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상한가에 진입한 종목, 또 상한가에 진입한 후 큰 변동성이 나타나면서 상한가가 풀린 종목들은 항상 단타 매매 관심종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반등 없이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재료가 있고 큰 변동성이 나타나는 종목들은 보통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타 매매 관심종목으로 보고 모니터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 필자가 대원화성이 상한가에 진입한 뒤 상한가가 풀리는 시점에 매매를 한 다음 포스팅을 통해 매매 사례를 공유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상한가가 풀리는 종목들을 모니터링하다가 반등하는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번 사례는 세종메디칼을 매매하면서 큰 손절을 한 뒤 다시 큰 수익으로 복구했던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또 왜 세종메디칼을 모니터링했는지, 앞으로 어떤 흐름을 기대하고 있는지 개인적인 관점까지 같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상한가가 풀리면 단타 매매 기회가 생긴다 - 대원화성 | SOM`s의 주식투자

이론과 실전은 다르다 - 세종메디칼 매매 사례 - 고점 돌파 | SOM`s의 주식투자

 

위 포스팅은 상한가가 풀리는 흐름에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는 것이며 두 번째 포스팅은 세종메디칼 종목을 단타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리는 내용과 같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살 떨리는 단타 매매 - 세종메디칼 복수전 - 매매 사례
살 떨리는 단타 매매 - 세종메디칼 복수전 - 매매 사례

세종메디칼 매매 사례

필자는 항상 재료가 있는 종목을 매매를 하려고 노력하며 매 포스팅마다 재료의 중요성에 대해서 언급드리고 있습니다. 먼저 세종메디칼을 매매했던 재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종메디칼은 오전부터 '카나리아바이오엠 피인수 소식'이라는 재료로 쩜 상한가를 기록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과거 현대사료라는 이름으로 거래되었던 카나리아바이오엠이 세종메디칼을 인수했다는 소식으로 인해 쩜 상한가를 기록한 것이며 해당 재료는 2022년 7월 말까지 추가적인 재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포스팅을 접하시는 시점에 종목을 매매하고 계신다면 뉴스를 자세히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세종메디칼은 위 재료로 쩜 상한가를 기록했지만 오전 9시 13분에 -9% 이상의 하락 흐름이 나타나면서 상한가가 풀렸고 그다음부터 필자는 매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두 번의 큰 손절을 했으며 그 손실금을 복구하는 매매를 했는데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세종메디칼 분봉 차트 1)
세종메디칼 분봉 차트 1)

위 예시는 세종메디칼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장 초반에 두 번 정도의 손절을 했으며 마지막에 기회를 노리고 매수를 한 후 손실금을 대부분 복구하는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필자가 이런 매매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앞에서 소개해드린 대원화성 사례와 같이 '상한가가 풀리는 종목들은 기회가 있을 수도 있다.'라는 관점을 가지고 종목을 매매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떤 흐름에서 매수를 했고 어떤 흐름에서 매도를 했는지 일지 차트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필자가 세종메디칼에 관심을 가지고 매매를 했던 시점은 9시 13분에 상한가가 풀린 이후 큰 하락이 나타났던 때입니다. 그다음 캔들에서 바로 양봉이 출현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아서 처음에는 짧게 손절을 했습니다.

세종메디칼 분봉 차트 2)
세종메디칼 분봉 차트 2)

위 차트를 보시면 처음에는 짧게 손절을 했고 그다음에는 하락하는 흐름에서 여러 번 매수를 했는데 이 때는 처음에 큰 하락 흐름이 나타났을 때 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매수를 했습니다. 하지만 한 번의 반등도 없이 저점을 이탈하며 하락 VI가 발동했고 그 이후에 바로 손절을 하면서 -4%라는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반응형

 

또 소액이지만 여러 번을 매수했기 때문에 손실폭도 작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손실을 본 것을 떠나서 필자는 '재료가 있으며 쩜 상한가가 풀린 흐름이기 때문에 한 번은 추가적인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을 가지고 어느 정도 비중으로 다시 한번 매수를 했습니다.

 

위 차트에서 마지막 매수 구간을 보시면 단기 바닥을 잡았을 때 바로 매수를 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다음 흐름은 어떠했는지 확인하실 수 있도록 이후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세종메디칼 분봉 차트 3)
세종메디칼 분봉 차트 3)

위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매수를 한 이후 계속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으며 큰 상승 흐름이 이어지는 고점에서 매도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익률로 보면 대략 8% ~ 12% 사이에서 모든 비중을 전부 매도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앞에서 큰 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에 이렇게 큰 수익 구간에서 매도를 해도 세종메디칼의 총 매매 손익률은 2%를 기록했습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파란색 네모 박스가 표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파란색 네모 박스 구간에서 거래량이 터진 양봉이 출현하는 흐름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보고 매도를 했으며 조금 큰 욕심을 가지고 손익 분기점이 넘어갈 때부터 분할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세종메디칼 손익률
세종메디칼 손익률

위 예시를 보시면 -2.49%의 손실, -4.27%의 손실을 기록하고 그 이후에 8% ~ 12%의 수익을 기록했지만 결론적으로는 +2.07%의 수익만 기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 손실이 너무 크다는 이유 때문에 이렇게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는데 이런 부분도 세종메디칼의 주가가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만약 세종메디칼이 위와 같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아쉬운 마음으로 포스팅을 했을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세종메디칼을 매매했던 재료에 대해서 조금 더 추가적인 설명을 드린 후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재료가 발생했던 뉴스를 보시면 카나리아바이오엠이 세종메디칼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계약을 2022년 7월 15일에 체결했으며 8월 29일에 잔금이 납입되면 최대 주주가 변경된다는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주주 변경은 주식시장에서 굉장히 큰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재료인데 현재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으로부터 약 1개월 1주일 정도의 기간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세종메디칼의 주가 흐름을 지켜보면서 매매를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단기 고점에서 리스크가 있는 구간이지만 재료 자체가 노출되어 있고 일정만 잘 체크할 수 있다면 충분히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내용을 잘 체크하셔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종목의 차트에서 특정 패턴이 나타날 때 흐름 공부하기 | SOM`s의 주식투자

종목의 특징 - 특성 파악하기 - 우리산업홀딩스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