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종목들은 제각각 특정한 패턴의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매일 시초에 갭상승으로 시가가 높게 형성된 다음 하락하는 흐름이 반복되는 종목도 있고 장중에 계속해서 똥침을 찌르듯이 급등 후 급락이 나타나는 패턴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종목의 특징, 특성을 파악하면 기회가 보이기 때문에 매매를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주제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매매 사례는 우리산업홀딩스이며 필자는 관심종목에 우리산업홀딩스가 아닌 우리산업을 이야기했기 때문에 관심종목에서 말씀드린 내용은 생략하고 바로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우리산업과 우리산업홀딩스 두 종목을 왜 모니터링했는지, 또 어떤 관점을 보고 매매를 했는지 모두 소개해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종목의 특징 - 특성 파악하기 - 우리산업홀딩스 매매 사례
종목의 특징 - 특성 파악하기 - 우리산업홀딩스 매매 사례

우리산업홀딩스를 선택한 이유

가장 먼저 필자가 우리산업홀딩스를 매매 사례로 선택한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리산업홀딩스는 2022년 7월 7일에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우리산업홀딩스에서 발생한 재료는 특징주 뉴스를 통해 보도되었으며 그 내용을 살펴보면 '우리산업홀딩스, 우리산업 현대차 그룹 열관리 부품 공급 소식에 강세'라는 주제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주제로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고 상한가를 기록한 다음에는 필자가 매번 말씀드리는 패턴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바로 상한가 캔들, 기준봉 캔들 종가 부근에서 일정한 가격을 유지해주시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입니다.

 

반응형

 

이 부분은 일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우리산업홀딩스 일봉 차트
우리산업홀딩스 일봉 차트

우리산업홀딩스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상한가 캔들이 출현한 이후 단기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차트의 흐름과 위에서 언급드린 재료를 보고 필자는 우리산업홀딩스를 관심종목으로 편입하여 매매를 했습니다. 또 우리산업홀딩스는 상한가 이후의 흐름이라는 주제로 이전에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그 부분도 같이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고점 횡보 종목 - 상한가 캔들 이후 - 분봉 차트의 방향성 | SOM`s의 주식투자

 

위 포스팅과 이번 포스팅은 어느 정도 이어지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럼 지금까지 필자가 우리산업홀딩스를 매매했던 이유(재료와 차트)를 살펴보았으니 어느 구간에서 매매를 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산업홀딩스 매매 사례

우리산업홀딩스 일지 차트
우리산업홀딩스 일지 차트

필자는 우리산업홀딩스를 두 번 정도 매매를 했으며 첫 번째와 두 번째 모두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서 바로 매도를 했던 사례입니다. 첫 번째 매매 사례는 위 포스팅으로 공유해드렸기 때문에 이번에는 두 번째 매매 관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번 포스팅 가장 위에서 종목의 특징, 특성을 파악하면 매매를 할 때 기회가 생긴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우리산업홀딩스의 차트에서는 어떤 특징을 찾아볼 수 있는지 그 예시를 분봉 차트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우리산업홀딩스 분봉 차트 1)
우리산업홀딩스 분봉 차트 1)

위 예시는 우리산업홀딩스의 분봉 차트입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특정한 한 가지 패턴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장중에 급등한 후 급락하는 흐름이 하루 이틀 안에 계속해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필자는 첫 번째 매매 이후 고점에서 횡보가 지속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는 이유로 우리산업홀딩스를 계속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필자가 매매를 끝낸 이후에도 두 번 정도의 장중 슈팅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앞으로도 이런 흐름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2022년 7월 14일 장이 마감되기 전에 한 번의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어느 구간에서 매수를 했는지 그 부분도 분봉 일지 차트를 보여드릴 테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산업홀딩스 분봉 차트 2)
우리산업홀딩스 분봉 차트 2)

위 차트에서 필자가 동그라미로 표현해둔 구간은 매수를 했던 영역이며 네모 박스로 표기를 해둔 구간은 매수를 했던 영역입니다. 필자는 처음에는 단타 매매를 통해 운이 좋게 당일 수익을 낼 수 있었지만 두 번째 매매에서는 위에 보여드린 차트와 같이 급등하는 패턴이 반복되는 것을 보고 한번 더 매수를 한 것입니다.

 

반응형

 

그다음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금일 오전에 빠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을 때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이 또한 운이 좋게도 당일 고점에 매도를 할 수 있었는데 매도를 한 것은 특정한 지표를 보고 매매한 것이 아니라 스윙의 기본적인 수익률 7% 정도를 기준으로 잡고 매도를 한 것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몇몇 종목의 차트에서는 특정한 패턴의 변동성이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우리산업홀딩스를 제외하고도 이런 흐름이 나타난 종목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도 따로 포스팅을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매매를 하지는 못했지만 정확하게 기억하는 패턴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소개해드릴 테니 이후 포스팅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