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신규 상장주는 '신규 상장을 했다는 이유' 자체가 해당 종목의 재료이기 때문에 아무런 이유 없이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많고, 재료가 있다면 굉장히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신규 상장주가 상장한지 1개월 이내에 매매 기회를 만들어주면 그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매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와이랩을 매매했던 사례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와이랩은 기준봉 패턴, 신규 상장주라는 매력 포인트, 분봉 차트로 확인할 수 있는 수급의 유입, 마지막으로 재료가 발생했다는 점까지 '필자가 매매 포인트로 느꼈던 부분'입니다.

반응형

물론 필자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상승폭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5% 정도의 수익권에서 매매가 마무리되었지만 분석 방법과 관점 자체는 충분히 공부해볼만 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필자의 종목 분석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신규주 와이랩 - 1박 2일 단기 스윙 매매 - 분석 관점
신규주 와이랩 - 1박 2일 단기 스윙 매매 - 분석 관점

신규주 와이랩 1박 2일 단기 스윙 매매

신규 상장주 와이랩은 상장 이후 공모가 대비 높은 가격으로 시초가가 형성되었지만 그 이후부터 장대음봉을 동반한 계단식 하락이 나타났습니다. 고점에서 매수한 투자자들은 며칠 만에 투자금이 절반이 될 정도로 큰 폭의 하락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와이랩을 매매 관심종목으로 설정하고 매매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와이랩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함께 보여드리면서 필자의 종목 분석 관점과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그 전에 먼저 필자가 와이랩에 관심을 가졌던 이유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와이랩은 2023년 7월 31일에 재료가 발생하면서 동시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6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했습니다. 그럼 와이랩에 발생했던 재료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특징주) 와이랩, 네이버. CJ도 눈독 들인 '제2의 JYP...' K팝 잇는 웹툰 선봉장

 

와이랩은 2023년 7월 31일에 위와 같은 뉴스가 보도되었고 와이랩은 해당 날짜에 장중 29%까지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즉, 재료가 발생했고, 동시에 그 재료를 바탕으로 600억 이상이라는 거래대금이 동반되었으며 필자는 이런 흐름을 보고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기준봉이 출현했다.'라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와이랩 일봉 차트
와이랩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와이랩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캔들을 보시면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기준봉이 출현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상장 첫날에 비하면 거래대금이 굉장히 작게 발생한 모습이지만 필자가 보통 기준봉을 체크할 때 확인하는 거래대금은 200 ~ 300억이기 때문에 이것에 비하면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상장 첫날에 굉장히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그 장대음봉을 이기는 상승 흐름이 나타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기준봉이 출현하고 다음 날 주가가 하락하면서 기준봉의 중심 부근까지 하락했을 때 종목을 매수했으며 이때 접근한 매매 방법은 '기준봉 중심 패턴 매매법'이었습니다. 필자는 스윙 매매 가이드북에서 개인적으로 기준봉의 중심은 신뢰도가 굉장히 높은 가격대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음봉이어도 매수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매매 관점으로 해당 종목을 매수한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와이랩의 분봉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와이랩 분봉 차트 1)
와이랩 분봉 차트 1)

필자는 와이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의 크기가 작지 않으며 이때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뒤 안정적인 조정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다음 날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겠다고 판단했으며 오후 13시 ~ 14시 부근에 해당 종목을 1차 매수했습니다.

 

이후에 주가가 하락하거나 횡보할 때 비중을 확대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1차 매수만 진행한 것입니다.

와이랩 분봉 차트 2)
와이랩 분봉 차트 2)

하지만 와이랩의 주가는 조정받거나 하락하지 않고, 바로 다음 날부터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주가가 상승할 때 필자가 생각했던 것만큼 큰 폭으로 상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5% 정도의 수익권에서 보유 물량을 전부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반응형

다만, 와이랩의 차트를 보면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 아직도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할 수 있는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후에 흐름을 지켜보다가 다시 매매에 참여해 볼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신규주 와이랩을 매매했던 관점을 설명드렸습니다. 필자가 하는 매매는 대부분 수급 & 차트를 분석하여 접근하는 매매이며 이 공통적인 관점만 잘 공부해두신다면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를 하실 때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강한 수급이 유입된 후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을 때 - 서남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매매할 종목을 분석할 때 두 가지 포인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첫 번째는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파악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우리가 해당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가?'

focus95.co.kr

 

 

1차 상승 파동 후 눌림목 - 데이트레이딩 접근 - 덕성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과 매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차트에서 거래량 및 거래대금을 기준으로 주가의 흐름을 분석하여 매매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보조지표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