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들은 보통 다음 날 정규장에서 10% ~ 20% 이상의 갭으로 상승 출발하며 큰 거래대금이 발생합니다. 또 이렇게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갭으로 상승 출발하는 종목들은 바로 상한가에 도달하는 경우도 있지만 시초가부터 오후까지 계속 우하향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갭이 크게 떠서 출발할 경우 주가가 시초에 바로 상한가까지 상승하지 않으면  '이전에 물렸던 투자자들의 악성 매물과 전일 종가배팅으로 매수한 투자자들의 수익 실현 물량이 계속 쏟아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갭이 크게 떠서 출발한 종목들을 매매할 때는 '주가가 시초가부터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때만 매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리며 주가가 시초가부터 계속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조금 보수적인 관점으로 매매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에 도달했던 종목을 관심종목에 편입해두었는데 갭이 너무 크게 떠서 매매하기 부담스러운 흐름이 나타났을 때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는지, 그에 대한 개인적인 관점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관점은 갭이 크게 떠서 출발하는 종목에도 적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흐름에서도 적용할 수 있으니 공부하시어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KG스틸 -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 - 단타 매매
KG스틸 -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 - 단타 매매

 

KG스틸 매매 사례

KG스틸은 2023년 10월 17일 장 마감 후 '배터리팩 공장에 700억을 투자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에 도달했고, 다음 날 정규장에서 갭이 크게 뜨면서 상승 출발했습니다. 흐름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KG스틸 일봉 차트 1)
KG스틸 일봉 차트 1)

위 차트는 KG스틸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동그라미로 표기해 둔 캔들을 보시면 갭이 크게 뜨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KG스틸의 주가가 하락한 뒤에 반등할 때 꼬리 부분에서 매매를 했는데 필자가 매매했던 관점은 뒤에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고, 일봉 차트의 흐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필자는 KG스틸을 스윙 매매가 아닌 단타 관점으로만 매매를 했습니다. 필자는 보통 신규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여 장대양봉이 출현하면 단타 ~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연결하는 매매를 하는데 KG스틸은 한 가지 이유 때문에 스윙 매매가 아닌 단타 관점으로만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KG스틸 일봉 차트 2)
KG스틸 일봉 차트 2)

위 차트는 KG스틸의 과거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KG스틸의 주가가 대시세 흐름이 나타난 뒤 지속적으로 우하향했고, 저점에서 장대양봉 캔들이 출현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차트 흐름을 보고 두 가지의 특징적인 부분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주가가 장기간 하락하면서 많은 악성 매물이 쌓였고, 그 악성 매물이 주가 상승을 방해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저점에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이전에 물려있던 투자자들의 매물이 계속 쏟아질 것이기 때문에 스윙 관점으로 매매하기가 부담스럽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거래대금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과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을 보면 3000억 ~ 50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자주 발생했는데 동그라미 구간에서 장대양봉이 출현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은 2000억 정도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수 있는 기본 조건인 '적정 거래대금'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2000억 정도로 당일 하루 동안에는 큰 상승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었겠지만 이후에 추가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려면 이보다 더 큰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해석 관점입니다. 필자는 이런 두 가지 이유 때문에 KG스틸을 스윙 관점이 아닌 단타 관점으로만 매매한 것입니다.

 

만약 3000억 ~ 5000억 가량의 거래대금이 발생했고, 이후에 흐름까지 좋았다면 장중에 물렸다고 해도 여러 번 분할 매수를 하면서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연결하는 매매를 했을 텐데 거래대금의 크기가 과거에 비해서 너무 작고, 차트상 위치도 저점이기 때문에 장중 단타 관점으로만 매매한 것입니다.

반응형

그럼 지금까지 KG스틸을 매매할 수 있었던 재료와 일봉 차트의 흐름까지 분석해봤으니 이번에는 KG스틸을 매매했던 타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KG스틸 분봉 차트
KG스틸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KG스틸을 매매했던 타점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KG스틸의 주가가 시초가부터 하락하는 것을 보고 매매를 하지 않은 채 계속 흐름을 지켜봤습니다.

 

계속 흐름을 지켜보다가 12시 30분이 조금 넘은 시점부터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보고 '단기 상승 파동이 한 번 정도는 나타날 수 있겠다.'라는 생각과 함께 조정받는 흐름에서 천천히 분할로 매수했습니다.

 

필자는 주가가 하락 ~ 횡보하는 흐름에서 동그라미 구간과 같이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 '세력들이 주가를 상승시키려고 하는 것이구나'라는 판단과 함께 천천히 매수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매수하는 타점은 투자자분들의 매매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필자와 같이 주가가 조정받거나 횡보하는 흐름에서부터 매수를 할 수도 있고, 동그라미 구간의 고점을 돌파할 때 돌파 매매 관점으로 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위 흐름에서 중요한 것은 '거래대금 없이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에서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었다.'라는 것이며 이런 흐름을 보고 매매에 참여했다는 것입니다.

 

당일 200억 ~ 5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들의 분봉 차트를 다수 살펴보시면 동그라미 구간과 같이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된 이후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사례를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갭이 크게 떠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했던 종목, 며칠 내 상한가에 한 번이라도 도달했던 종목, 당일 오전에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이후에는 횡보하고 있는 종목들의 차트에서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면 상승이 시작되기 전에 나타나는 흐름이라는 생각으로 매매에 활용합니다.

 

다만,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반짝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지 않을 수도 있으니 필자와 같이 주가가 조정 ~ 횡보하는 흐름에서 매수를 하실 때에는 손절 라인을 설정하고 매매해주셔야 합니다.

 

돌파 매매를 하실 경우에는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보고 매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깔끔하게 손절로 대응하시거나 짧게 수익 실현을 해주시면 되지만 주가가 조정받거나 횡보하는 흐름에서 매수한 뒤 손절 라인을 이탈했을 때 손절하지 못하면 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