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상장 폐지 사유 발생, 배임 횡령 등과 같은 거래정지 사유가 발생하면서 오랜 기간 동안 거래가 정지되는 종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이렇게 거래가 정지된 종목들은 오랜 기간 동안 거래가 정지되었다가 풀렸을 때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사유로 인해 단기 거래일 동안 거래가 정지된 경우에는 주가가 상승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수년 동안 거래가 정지되었다가 풀리는 종목들은 대부분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며칠 동안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이런 부분은 네이버, 구글 등에 '특징주 거래재개'라고 검색해보시면 관련된 사례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신라젠, 코오롱티슈진 등과 같은 종목들이 필자가 말씀드린 사례입니다. 이렇게 수년 동안 거래가 정지되었다가 거래가 풀리면 큰 변동성을 동반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흐름을 지켜보면서 단기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오랜 기간 동안 거래가 정지되었다가 다시 거래가 재개되었던 종목들은 주가가 계속 우상향하면서 상승하지는 않기 때문에 단기 변동성이 크게 나타나는 기간 동안에만 '단타 매매' 관점으로 매매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재료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 악재가 해소되었다는 것이 '주가가 상승한 재료'이기 때문에 필자는 단기 매매로만 활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상장 폐지 사유가 해소되면서 3년 7개월 만에 거래가 재개되었던 에스디시스템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설명드리고자 하는 매매 타점과 종목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잘 생각해보시면서 매매 사례를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에스디시스템 - 단기 낙주 매매 - 상한가가 풀린 종목
에스디시스템 - 단기 낙주 매매 - 상한가가 풀린 종목

 

에스디시스템 매매 사례

에스디시스템은 상장 폐지 사유가 해소되면서 3년 7개월 만에 거래가 재개되었고, 필자는 거래가 재개된 날에 해당 종목을 관심종목에 편입해두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거래가 정지되었다가 악재가 해소되면서 거래가 재개되면 큰 변동성이 나타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기 때문에 그 특징을 기억해두고, 관심종목에 편입한 것입니다.

 

다만, 이런 종목들은 새로운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한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악재가 해소되면서 주가가 상승한 것이기 때문에 '단기 변동성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나타난 이후 주가가 다시 하락할 수도 있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흐름을 지켜봐야 합니다. 실제로 오랜 기간 동안 거래가 정지되었다가 다시 거래가 재개된 종목들의 차트를 보면 '거래재개 직후에는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이후에는 주가가 신저점을 경신하면서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럼 이것으로 종목 선정에 대한 이론을 마무리하고, 필자가 에스디시스템을 어떤 흐름에서 매매했는지 그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에스디시스템 일봉 차트
에스디시스템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에스디시스템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거래재개 직후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날짜에 매매를 했는데 어떤 시점에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를 한 것인지 분봉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상한가가 풀린 종목

분봉 일지 차트에서 필자가 매매했던 타점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분봉 일지 차트를 보시기 전에 한 가지 이론을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과거부터 블로그를 통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상한가에 도달했는데 '장중 상한가가 풀린 경우' 높은 확률로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실제로 장중 상한가가 풀린 종목들의 분봉 차트를 살펴보시면 주가가 U, V자 패턴 모양으로 반등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필자가 그런 흐름에서 매매했던 사례들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반등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손절 라인은 필수적으로 체크한 뒤 매매해주셔야 합니다.)

 

필자가 에스디시스템을 매매했던 관점도 앞서 설명드린 관점과 동일합니다. 필자는 에스디시스템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했을 때 상따 매매를 하지는 못했지만 에스디시스템의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하면서 상한가가 풀렸을 때는 '높은 확률로 단기 반등 흐름이 나타날 것이라는 판단'과 함께 매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분봉 일지 차트와 함께 필자가 어떤 흐름에서 매매를 한 것인지, 그에 대한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에스디시스템 분봉 차트
에스디시스템 분봉 차트

필자는 에스디시스템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한 뒤 덩어리 물량이 대거 쏟아지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했을 때부터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했습니다. 또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한 뒤 다시 덩어리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바닥을 잡아주는 듯한 흐름이 나타났을 때 1차 매수를 했고, 매수한 이후에는 주가가 V자 패턴 모양으로 반등했기 때문에 여유 있게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물론 필자가 매도한 이후 주가는 추가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는 매매였지만 위와 같이 주가가 1분 만에 큰 폭으로 하락했던 종목들은 언제든 비슷한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짧게 매도하면서 수익을 챙기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상한가에 도달했던 종목들의 주가가 갑자기 큰 폭으로 하락하면 위와 같이 V, U자 패턴 모양으로 반등하는 흐름이 굉장히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차트를 공부하실 때 이런 흐름을 꼭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이런 흐름에 대해 공부를 하실 때에는 '상한가에서부터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하는 흐름''상한가에서부터 주가가 천천히 계단식으로 하락하는 흐름'을 비교하시면서 각각 어떤 특징적인 부분이 있는지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