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단타 매매, 스윙 매매 등 매매 포지션과 무관하게 매매할 종목을 고르고, 매매에 참여하기 전에 항상 '거래대금과 주가 흐름, 또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인 재료가 발생했는지의 여부'를 체크합니다. 매매를 할 때 중요한 데이터와 종목 분석 관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필자는 그중에서도 위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위 두 가지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체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만 치료제 테마의 대장주인 인벤티지랩을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인벤티지랩의 주가는 저점에서부터 80% 이상 상승했으며 필자는 해당 종목의 주가가 고점임에도 불구하고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고점에서 종목을 매수한 근거와 매매가 어떻게 마무리되었는지 그 결과를 함께 설명드릴 것입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글을 읽으실 때에는 앞서 말씀드렸던 '거래대금과 주가 흐름',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인 재료가 발생했는지의 여부'를 체크하시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이 두 가지 데이터를 분석하는 관점만 잘 공부해두셔도 꾸준하게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비만 치료제 대장주 - 인벤티지랩 스윙 매매 관점 - 파동 예측
비만 치료제 대장주 - 인벤티지랩 스윙 매매 관점 - 파동 예측

인벤티지랩 매매 사례 - 파동을 예측하다

인벤티지랩의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리기 전에 필자가 해당 종목을 매매하기 전에 어떤 재료를 체크하고 매매에 참여한 것인지, 그 부분에 대한 내용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재료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한 종목들은 '주가가 갑자기 큰 폭으로 하락해도 이상할 것이 없다.'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재료가 발생한 종목으로만 매매하려고 합니다.

반응형

인벤티지랩은 2023년 8월 1일에 '개발중인 비만 치료제의 전 임상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확보했다는 소식'이라는 내용이 포함된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면서 시초부터 상한가에 도달했습니다. 바이오 기업의 주가는 호재 뉴스 하나만 보도돼도 한 번에 상한가에 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필자가 인벤티지랩을 어떤 관점으로 분석했는지, 또 어떤 구간에서 매매했는지를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인벤티지랩 일봉 차트 1)
인벤티지랩 일봉 차트 1)

위 차트는 인벤티지랩의 주가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일봉 차트입니다. 인벤티지랩의 차트 흐름을 보시면 저점에서부터 강한 수급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과 신고가를 경신하면서 한 번 더 상한가에 도달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차트 흐름을 보면 두 가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인벤티지랩의 주가가 강하게 상승할 때 높은 확률로 상한가에 들어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인벤티지랩의 주가가 7월 20일, 8월 1일에 강하게 상승하면서 상한가에 들어갔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차트 하단에 있는 거래대금을 보시면 인벤티지랩의 적정 거래대금은 대략 500억 ~ 600억 정도 된다는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인벤티지랩의 추가 상승 가능성입니다. 만약 인벤티지랩에 호재 뉴스가 보도된 후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하지 않고,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윗꼬리 캔들이 출현했다면 필자는 해당 종목의 주가 흐름을 보고 '호재 뉴스와 함께 고점에서 물량을 정리하는 흐름일 수도 있다.'라고 분석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벤티지랩은 8월 1일에 시초가부터 강한 수급을 동반하며 상한가에 도달했고, 필자는 해당 흐름을 보고 인벤티지랩의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인벤티지랩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했을 때 어떤 모습이었는지, 또 필자는 어느 구간에서 해당 종목을 매수했는지를 분봉 일지 차트로 살펴보겠습니다.

인벤티지랩 분봉 차트 1)
인벤티지랩 분봉 차트 1)

위 차트는 인벤티지랩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인벤티지랩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한 뒤 다음 날에 큰 폭으로 하락한 모습을 보고 당일 오후, 다음 날, 혹은 며칠 이내로 크게 상승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속해서 분할로 매수했습니다.

