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간혹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한 뒤 단시간에 기술적 반등 흐름이 나타나면서 매매 기회'를 만들어주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또 보통 투자자들은 이런 매매를 낙주 매매라고 부릅니다. 필자는 낙주 매매가 '단 시간에 빠르게 수익을 낼 수 있는 좋은 매매이지만 반대로 손절을 하지 못했을 때 큰 손실로 다가올 수 있는 매매'라고 말씀드립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본인의 기준과 원칙에 맞춰서 빠르게 손절을 하실 수 있는 투자자분들에게 낙주 매매를 권해드리며 그 외 기준과 원칙을 지키기 어려워하시거나 매매를 시작한 기간이 짧으신 분들에게는 웬만하면 낙주 매매를 하지 않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만, 이번 글에서는 '매매 기준과 원칙을 지키기 어려워하시는 분들, 또 주식시장에서 매매했던 경험이 많지 않으신 분들'에게 조금 유용한 매매 관점을 한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데이트레이딩으로 접근하여 스윙 매매로 연결시키는 매매'를 굉장히 선호합니다. 이에 이번 글에서는 필자의 매매 관점을 응용하여 '낙주 매매가 가능한 종목을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로 연결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필자는 스윙 매매로 연결하지 않고, 당일 매매로 마무리했지만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면 필자가 매도한 이후에도 해당 종목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천천히 읽어보신 후 매매 공부를 하실 때 같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낙주 단타 매매 - 일봉 차트 분석 관점(기준봉) - 웰바이오텍
낙주 단타 매매 - 일봉 차트 분석 관점(기준봉) - 웰바이오텍

낙주 단타 ~ 데이트레이딩 ~ 스윙 - 웰바이오텍

웰바이오텍은 2023년 7월에 여러 가지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그럼 먼저 필자가 왜? 해당 종목을 매매하게 되었는지 그 재료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웰바이오텍 재료

- 2023년 7월 17일 : 中 리튬 제련 공장과 가공 협력각서 체결

- 2023년 7월 26일 : 짐바브웨 리튬 함유 원석 수입 계약 체결

 

웰바이오텍은 이와 같이 리튬 관련 재료가 발생하면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2차전지와 배터리, 리튬 테마들이 상승할 때 동반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물론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는 악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급락한 상황이지만 필자는 아직도 기회가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필자가 어떤 이유 때문에 웰바이오텍에 매매 기회가 있다고 설명드린 것인지, 또 만약 매매를 한다면 어느 구간에서 손절을 생각하고 있는지까지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재료를 체크했으니 가장 먼저 필자가 웰바이오텍을 매매했던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웰바이오텍 분봉 차트
웰바이오텍 분봉 차트

웰바이오텍은 2차전지 테마주들이 갑작스럽게 동반 하락할 때 굉장히 큰 폭의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장중 -23% 이상 하락폭을 기록할 만큼 하락폭이 결코 작다고 볼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20% 이상 하락한 종목을 매번 모니터링하면서 잠깐 낙주 매매의 기회로 활용하는 편인데,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구간에서 주가가 3분 만에 -7% 이상 하락하며 필자의 눈에 들어왔습니다. 일봉 차트의 흐름이 너무 좋았기에 관심종목에 저장해두었는데 관심종목에 -20% 이상의 주가 하락이 기록된 종목을 발견한 것입니다.

 

이에 필자는 빠르게 일봉 차트를 분석하고, 만약 해당 종목의 주가가 바로 상승하지 않았을 때 추가적으로 보유가 가능한지를 분석하기 시작했고, 일봉 차트를 분석한 뒤에는 바로 낙주 매매 관점으로 해당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필자가 처음 매수한 구간을 보시면 하락이 멈춘 바닥이 잡혔을 때 조금 위에서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이는 일봉 차트를 분석하느라 시간이 조금 지체된 탓입니다. 그 다음 일봉 차트를 분석했기 때문에 조금 더 상승한 구간에서 비중을 확대했습니다.

 

물론 주가가 상승하면서 바로 수익을 만들어주었기 때문에 3% 정도 되는 수익 구간에서 전부 매도했지만 필자는 웰바이오텍의 일봉 차트 흐름이 양호하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도 될 것 같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2차전지, 배터리, 리튬 관련 테마의 상승이 끝난 것도 아니고, 해당 종목의 차트도 양호하기 때문에 조금 더 매매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웰바이오텍의 일봉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웰바이오텍 일봉 차트 흐름
웰바이오텍 일봉 차트 흐름

위 차트는 필자가 낙주 매매를 한 뒤 2거래일이 지났던 시점의 웰바이오텍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차트에서 기준선을 그어둔 구간이 웰바이오텍의 주가가 지지해줘야 하는 가격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즉,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두 번째 캔들'을 기준봉으로 체크하고 매매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필자는 만약 낙주 매매를 하는 당일 수익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해당 구간에서 바닥이 잡힌 것을 확인하고 추가 매수를 한다면 수익 매도, 혹은 탈출 관점으로 매도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반응형

물론 고점에서 발생한 거래대금도 많고, 악재까지 발생한 상황이기 때문에 100% 확률로 주가가 반등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손절로 인한 손실보다는 수익을 더 크게 기대할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말씀드린 것입니다.

 

만약 필자가 공유해드린 기준선을 이탈한다면 이후에는 손절, 혹은 그 아래 있는 기준봉 캔들을 매매 기준으로 설정해야겠지만 그전까지는 조금 더 지켜보고 매매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1차 상승 파동 후 눌림목 - 데이트레이딩 접근 - 덕성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과 매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차트에서 거래량 및 거래대금을 기준으로 주가의 흐름을 분석하여 매매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보조지표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