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 스윙 매매를 할 때 대부분은 '의미 있는 수급이 동반된 기준봉 캔들'을 기준으로 매매 타점을 설정하고 손절 라인을 체크합니다. 기준봉 캔들은 의미 있는 주가 상승 흐름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다른 의미로 '2차 상승 파동을 예고하는 흐름'이라고 해석해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너무 고점에서 기준봉 캔들이 출현하면 그때는 조금 보수적인 관점에서 '세력들의 수급 이탈'을 의심해봐야 하지만 이는 정해둔 기준에 맞춘 손절과 거래대금의 크기로 판단하면 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기준봉 캔들 패턴과 거래대금을 해석'하여 스윙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독자분들이 거래대금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이번 글에서는 포스팅을 목적으로 미리미리 여러 개의 차트를 캡처해두었으니 이미지에 기재된 시간까지 함께 체크하여 공부하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점 횡보 패턴 - 수급과 주가의 관계 분석 - 지니너스
고점 횡보 패턴 - 수급과 주가의 관계 분석 - 지니너스

고점 횡보 패턴 - 지니너스 - 수급 분석

필자는 차트를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그것은 거래대금이라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거래량, 거래대금은 세력들이 속일 수 없는 분석 데이터이며 우리는 이런 거래대금의 크기와 흐름 안에서 '오늘, 혹은 이후 며칠 안에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가?'라는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주가의 방향성이 우리가 분석하고 예측한 그대로 움직이지 않을 때도 있지만 대체로 거래대금, 기준봉 캔들, 재료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접근했을 때에는 실패 확률보다 성공 확률이 더 높았기 때문에 필자의 매매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같이 공유해드리는 차트도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필자가 지니너스를 매매했던 이유를 체크해보겠습니다. 재료는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설명해주면서 동시에 앞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인가를 구분해주는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필자는 특정 종목을 매매하기 전에 항상 재료가 있는 종목인가?를 먼저 체크합니다.

 

지니너스는 2023년 7월 28일에 '암 극복 '궁극의 기술'... AI의료계 다크호스'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필자는 해당 뉴스로 주가가 상승하면서 강한 수급이 유입된 것을 보고 '이후에 추가적인 슈팅 가능성이 있겠다.'라는 판단을 했고, 해당 종목을 매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럼 차트와 함께 종목의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니너스 차트 1)
지니너스 차트 1)
지니너스 차트 2)
지니너스 차트 2)

위 차트는 필자가 장중 매매를 하는 과정에서 '9시 36분에 캡처한 지니너스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지니너스의 거래대금은 보통 800억 ~ 1000억 정도가 발생했다는 것과 '개장 이후 36분 만에 그 거래대금의 절반 가량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9시 36분에 시초가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에서 해당 종목을 매수했으며 이때는 '추가 상승 파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으로 돌파 매매를 시도'했습니다. 9시 36분에 550억 규모의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금일 종가까지는 10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할 것이고, 이는 적정 거래대금이기 때문에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혹시 모를 변수에 대비하기 위해 일정 비중만 실고, 당일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을 때를 대비하여 예수금은 확보해두었습니다. 그럼 다음 차트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지니너스 차트 3)
지니너스 차트 3)
지니너스 차트 4)
지니너스 차트 4)

위 차트는 11시 49분에 캡처한 지니너스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입니다. 필자의 기대와는 다르게 주가의 방향이 하방으로 바뀌었고, 일정 가격대에서 계속 횡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일단 고점에서 매수했던 지니너스의 평균 단가를 낮추기 위해 주가가 하락했을 때 추가 매수를 했고, '이후에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조금 더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강한 수급이 유입된 이후 가파른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후에라도 한번 이상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때 거래대금은 800억이 넘었지만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지는 않았습니다.

지니너스 차트 5)
지니너스 차트 5)
지니너스 차트 6)
지니너스 차트 6)

이번에 보여드리는 차트는 지니너스의 종가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입니다. 일봉 차트를 보시면 1000억에 가까운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이전에도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수급이 유입되었고, 금일도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는데 주가가 상승하지 않은 것을 보고 '오후장에 여러 번에 걸쳐서 추가 매수를 하며 평균 단가를 관리'했습니다.

 

여러 번에 걸쳐서 나누어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매수할 때마다 들어간 예수금이 크지는 않기 때문에 비중은 적절하게 조정된 상태이며, 많은 횟수로 나누어서 매수했기 때문에 고점에서 매수한 물량의 평균 단가도 조절된 상태입니다. 그럼 이후 다음 날 어떤 모습으로 매매를 마무리하게 되었는지, 그 흐름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니너스 차트 7)
지니너스 차트 7)

위 차트는 지니너스의 매매를 마무리했던 2023년 8월 1일 지니너스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필자는 2023년 7월 31일 종가까지 해당 종목을 분할 매수했고, 그 다음날 오전에도 두 번 정도 해당 종목을 매수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점심시간 부근에 갑자기 해당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수익권을 만들어주었고, 필자는 고점에 매수한 이후 오후장에 여러 번 나누어 추가 매수를 했기 때문에 여유 있는 수익권에서 해당 종목을 매도할 수 있었습니다. 그다음에는 돌파 매매를 잠깐 도전했는데 다시 본전 부근까지 하락하는 것을 보고 손절한 뒤 매매를 마무리한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거래대금, 재료 발생, 수급의 크기 등을 보고 종목을 분석하여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지니너스를 매매'했습니다. 필자가 블로그에 소개해드리는 매매 사례는 대부분 동일하며 비슷한 관점으로 매매한 것들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매매 사례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지니너스의 일봉 차트를 소개해드리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지니너스 차트 8)
지니너스 차트 8)

위 차트는 지니너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는 분석하는 투자자마다 견해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결론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가 설명드리는 관점이 100% 정답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하게 밝히고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지니너스의 주가가 고점이지만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봉 캔들이 출현'했고, 그 기준봉의 종가 부근에서 횡보하고 있는 흐름이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즉, 필자가 자주 언급드렸던 고점 횡보 패턴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며 기준봉의 중심, 기준봉의 시가까지 여유 있게 분할 매매로 접근하신다면 아직도 충분히 매매 기회가 많은 흐름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추가적인 매매 기회가 나타나고, 필자가 매매할 수 있다면 추가적인 사례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매 사례가 어느 정도 있는데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서 주말까지 함께 시간을 투자해서 포스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4140Page 주식투자 패키지 백과사전

전자책 문의 및 공지사항 크몽 문의 링크 : https://kmong.com/inbox/금융공자 카카오톡 채널 문의 링크 : http://pf.kakao.com/_xiEfXb 직장인 매매 패키지 구매 링크 : https://kmong.com/self-marketing/419227/Kyygq1EoyQ 상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