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매매를 하다 보면 주식시장이 마감하는 시점에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또 막판에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종목들의 흐름을 살펴보면 이후에 큰 변동성이 나타난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장 막판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종목들의 차트 흐름을 다수 살펴보시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뒤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승 흐름이 지속되며 상한가에 도달하는 종목도 있고, 반대로 다음 날 상승 폭을 전부 반납하면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도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이후 '과거에 수급이 유입되면서 가파르게 상승했던 흐름'에 의미를 부여하고 매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종목에 편입해두고 꾸준하게 모니터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내용은 희림을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필자는 '희림의 주가가 장 막판에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종가를 관리하는 흐름'을 보고 관심종목에 편입해두었으며 이후 며칠 동안 흐름을 지켜보다가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다시 가파르게 상승할 때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그럼 희림의 일봉 차트, 분봉 차트와 함께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차트를 해석했고, 또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했는지 그에 대한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희림 - 종가를 관리하는 흐름 - 추격 매수를 할 수 있는 조건
희림 - 종가를 관리하는 흐름 - 추격 매수를 할 수 있는 조건

 

희림 매매 사례

희림은 2023년 10월 19일에 거래대금 없이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다가 장 막판에 '사우디 경제사절단'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장 마감 이후 시간 외 단일가 거래에서는 '사우디 경제사절단'과 관련된 기업으로 '대모, 시큐레터, SNT에너지 등과 같은 종목들'이 부각되었고, 이외 나머지 종목들의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희림의 주가도 마찬가지로 '장 막판에 종가를 관리하면서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시간 외 단일가에서부터 다음 날까지는 계속 하락했습니다.

 

필자는 장 막판에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종목들을 발견하면 '해당 종목에 큰 수급이 유입되었기 때문에 이후에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해당 종목의 흐름을 모니터링합니다. 종가를 관리한 다음 날에 주가가 바로 상승하지 않더라도 단기 거래일 내에 매매 기회가 만들어지면 매매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흐름을 지켜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희림은 종가에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뒤 2거래일 동안은 지지부진한 흐름이 나타나다가 3거래일 째 되던 날부터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필자는 2거래일 동안은 큰 수급이 유입되지 않아서 매매를 하지 않은 채로 흐름을 지켜보다가 3거래일 째 되던 날부터 단타 관점으로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반응형

글로만 설명드리면 이해하기가 어려우실 수도 있기 때문에 분봉 일지 차트와 함께 어떤 관점으로 차트를 분석했는지, 또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희림 분봉 차트
희림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희림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가장 좌측에 동그라미로 표기되어 있는 흐름이 필자가 앞서 계속 말씀드렸던 '종가를 관리하는 흐름'입니다. 필자는 이렇게 장 막판에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이후에 '높은 확률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것이다.'라는 관점으로 차트를 해석합니다.

 

종가를 관리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종목들은 당일 시간 외 단일가에서부터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고, 다음 날 장중에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고, 또 며칠 뒤에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관심종목에 편입해두고 계속 모니터링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력들이 장 막판에 주가를 상승시킬 때 많은 돈을 썼기 때문에 이후 주가가 상승할 때 최소한 '종가 관리를 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구간(기준선으로 표기해 둔 구간)까지'는 상승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희림을 관심종목에 넣어둔 채로 모니터링을 하다가 시초부터 이전보다 훨씬 더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을 보고 '3거래일 전 종가 부근까지는 상승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과 함께 추격 매수로 단타 매매를 했습니다.

 

필자가 매도한 이후 주가가 상한가까지 상승했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는 매매이지만 매수를 할 때는 '3거래일 전 종가를 목표가로 설정'하고 접근했던 매매였기 때문에 일정한 수익권에서 전량 매도한 뒤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을 통해 필자가 설명드리고 싶은 내용은 '종가 관리를 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종목'들은 이후에 단기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모니터링을 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 이런 종목들을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모니터링을 하다가 위와 같이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추격 매수를 통해 단타 매매를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가가 이미 고점까지 상승했을 때 발견한다면 다른 관점으로 매매를 해야겠지만 시초부터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상승할 때 발견했다면 추격 매수로 접근하여 단기 수익을 내볼 수 있습니다. 희림의 일봉 차트까지 함께 소개해드린 후 글을 마치겠습니다.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날과 종가 관리를 했던 날 차트 흐름이 어떠했는지 간단하게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