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우리는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를 할 때, 스윙 매매를 할 때, 중장기 매매에서 종목을 매집할 때 항상 거래량에 집중해서 매매를 해야 합니다. 거래량이 어느 정도 발생해야 얼마나 큰 수익이 발생한다는 가정을 세워서 매매를 할 수는 없지만 거래량은 주식시장에서 우리가 종목을 매매할 때 매수와 매도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거래량이 발생하는 것을 보고 세력의 진입과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으며 반대로 거래량이 발생하는 것을 보고 고점에서 물량을 넘기고 하락이 시작될 것이라는 흐름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예측한 것이 100%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예측한 방향대로 흘러가지 않았을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서 매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거래량은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활용할 수 있는 관점이 무수히 많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단타 매매를 하면서 거래량을 보고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수익을 크게 낸 것은 아니지만 이상적인 흐름이라고 판단되어 사례를 소개해드리는 것이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이런 흐름이 나타나면 단타 매매가 가능하겠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흐름은 우상향 하는 분봉 차트에서 갑자기 거래량이 크게 발생할 때는 단타 매매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일지 차트를 통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상향하는 차트에서 거래량이 발생하는 흐름 - 바이오니아
우상향하는 차트에서 거래량이 발생하는 흐름 - 바이오니아

바이오니아 매매 사례

바이오니아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갑자기 증가하면서 관련 테마주로 묶이며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입니다. 당연히 재료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재확산, 변이 바이러스 출현 등이 되는 것이며 필자가 바이오니아를 매매했을 때는 단기적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심각하게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시기였습니다. 해당 종목의 일봉 차트는 뒤에서 보여드릴 것인데 일봉 차트도 너무 좋고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이라는 완벽한 재료도 있기 때문에 스윙 종목으로 매매하고자 했지만 이미 보유하고 있는 종목, 그리고 그 종목이 만약 하락했을 때 추가 매수를 해야 하는 예수금을 생각해야 했기 때문에 관심종목으로 편입한 후 모니터링을 하다가 단타 매매만 진행했던 사례입니다.

 

그럼 바이오니아를 매매했던 관점을 체크했으니 지금부터는 바이오니아를 매매했던 분봉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글을 읽으실 때에는 필자가 단타 매매를 했던 시점의 사례에만 집중해주시고 스윙 매매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참고 사항 정도로만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여 글을 읽고 매매를 하셨다가 피해를 보시는 사례가 발생하실 수도 있어서 다시 한번 언급드립니다.

바이오니아 일봉 차트
바이오니아 일봉 차트

위 예시는 바이오니아의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바이오니아는 네모 박스 구간에서 기준봉을 세운 다음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필자가 매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리고 있는 패턴인데 필자가 매매를 하는 시점에는 이런 패턴으로 상승하는 종목들이 많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강조드리는 것입니다. 일봉 차트만 보면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다가 큰 슈팅을 한 번 정도는 추가적으로 만들어줄 것 같은 흐름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지금 매매를 하고 있는 코로나 관련주가 여러 개 정리가 된다면 바이오니아도 편입하여 매매를 해보겠지만 현재 보유 중인 코로나 관련주가 몇 종목 있기 때문에 보유 종목의 흐름을 지켜보면서 매매를 할 계획입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필자가 바이오니아를 매매했던 시점의 분봉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바이오니아 분봉 차트
바이오니아 분봉 차트

위 예시는 필자가 바이오니아를 매매했던 시점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면 큰 수익을 낸 것은 아니지만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에서 매매를 하여 단기적으로 2% 이상의 수익을 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에서 매수를 했는데 네모 박스 이전의 주가 흐름을 보면 시초부터 계속해서 우상향 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도 필자가 바이오니아를 모니터링하고 있었는데 딱히 눈에 띄는 거래량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매매를 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대략 10시 20분 정도 되는 시간부터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하는 각도가 조금 더 높아지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그 부분은 필자가 하단 거래량에 박스를 표기해둔 곳과 상단에 매수를 한 구간을 보시면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주식시장에서 안정적인 상승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패턴입니다.

 

반응형

 

우상향 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큰 거래량이 발생하면 단기 슈팅이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데 이때 단기적으로 매매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렇게 우상향 하는 흐름에서 슈팅이 나타날 경우 고점을 찍고 종가까지 하락하는 흐름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의 큰 슈팅 이후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우상향 하는 흐름에서 큰 거래량이 발생하며 추가적인 단기 슈팅이 나타날 경우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으니 그 부분도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종목을 여러 번 매매하는 것도 좋지만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하는 시그널이 자주 나타나는 패턴이니 이 부분까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