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차트를 분석하다 보면 흐름이 말도 안 될 만큼 큰 변동성이 나타나는 종목도 있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예측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흐름이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또 반복적인 패턴이 3 ~ 5일 정도 지속되면서 매매를 할 때 어느 정도 힌트를 얻을 수 있는 패턴이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필자는 직전 포스팅에서 지속적으로 반복적인 패턴이 나타나는 종목으로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공유해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어떤 흐름을 이야기하는 것인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종목의 특징 - 특성 파악하기 - 우리산업홀딩스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이번 글에서는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우리산업홀딩스가 아니라 다른 종목들을 예시로 설명드리면서 반복적인 패턴이 나타나는 종목은 어떤 흐름인지, 또 그런 흐름을 이용해서 우리는 어떤 매매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신 후 앞으로 매매를 하실 때 활용하실 수 있다면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다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패턴 안에서 흐름이 꼬일 경우에는 수익이 아니라 손실만 반복될 수도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고 매매에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두 가지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반복적인 흐름이 나타나는 패턴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종목의 차트에서 특정 패턴이 나타날 때 흐름 공부하기
종목의 차트에서 특정 패턴이 나타날 때 흐름 공부하기

일봉 차트에서 윗꼬리가 계속 나타나는 흐름

반복적인 패턴은 보통 장중에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다가 다시 급격하게 하락하는 흐름이 많습니다. 이런 패턴들은 흔히 똥침, 피뢰침 등과 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부르며 단타 매매 투자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패턴이기도 합니다. 장중에 큰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는데 그 상승 흐름이 지속되지 않고 바로 하락하는 흐름 때문에 단타 매매를 하려고 매수를 하면 수익은커녕 손실만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손절을 하면 다시 다음 날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필자는 이런 흐름이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싫어하시는 캔들 패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흐름은 보통 장중에 급등 후 급락하는 흐름이 반복되기 때문에 일봉 차트에서 자연스럽게 윗꼬리가 형성되기 마련입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패턴이 어떤 패턴인지 보여드리기 전에 일봉 차트 두 가지를 보여드릴 테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기산텔레콤 일봉 차트
기산텔레콤과 KCTC의 일봉 차트

위 예시는 기산텔레콤과 KCTC의 일봉 차트입니다. 두 종목 모두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데 깔끔하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지저분한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말씀드렸던 자주 나타나는 캔들 패턴입니다. 그럼 일봉 차트에서 계속해서 윗꼬리가 형성되었던 동그라미 영역을 분봉 차트로 보면 어떤 흐름이 나타날까요?

 

반응형

 

분봉 차트를 보면서 설명을 드릴 텐데 한 번에 다수의 윗꼬리 캔들을 보기 위해 기산텔레콤은 15분 봉 차트를 보여드리고 KCTC는 30분 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기산텔레콤 분봉 차트KCTC 분봉 차트
기산텔레콤과 KCTC의 분봉 차트

위 예시는 기산텔레콤의 15분 봉 차트와 KCTC의 30분 봉 차트입니다. 두 가지 차트에서 동그라미를 표기해둔 구간이 앞에서 보셨던 일봉 차트에 있는 동그라미 영역입니다. 두 가지 종목의 패턴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두 종목 모두 장중에 급등하는 흐름이 나타났다가 다시 급락하는 흐름이 주기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말씀드린 종목에서 나타나는 특정 패턴입니다. 이런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을 우리가 바로 생각하고 매매를 하기는 조금 어렵지만 2 ~ 3 거래일 정도 연속적으로 윗꼬리를 만들면서 하락하는 종목들이 있다면 가장 앞에서 소개해드린 우리산업홀딩스와 같은 흐름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재료도 있고 일봉 차트의 흐름도 양호하다고 판단될 때 단기 급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기대하고 매매를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런 흐름은 정말 짧은 시간에 상승과 하락이 나타나기 때문에 빠르게 대응을 해주시거나 스탑로스를 활용해서 대응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차트의 흐름을 보고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단기 슈팅을 기대하면서 매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이런 관점으로 매매를 하신다면 단기 거래일 내에 큰 슈팅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손절을 고려하시거나 비중과 평균단가를 조절해서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도록 적당한 비중을 태워서 매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매매 관점을 공유해드린 것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