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과 매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차트에서 거래량 및 거래대금을 기준으로 주가의 흐름을 분석하여 매매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데이트레이딩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은 수백만 명 이상이며 그들의 매매 방법이 모두 동일하지는 않기 때문에 필자가 방금 언급드린 것 외에도 추가적으로 여러 가지 데이트레이딩 매매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다만, 필자는 그런 여러 가지 데이트레이딩 매매 중에서 '수급과 재료'를 함께 분석하여 1차 파동이 나타난 이후 2차 파동을 준비하는 구간에서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을 굉장히 선호합니다.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하는 시기와 주가 상승폭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필자는 수급과 재료를 분석했을 때 보다 효율적인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초전도체 관련주로 편입된 덕성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덕성은 초전도체 관련 이슈로 주가가 굉장히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필자가 매도한 이후에도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매도 구간을 보면 조금 아쉬운 매매이지만 이번 글 또한 '데이트레이딩 매매 접근 관점'은 공부해야 하는 내용이라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1차 상승 파동 후 눌림목 - 데이트레이딩 접근 - 덕성
1차 상승 파동 후 눌림목 - 데이트레이딩 접근 - 덕성

1차 상승 파동 후 눌림목 데이트레이딩 - 덕성

덕성도 '초전도체 관련 재료'가 발생하면서 상승한 종목 중 하나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재료는 필자가 이전에 공유해드린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덕성과 같은 테마인 서남도 함께 매매를 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내용을 작성한 포스팅 링크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강한 수급이 유입된 후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을 때 - 서남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매매할 종목을 분석할 때 두 가지 포인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첫 번째는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파악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우리가 해당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가?'

focus95.co.kr

 

그럼 재료는 위 링크로 함께 소개해드렸으니 이번에는 필자가 덕성을 매매했던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같은 테마에 대한 내용을 연속으로 포스팅하고 있기 때문에 재료를 따로 언급드리지 않은 것이니 그 부분은 참고부탁드립니다.

덕성 일봉 차트
덕성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덕성의 일봉 차트입니다. 일봉 차트에서 네모 박스 구간을 보시면 '덕성의 주가 흐름이 저점을 깨고 내려가다가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차트의 방향이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본래 '주가가 우하향 하는 종목'은 매매를 잘 안 하는 편이지만 '초전도체'라는 특별한 재료와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된 모습을 보고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하기 시작했습니다.

 

덕성은 본래 윤석열 정치인의 테마주로 편입된 종목이고, 그에 대한 내용의 뉴스가 대부분이지만 이번에는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초전도체 관련주로 엮인 만큼 우하향하던 종목이지만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필자가 어떤 모습을 보고 해당 종목을 매매했는지, 그 부분에 대한 차트도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덕성 분봉 차트 1)
덕성 분봉 차트 1)

위 차트는 앞서 보여드린 일봉 차트의 흐름을 조금 더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덕성의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동그라미와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구간을 살펴보시면 해당 종목에 '굉장히 강한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과 수급이 유입될 때마다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첫날 강한 유입되면서 장중 상한가를 기록한 것을 확인했고, 이후 상한가가 풀릴 때 이탈한 수급의 양이 적은 것을 체크했습니다. 그 이후 다음 날이나 며칠 뒤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으며 그때부터 덕성의 주가 흐름을 모니터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덕성의 주가는 장중 상한가에 도달한 다음 날 시초가부터 가파르게 상승했으며 필자는 이때 '모니터링을 했지만 놓쳤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고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을 지켜만 보았습니다.

 

하지만 덕성의 주가는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이어지지 않고, 어느 정도 구간에서 상승이 멈춘 뒤 눌림목이 형성되었습니다. 필자는 이때 '추가적인 슈팅이 나타날 수도 있겠다.'라고 판단했으며 그렇게 판단한 근거는 '장중 상한가에 도달할 만큼 강한 수급이 유입되었는데 그 수급의 크기에 비해서 주가 상승폭이 작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덕성 분봉 차트 2)
덕성 분봉 차트 2)

이에 필자는 오전에 강한 수급이 유입된 후 점심시간 부근 때까지 조정 흐름이 이어질 때 덕성을 분할로 매수했으며 매수한 뒤 13시 이후부터 강한 슈팅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다만, 주가가 상승할 때 깔끔하게 슈팅이 나타나지 않고 위아래로 흔들면서 상승한 탓에 두 번에 걸쳐서 전량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필자가 매도한 이후 연일 상한가에 도달했기 때문에 굉장히 큰 아쉬움이 남는 매매가 되었지만 그래도 기간 대비 좋은 수익으로 마무리할 수 있는 매매였던 것 같습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필자가 덕성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필자는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할 때 대부분 위와 같이 수급 & 재료를 같이 분석하여 접근합니다. 이 부분을 같이 참고하여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4140Page 주식투자 패키지 백과사전

전자책 문의 및 공지사항 크몽 문의 링크 : https://kmong.com/inbox/금융공자 카카오톡 채널 문의 링크 : http://pf.kakao.com/_xiEfXb 직장인 매매 패키지 구매 링크 : https://kmong.com/self-marketing/419227/Kyygq1EoyQ 상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