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종목을 매매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현상과 흐름, 캔들 패턴 등은 굉장히 많습니다. 필자는 과거 종목들의 주가 흐름을 매매 활용하기도 하고, 의미 있는 특정 가격대를 돌파할 때 매매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종목이 특징과 성격을 활용하며 동시에 돌파하는 흐름에서 상따 매매에 참여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매매한 종목은 LS전선아시아와 LS네트웍스이며 이번 글에서는 두 가지 종목 중에서 LS전선아시아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다음 주제에 이어서 LS네트웍스를 매매했던 사례까지 함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LS전선아시아는 재료 발생, 종목의 특징과 성격, 의미 있는 거래대금 등을 바탕으로 상따 매매에 활용했던 종목이며 해당 관점을 LS전선아시아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함께 보여드리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매매 사례와 관점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공유해드리는 포스팅을 꾸준하게 공부해보시면 개인적인 매매 관점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종목의 성격 활용 - 돌파 상따 매매 - LS전선아시아
종목의 성격 활용 - 돌파 상따 매매 - LS전선아시아

LS전선아시아 매매 사례 - 돌파 상따

필자가 LS전선아시아를 매매했던 사례에 대해 설명드리기 전에 왜? LS전선아시아가 매매 관심종목이 된 것인지, 그 부분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LS그룹주는 모두 '2차전지 초전도 케이블 미래 먹거리 주목'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2차전지 관련 테마에 편입되었고, 그중에서 대장주는 LS네트웍스로 인식되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테마주의 전체적인 흐름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 LS네트웍스, LS전선아시아, 또 그 외 나머지 종목들까지 모두 관심종목에 편입해두고 흐름을 지켜보았습니다. 보통 테마주의 주가가 상승할 때는 대장주가 바뀌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흐름이지만 간혹 2등주였던 종목이 대장주로 바뀌고, 대장주였던 종목이 2등주가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체크하기 위해 모니터링한 것입니다.

 

그럼 LS전선아시아의 재료를 체크해보았으니 필자가 어떤 포인트를 보고 해당 종목을 매매한 것인지 그 차트 흐름까지 살펴보겠습니다.

LS전선아시아 일봉 차트
LS전선아시아 일봉 차트

위 차트는 LS전선아시아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LS전선아시아의 주가가 한번 상승하면 굉장히 가파르게 상승한다는 점과 '네모 박스 구간에서 상한가를 기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위 두 가지의 특징을 보고 'LS전선아시아가 과거 상한가를 기록했을 때만큼의 거래대금이 한번 더 발생하면 상한가에 들어갈 수도 있겠다.'라고 판단했습니다. 또 필자가 매매한 당일의 주가와 거래대금을 보시면 'LS전선아시아의 주가가 과거 상한가에 들어갔을 때 발생했던 거래대금만큼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필자는 이런 흐름을 보고 'LS전선아시아가 한번 더 상한가에 들어갈 수도 있겠다.'라고 생각했으며 분봉 차트에서 의미 있는 가격을 돌파하는 때 매수하여 상따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그럼 LS전선아시아의 분봉 일지 차트를 보면서 필자가 어느 구간에서 매수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LS전선아시아 분봉 차트
LS전선아시아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LS전선아시아를 매매했던 구간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해당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이전에 형성되었던 의미 있는 고점을 돌파하고, 시초에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고 매매에 참여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앞서 일봉 차트에서 '과거 상한가를 기록할 때 발생했던 거래대금이 한번 더 발생하면 상한가를 기록할 수도 있겠다.'라고 이미 분석을 해뒀기 때문에 LS전선아시아의 주가가 시초가에 가파르게 상승할 때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구간에서 빠르게 매수할 수 있었습니다.

 

필자는 LS전선아시아의 주가가 상한가 부근에서 상한가에 들어갔다가 풀렸다를 반복해서 '상한가에 안착하지 못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 때문에 상한가 -2호가 부근에서 전량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물론 결과적으로는 LS전선아시아의 주가가 상한가에 들어갔고, 다음 날에 더 높은 구간까지 상승했지만 '기간 대비 단타로 좋은 수익을 냈다.'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필자가 LS전선아시아를 매매할 때 해당 종목을 어떤 관점으로 분석했는지 그 개인적이 견해를 설명드렸습니다. 매매하실 때 여러 번 읽어보시면서 참고해보시고, 종목의 특징과 성격도 매매할 때 자주 활용되는 개념이니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강한 수급이 유입된 후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을 때 - 서남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매매할 종목을 분석할 때 두 가지 포인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첫 번째는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파악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우리가 해당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가?'

focus95.co.kr

 

1차 상승 파동 후 눌림목 - 데이트레이딩 접근 - 덕성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과 매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차트에서 거래량 및 거래대금을 기준으로 주가의 흐름을 분석하여 매매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보조지표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