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만한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도 볼 수 있고, 반대로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만한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종목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이 두 가지 뉴스와 공시를 묶어서 재료라고 부르며 필자는 이 재료를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라고 정의합니다. 또 필자는 투자자들이 특정 종목에 관심을 갖고, 그 관심이 수급으로 이어져야만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주목시킬 만한 재료가 발생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재료가 발생한 종목으로만 매매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런데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한 종목들을 분석하다 보면 간혹 '뉴스가 보도되지도 않았고, 공시가 발행되지도 않았는데 큰 변동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을 보통 이유 없이 상승하거나 이유 없이 하락한 종목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이유 없이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한 종목을 매매해도 되는 것인가?'와 같은 질문을 주신 독자분들에게 필자가 어떤 답변을 드리는지, 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드릴 것입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이유 없이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을 어떤 방법으로 다루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유 없이 주가가 오르는 종목 - 절대 매매하면 안 되나?
이유 없이 주가가 오르는 종목 - 절대 매매하면 안 되나?

차트 분석? 차트와 재료 분석?

필자에게 이유 없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을 매매해도 되는지에 대해 질문을 해주시는 분들은 보통 차트 분석에 무게를 두고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이거나 '차트와 재료 중 한 가지만 분석해도 수익을 낼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필자는 블로그와 전자책에서 매매를 할 때는 두 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첫 번째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가 되는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큰 거래대금을 동반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쉽게 이야기하면 기준봉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위 두 가지 포인트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입니다. 그런데 평소 차트만을 분석해서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은 '재료를 분석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재료를 활용하지 않고, 차트만 분석해서 매매를 해도 되는지에 대해 자주 질문을 해주십니다.

 

이에 필자는 '차트 분석으로 얻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다만, 재료까지 함께 공부한 뒤 재료와 차트를 함께 분석하여 활용할 경우 더 유의미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고 개인적인 관점을 덧붙여서 설명드립니다.

 

필자가 두 가지의 매매 관점 중에서 한 가지를 명확하게 정의해드리지 못하고 두 가지 모두 매매를 할 때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인데 그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이유 한 가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차트만으로 매매를 해도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씀드리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차트 분석만으로도 꾸준하게 수익을 내고 계신 투자자분들이 다수 계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공유되고 있는 다수의 콘텐츠를 보시면 이유 없이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을 차트 분석으로 얻은 데이터만을 활용하여 매매하면서도 꾸준하게 수익을 내고 계신 투자자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만약 재료를 활용하지 않고서는 수익을 낼 수 없다면 위와 같이 차트만으로 수익을 내는 투자자는 없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트에서 여러 가지 데이터를 찾은 뒤 그것을 활용하여 꾸준하게 수익을 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즉, 차트만 분석해서 매매를 해도 꾸준하게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는 '재료와 차트를 함께 분석해야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 수 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그 이유 중 첫 번째는 '이유 없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종목들이 다음 날 다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거나 갑자기 상장폐지 및 거래가 정지되어도 이상할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유 없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종목들은 높은 확률로 단기 거래일 내에 제자리로 돌아오며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거나 갑자기 거래가 정지되기도 합니다. 즉, 필자는 이런 최소한의 리스크를 방어하기 위해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이유인 재료가 발생한 종목만으로 매매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우리가 매매할 때 좋은 타점을 만들어주는 종목은 대부분 재료가 발생하면서 상승한 종목들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단타, 데이트레이딩, 스윙 매매를 할 때 좋은 매매 타점을 만들어준 종목들은 당일에 재료가 발생했거나 과거에 발생한 재료가 재부각되면서 주가가 상승한 사례가 많습니다. 이는 필자가 블로그에 공유해드린 매매 사례만 살펴보셔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해보면 이유 없이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을 차트를 분석해서 매매해도 되지만 최소한의 리스크를 방어하고 매매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재료와 차트를 함께 분석하여 매매하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기준봉 패턴의 정석 - 기준봉의 시가와 중심 - 인디에프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가장 안정적인 매매는 스윙 매매이며 여러 가지의 스윙 매매 기법 중에서도 '기준봉 캔들 패턴 매매'가 가장 안정적인 매매라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이는 필자의 주관적인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