반응형

다만, 인벤티지랩의 주가는 필자가 예상했던 것과는 다르게 단기 거래일 내에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고 이에 필자는 비중을 조금 더 확대하더라도 평균 단가를 관리하면서 추가 매수를 지속했습니다. 필자가 이렇게 공격적으로 추가 매수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인벤티지랩에 재료가 발생했고, 주가가 큰 거래대금을 동반하며 상한가에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후에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지 그 부분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인벤티지랩 일봉 차트 2)
인벤티지랩 일봉 차트 2)

위 차트는 2023년 8월 9일에 인벤티지랩이 상한가에 도달한 흐름입니다. 필자는 해당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계속 추가 매수를 진행했으며 '세력들이 상한가 캔들을 만드는데 들어간 투자금이 적지 않기 때문에 이후에 주가가 상한가 캔들의 종가 이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 인벤티지랩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하기 전에 거래대금을 살펴보시면 적정 거래대금이 500억 ~ 600억 정도였는데 2023년 8월 9일에는 17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을 보고 '인벤티지랩은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 자주 상한가에 들어가는 종목이니 조금 고점에서 매도해봐야겠다.'라고 생각했으며 실제로 상한가 부근에서 1차 매도를 한 뒤 나머지 물량은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필자가 설명드린 것을 읽으시면서 '장중에 발생하는 거래대금'을 보고 종가까지 큰 거래대금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어떻게 예측할 수 있나요?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인벤티지랩의 거래대금이 장중에 얼마나 발생했는지'를 살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인벤티지랩 10시 거래대금
인벤티지랩 10시 거래대금

위 이미지는 장중 10시에 인벤티지랩에 얼마나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는 주식 시세 복기 차트 메뉴입니다. 필자가 빨간색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영역을 보시면 인벤티지랩은 10시에 약 8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개장 후 1시간 동안 발생한 거래대금에 약 2배 정도가 종가까지 발생한 거래대금이다.'라는 계산법으로 종가 거래대금을 예측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개념은 과거 포스팅을 설명드린 부분이 있는데 하단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즉, 필자는 위에서 보여드린 큰 규모의 거래대금까지 체크한 뒤 다음과 같은 매매 전략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당일 거래대금을 예측하는 방법 - 거래대금 분석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차트 분석은 매매에 대한 판단을 할 때 굉장히 유용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과거에 나타났던 여러 가지 캔들 패턴과 흐름을 공부하고, 주가와 보조지표

focus95.co.kr

 

1. 인벤티지랩의 거래대금이 10시까지 800억 이상 발생했고,

2. 8월 9일에 비만 치료제 키워드가 포함된 재료가 한 번 더 발생했으며

3. 인벤티지랩의 주가가 한 번 큰 폭으로 상승하면 상한가에 자주 도달하기 때문에

4. 금일도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하거나 상한가에 도달할 수도 있겠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필자는 인벤티지랩을 고점에 매도할 수 있었고, 상한가에 진입하기 직전에 일부 매도한 뒤 나머지 물량은 상한가에서 보유하고 넘어갔습니다.

 

인벤티지랩 분봉 차트 2)
인벤티지랩 분봉 차트 2)

만약 필자가 적정 거래대금에 대한 이론, 당일 거래대금을 예측하는 이론, 종목의 성격과 특징(상한가에 자주 도달하는 흐름), 재료가 발생한 뒤 강한 수급과 함께 상한가에 들어간 흐름, 큰 수급이 유입된 후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흐름 등과 같은 내용의 공부를 하지 않았다면 지금까지 설명드렸던 관점으로 매매를 하지 못했을 것이고, 해당 종목을 손절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종목의 주가 흐름이 필자가 예측한대로, 분석한 대로 움직이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과거부터 여러 가지 사례를 살펴보고, 다양한 이론을 공부한 뒤 그것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학습을 해둔다면 위와 같은 관점으로 종목을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실전 매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설명드린 부분이 매매하실 때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좋은 매매 사례가 있다면 같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분봉 차트 수급 유입 확인 - 본격적인 슈팅 - LS네트웍스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 스윙 매매 등을 할 때 항상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에서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했던 구간을 살펴보고, 이후에 추가적인 슈팅 가능성이 있는지를 체

focus95.co.kr

 

 

4140Page 주식투자 패키지 백과사전

전자책 문의 및 공지사항 크몽 문의 링크 : https://kmong.com/inbox/금융공자 카카오톡 채널 문의 링크 : http://pf.kakao.com/_xiEfXb 직장인 매매 패키지 구매 링크 : https://kmong.com/self-marketing/419227/Kyygq1EoyQ 상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