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독자분들은 특정 종목을 매수하기 전, 종목의 차트 흐름을 분석할 때 어떤 관점에 무게를 두고 분석하시나요? 또 차트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도 굉장히 많고, 투자자마다 차트 분석 관점이 제각각 다른데 차트 분석에 어느 정도 정답이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글에서는 종목을 매수하기 전 차트를 분석하시는 과정에서 투자자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차트 분석의 정답이라는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오랜 기간 매매를 하셨던 투자자분들이나 차트를 분석하는 본인만의 관점이 있으신 분들은 이미 '차트 분석 관점은 투자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 입문한 기간이 짧으신 분들이나 차트 분석에 대한 이론을 이제 막 공부하신 분들은 차트에 대한 이론을 공부할 때 너무 많은 견해와 관점이 존재한다는 것 때문에 '차트 분석의 다양한 이론과 견해 중에서 어떤 것이 정답인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실 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여러 명의 투자자가 A라는 동일한 종목을 분석해도 그 해석 결과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느 것이 맞는 이야기인지, 어느 것이 올바른 분석 방법인지를 궁금해하실 수밖에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고, 차트 이론을 공부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차트 분석 관점이 모두 다르던데.. 정답이 있는 건가요?
차트 분석 관점이 모두 다르던데.. 정답이 있는 건가요?

차트 분석은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다

'차트 분석에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여러 가지 방향으로 답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차트 분석에 정답이 정해져 있다고 이야기할 것이며 또 다른 누군가는 투자자들마다 견해가 다르기 때문에 차트 분석에는 정답이 없다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필자는 이 두 가지의 견해 중에서 '차트 분석에는 정답이 없다.'라는 견해에 조금 더 동의하는 투자자입니다. 지금부터는 필자가 어떤 근거로 '차트 분석에는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다.'라고 말씀드렸는지, 그에 대한 이유 두 가지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관점이 100% 정답은 아니지만 차트 분석 이론에 대해 공부하시는 과정에서 방향성을 잡지 못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투자자들의 견해가 모두 같을 수는 없다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하는 투자자들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 투자자들의 견해가 모두 동일할 수 없다고 말씀드립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매매하는 투자자만 수십만 명 ~ 수백만 명일 것이며 해외 투자자까지 모두 포함하면 수천만 명 이상의 투자자가 국내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실시간으로 투자자들의 수를 집계해서 보여주는 데이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유추해보면 위와 같이 많은 투자자가 국내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다는 것이 필자의 견해입니다.

 

또 이렇게 많은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고, 그 각각의 투자자분들이 공부했던 방식과 기간이 다르며 공부할 때 참고했던 자료도 다를 것이기 때문에 분석 관점도 동일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정답 사전적 정의
정답 사전적 정의

사전적으로 정답이라는 것은 '옳은 답'을 의미하는 데 투자자들마다 견해가 다르고, 차트 분석 관점이 달라서 여러 가지 해석 결과가 나올 텐데 그중 한 가지만 옳은 답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반응형

필자는 첫 번째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차트 분석에는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다고 말씀드립니다. 투자자마다 개인적인 매매에 도움이 되는 분석 결과가 나오면 그것이 정답인 것이고, 정답은 차트를 분석하는 투자자마다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주가 방향성을 정확하게 맞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필자가 차트 분석에 정답이 없다고 말씀드리는 두 번째 이유는 '우리가 주가 방향성을 정확하게 맞히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답은 옳은 답을 이야기하는 것인데 우리가 차트 분석으로 이후 주가 방향성을 예측한 뒤 맞추지 못한다면 그것은 정답이라고 볼 수가 없는 것입니다.

 

만약 필자가 '이후에 주가가 상승할 것이다.'라고 예측했는데 예상하지 못한 악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즉, 차트 분석은 정답을 맞추는 영역이 아니라 주가 방향을 예측하고, 예측과 다른 흐름이 나타났을 때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하는 영역인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두 가지 관점이 필자가 '차트 분석에는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다.'라고 말씀드린 이유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을 잘 참고하시어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비만 치료제 대장주 - 인벤티지랩 스윙 매매 관점 - 파동 예측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매매, 스윙 매매 등 매매 포지션과 무관하게 매매할 종목을 고르고, 매매에 참여하기 전에 항상 '거래대금과 주가 흐름, 또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본적인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