근에서 판교 대장 지구에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판교 엘포레 등을 공급합니다.

 

- 차트의 전체적인 추세는 하락 파동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무래도 GTX의 직접적인 대장주는 아니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잘 정해서 매매하시는 게 좋겠고 현시점에서 이전 저점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좋은 시세를 기대해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다만 전체적인 추세가 하락을 향해 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셔서 매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DC현대산업개발 (294870)

- HDC현대산업개발은 건설 사업부문, PC 사업부문, 호텔 및 콘도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건설 및 부동산 개발 운영법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수행 중인 건설 공사는 크게 자체 공사와 도급 공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GTX-C 노선 정차역인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을 진행하여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 차트는 바닥까지 하락하였으며 단기, 중기 관점으로 좋은 흐름을 만들어주기에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인다고 판단됩니다. 이 때문에 차트가 어느 정도 가격대까지 가격을 회복해주면 그때 매매가 가능해 보이며 지금은 모니터링의 대상으로만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대우건설 (047040)

- 대우건설은 도로, 철도와 같은 사회 기반 시설을 건설하는 토목 사업과 아파트를 건설하는 주택 건축 사업, 석유 화학 시설 및 발전소를 건설하는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이나 안정적인 수입이 발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있으며 GTX-A 노선 시공에 참여하여 GTX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 대우건설의 기술적인 차트는 하락 파동이 진행되고 있으며 단기간에는 주가 상승이 어려워 보인다고 판단해야 하는 모습입니다. 기술적인 반등이 중간에 잘 나타나고 있지만 추세 자체를 돌려서 상승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진중공업 (097230)

- 한진중공업은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주식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한진중공업의 경우에는 GTX-A 노선 수도권 고속 진행 철도 컨소시엄에 참여하여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GTX 노선 관련주 총평

GTX 노선 관련주는 차트상의 위치나 테마의 직접적인 연관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당장에 매매를 하시는 것보다는 GTX 대장주를 매매하실 때 모니터링을 하시다가 기회가 오면 그때 진입을 하시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포지션을 설정할 때도 단기보다는 중장기 관점으로 보셔야 하며 아무래도 건설 경기 자체가 호황기를 맞았을 때 기술적인 관점에서 100% 이상 상승 구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종목들이기 때문에 따로 언급을 드린 것입니다. 

 

중장기 종목을 매매할 시기는 아니지만 코로나 종식이나 치료제 개발, 혹은 확진자 수가 감소하는 등의 긍정적인 신호가 나타나면서 실물 경제 회복 기대감이 다시 종목들이 정상적인 흐름으로 상승세를 가져갈 때 우선순위로 두고 매매해야 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건설 관련 테마의 경우에는 공공 주택과 같은 이슈, 정치 관련 공약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한번 상승 흐름을 가져가면 큰 폭의 상승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