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자세히 살펴보면 '해당 종목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예를 들어 당일 장대양봉이 출현한 종목의 과거 차트 흐름을 살펴봤는데 해당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마다 장대양봉 캔들이 자주 출현한 것이 확인되었다면 그 종목은 '장대양봉이 자주 출현한다는 특징과 성격을 가지고 있다.'라고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주가가 당일 장중에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오후 ~ 종가 부근에서 상승 폭을 반납하고 하락하여 윗꼬리 캔들이 출현한 종목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또 그 종목의 과거 차트를 봤는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마다 윗꼬리가 형성되면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면 해당 종목은 '윗꼬리 캔들이 자주 출현한다는 특징과 성격을 가지고 있다.'라고 해석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고 싶은 종목의 특징과 성격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물론 모든 종목의 주가가 과거 흐름과 100% 동일한 흐름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필자는 '동일한 패턴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면 높은 확률로 좋은 매매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종목의 특징과 성격 이론은 글로 한 두 번 설명드린다고 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매매 사례들을 살펴보시고, 비슷한 흐름이 나타난 차트를 직접 찾아보시는 것에 시간을 투자해보시기 바랍니다. 독자분들께서 차트 위에 동일한 패턴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직접 찾으실 수 있다면 필자가 설명드리는 포인트를 매매에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양지사 - 주가 상승 흐름이 반복될 때 - 시초가 배팅 매매
양지사 - 주가 상승 흐름이 반복될 때 - 시초가 배팅 매매

 

양지사 매매 사례

양지사는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을 때, 혹은 주가가 상승할 만한 종목이 없을 때 '품절주'라는 이유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양지사의 특징주 뉴스를 찾아보시면 지수가 하락할 때, 주식시장에 거래대금이 없어서 조용할 때마다 '이유 없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만 매매를 하는 투자자이지만 양지사와 같이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을 때마다 주가가 상승한다는 특징이 있는 종목들은 재료가 없어도 단타 관점으로 짧게 매매를 합니다. (재료 없이 상승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스윙 관점이 아닌 단타 관점으로만 매매하는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양지사의 어떤 특징적인 흐름을 보고, 차트를 어떻게 해석하여 어떤 타점으로 매매했는지, 그에 대한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양지사 일봉 차트 1)
양지사 일봉 차트 1)

위 차트는 양지사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된 캔들이 출현했을 때부터 해당 종목을 관심종목에 편입해두고 모니터링을 했으며 그다음 날 시초가 배팅으로 매수하여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양지사를 관심종목에 편입해 둔 이유는 두 가지인데 그중 첫 번째는 8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했으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그다음 두 번째 이유는 전쟁에 대한 리스크로 인해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양지사의 주가가 한 번 더 상승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관심종목에 편입해 둔 것입니다.

반응형

이렇게 두 가지 관점으로 양지사를 관심종목에 편입해 둔 다음 필자가 양지사의 일봉 차트를 분석했을 때 한 가지 특징적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부분도 일봉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양지사 일봉 차트 2)
양지사 일봉 차트 2)

위 차트는 양지사의 특징적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 위에 동그라미로 표기해 둔 구간을 하나씩 살펴보시면 양지사의 주가가 상승할 때 나타나는 한 가지 공통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공통점은 바로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그다음 날에 한 번 정도는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난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주가가 다음 날 갭하락으로 출발할지, 갭상승으로 출발할지는 알 수 없지만 다음 날 한 번 정도는 상승 흐름이 나타난다는 특징적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필자는 양지사의 차트를 분석하면서 이런 특징적인 부분을 확인했고, '다음 날 하락 출발할 수도 있으니 시초가 배팅을 통해서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해봐야겠다.'라는 판단과 함께 다음 날 시초가 배팅으로 매수를 했습니다.

양지사 분봉 차트
양지사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양지사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양지사를 시초가 배팅으로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매수 이후 몇 분 뒤부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수익 실현을 했다는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양지사를 관심종목으로 편입해두고, 매매했던 관점입니다.

반응형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을 때마다 품절주라는 이유로 한두 번씩 상승한다는 특징, 주가가 상승한 다음 날까지 상승 흐름이 지속된다는 특징 등을 보고, 관심종목으로 편입한 뒤 매매한 것입니다.

 

종목의 특징과 성격이라는 이론을 알고 있다면 위와 같은 관점으로도 매매를 해볼 수 있으니 이런 부분도 차트를 공부하실 때 같이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