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과거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던 종목들이 다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재차 상승하는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단기 거래일 내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던 종목이 다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상승하는 경우도 있고, 수개월 전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던 종목이 다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상승하는 흐름도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특정 종목들의 주가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상승할 때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알고 있다면 매매를 할 때 조금 더 유리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여기서 언급드린 종목의 특징과 성격은 '평소에 해당 종목의 주가가 움직였던 흐름'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두 가지 관점을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과거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에서 장대양봉 및 상한가를 자주 만들었던 종목은 이후에 주가가 상승할 때도 장대양봉 및 상한가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립니다. 또 과거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때 장중에 윗꼬리를 만들었던 종목들은 그 이후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더라도 윗꼬리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그럼 이런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매매에 어떻게 활용한다는 것일까요? 필자는 전자의 경우(장대양봉과 상한가 캔들이 자주 출현한 종목)에는 종가가 고점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상따 매매나 오후장 눌림목에 매수하여 데이트레이딩으로 접근합니다.

 

또 반대로 후자의 경우(평소 윗꼬리가 자주 형성되었던 종목)에는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이후 윗꼬리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최대한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여 매매하고, 주가가 25% 이상 상승했다고 해도 장중에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상따 매매에 활용하지 않습니다.

 

필자는 매매를 할 때 지금까지 설명드린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이해하고 있다면 매매를 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으며 이후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할 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럼 이제는 본론으로 들어가서 필자가 코난테크놀로지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어떤 관점으로 매매에 참여했는지 그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마주의 재부각 - 종목의 특징 활용 - 코난테크놀로지
테마주의 재부각 - 종목의 특징 활용 - 코난테크놀로지

종목의 특징과 성격 활용 - 코난테크놀로지 매매

코난테크놀로지는 과거 2023년 1월부터 '챗GPT 열풍을 재료 삼아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주가가 20,000원도 되지 않았던 종목이 150,000원 이상까지 상승하면서 다수의 투자자분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종목입니다. 필자는 이 부분을 기억하고 있었으며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큰 거래대금이 동반된 것을 보고 매매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코난테크놀로지에 직접적으로 발생한 재료를 확인할 수 없었기 때문에 '네이버 챗GPT인 클로바X 출시 기대감'이라는 재료로 AI 테마와 챗GPT 테마가 상승할 때 같은 재료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그럼 코난테크놀로지의 일봉 차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코난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코난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과거에 큰 폭으로 상승했던 것과 대시세 흐름이 나타날 때 발생했던 거래대금의 크기를 대략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후 2023년 8월에 주가가 상승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도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위와 같이 이전에 대시세가 발생했던 종목의 주가가 '다시 과거와 비슷한 거래대금을 동반하면서 크게 상승하는 흐름'을 N자형 파동이라고 정의합니다. 이는 스윙 매매 가이드북 전자책 6권에서 소개해드린 내용인데 비슷한 흐름이 나타났던 차트를 보여드린 후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스윙 매매 가이드북 6권 전자책 내용

위 차트를 보시면 이전에 대시세가 나왔던 종목의 주가가 우하향하다가 다시 N자 모양을 만들면서 반등하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고, 우측에는 필자가 네모 박스 구간에서 매매했던 일지 차트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N자 파동이 형성되면 매매에 참여했을 때 높은 확률로 수익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또 이런 흐름에서 매매를 할 때는 주가가 N자 파동을 만들면서 어느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했는지를 체크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매에 참여합니다.

 

필자가 공유해드린 3 가지의 차트를 보시면 모두 하단에 '적정 거래대금을 체크하기 위해 기준선을 표기해두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난테크놀로지의 차트를 다시 살펴보시면 이전에 20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할 때 굉장히 큰 상승 흐름이 이어졌다는 것과 가장 우측에 있는 흐름에서도 20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2000억이라는 수치가 아니라 '과거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만큼 거래대금이 발생했는가?'의 여부입니다. 필자는 네이버 챗GPT라는 테마 재료가 발생했다는 것과 '과거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때 발생했던 거래대금만큼 신규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에 무게를 두고 해당 종목을 매매한 것입니다.

 

또 추가적으로 코난테크놀로지는 주가가 한번 상승할 때 '상한가 및 장대양봉 캔들이 자주 출현했던 종목'이기 때문에 해당 종목의 주가가 고점까지 상승했을 때 '상따 매매 관점으로 접근'했습니다. 이 부분도 분봉 차트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코난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코난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때 '시초가에 굉장히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필자는 큰 규모의 거래대금이 유입되었다는 것과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때는 보통 상한가 및 장대양봉으로 마무리된다는 특징을 참고하여 '해당 종목을 주가가 횡보하는 시점에 상따 관점으로 매수'했습니다.

반응형

이후 주가가 조금씩 상승하면서 상한가까지 한 호가를 남기고 상승 흐름이 마무리되었으며 필자는 다음 날 시초가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 전량 매도 후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코난테크놀로지를 매매했던 관점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필자가 설명드린 종목의 특징과 성격, 적정 거래대금 등을 잘 활용하시면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를 하실 때 좋은 기회를 잡아서 수익을 내실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 번 읽어보신 후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점 횡보 패턴 - 수급과 주가의 관계 분석 - 지니너스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 스윙 매매를 할 때 대부분은 '의미 있는 수급이 동반된 기준봉 캔들'을 기준으로 매매 타점을 설정하고 손절 라인을 체크합니다. 기준봉 캔들은 의미 있는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