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매매할 종목을 분석할 때 두 가지 포인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첫 번째는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파악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우리가 해당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재료이며 두 번째는 '1차 상승 파동을 만들면서 투자자들이 해당 종목에 관심을 가지게끔 만드는 유의미한 수급'입니다. 이런 수급은 보통 거래량이나 거래대금의 크기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 스윙 매매를 할 때는 항상 위 두 가지를 체크하고 접근하며 이 두 가지 포인트가 확인되지 않으면 매력 포인트가 없다고 판단하여 매매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필자가 초전도체 관련주인 서남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서남을 매매했던 포인트는 초전도체라는 좋은 재료가 발생했다는 것, 또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었는데 그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포인트에 무게를 두고 글을 읽어보신다면 재료와 수급에 대한 의미를 조금씩 알아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강한 수급이 유입된 후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을 때 - 서남
강한 수급이 유입된 후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을 때 - 서남

수급과 재료 - 서남 매매

서남은 초전도체 관련주이며 초전도체 관련주들은 2차전지 테마의 상승이 끝난 후 주식시장을 이끌어가는 테마 중 하나입니다. 서남의 재료를 체크해보면 '서남, 꿈의 초전도 선재 경쟁사 대비 최고 10배 생산속도.. LS전선과 대량 생산 협의 부각'이라는 뉴스를 확인할 수 있고, 디테일한 뉴스까지 체크해보면 '초전도체'와 관련된 다수의 재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필자가 어떤 포인트를 두고 서남을 분석했으며 또 어느 구간에서 서남을 매매했는지 그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서남은 필자가 매도한 이후 상한가에 도달했고, 다음 날에는 쩜상한가를 기록했던 종목이기 때문에 아쉬움이 많이 남는 매매였지만 그래도 종목을 분석하는 관점 자체는 독자분들께 공유해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서남 일봉 차트
서남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매매한 당일 서남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부분을 보시면 500억 ~ 800억 가량의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과거에 발생한 거래대금과 비교해보면 이번에 발생한 거래대금이 굉장히 유의미한 수급이라는 것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필자는 유의미한 수급의 유입과 재료의 발생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말씀드렸는데 일봉 차트를 보시면 그 두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었다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럼 이번에는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필자가 분석한 매매 포인트를 조금 더 디테일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분봉 차트를 보실 때에는 필자가 어떤 부분에서 수급의 유입을 파악했고, 어느 구간에서 매매했는지 그 부분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서남 분봉 차트 1)
서남 분봉 차트 1)

위 차트는 서남의 분봉 차트입니다. 분봉 차트에서 3개의 동그라미로 영역과 3개의 네모 박스로 영역을 보시면 유의미한 수급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유의미한 수급과 함께 주가가 상승한 경우 높은 확률로 추가 상승 파동이 나타난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런데 네 번째 네모 박스 구간을 보시면 시초에 굉장히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하지 못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히려 주가의 방향이 완전히 하락으로 자리 잡은 것입니다. 이때는 하락을 기회 삼아서 바로 매매하지 않고, 해당 종목을 서브 모니터에 옮겨두고 지켜보았습니다. 그럼 이어서 다음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서남 분봉 차트 2)
서남 분봉 차트 2)

위 차트는 앞서 보여드린 차트의 연장선인데, 차트를 보시면 시초가에 유의미한 수급이 발생했지만 주가가 하락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이후 필자가 '다시 수급이 유입되면서 가파르게 상승할 때 매수 진입했다는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필자가 매도한 이후 상한가에 안착했고, 다음 날 쩜상한가라는 대시세를 만들어주었기 때문에 굉장히 아쉬움이 많이 남는 매매이지만 '유의미한 수급을 동반한 1차 상승 이후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하지 않은 흐름'을 보고 매매했다는 점은 충분히 공부해볼만한 관점이라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렸습니다.

반응형

해당 관점은 단기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중요한 관점이며 보조지표, 조건검색기 등으로는 판단할 수 없는 데이터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매매 사례를 다수 읽어보시면서 위와 같은 관점을 잘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고점 횡보 패턴 - 수급과 주가의 관계 분석 - 지니너스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 스윙 매매를 할 때 대부분은 '의미 있는 수급이 동반된 기준봉 캔들'을 기준으로 매매 타점을 설정하고 손절 라인을 체크합니다. 기준봉 캔들은 의미 있는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