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글로벌 악재가 발생하면 개별 종목에 영향을 미칠 만한 악재가 발생하지 않아도 대부분 종목들의 주가가 하락합니다. 며칠 동안 수급이 유입되면서 긍정적인 차트의 흐름이 만들어지던 종목들의 주가도 시장의 투심이 악화될 경우 수급이 빠르게 이탈되면서 주가가 하락하게 됩니다.

 

또 주식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만한 글로벌 악재가 발생하는 경우 악재로 인해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종목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며 악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을 보통 '풋 성격을 가진 종목'이라고 부릅니다.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시작한 기간이 짧으신 분들은 풋 성격의 종목을 이해하고 악재가 발생했을 때 풋 성격의 종목을 적극적으로 매매하는 것이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글로벌 악재가 발생하면 며칠 동안은 보유하고 있던 종목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악재로 인해 수혜를 입을 수 있는 풋 성격의 종목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기 때문에 '풋 성격의 종목이 어떤 것인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당 종목을 매매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이-팔 전쟁 이슈로 인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방산주 테마 중 '휴니드'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이번 글을 시작으로 천연가스 관련주, 유가 관련주들을 매매했던 사례들도 하나씩 소개해드릴 것이니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사례를 보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휴니드 매매 사례 - 수급의 흐름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매매
휴니드 매매 사례 - 수급의 흐름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매매

 

휴니드 매매 사례

휴니드는 이-팔 전쟁으로 인해 방산 테마가 부각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2023년 10월 18일에는 '美 군용 무인기 기업 GA-ASI에 항공전자부품 독점 공급자 선정'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했고, 필자는 이때 단타 관점으로 휴니드를 매매했습니다.

 

풋 성격을 가진 종목들은 보통 글로벌 악재, 국내 악재가 발생할 때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데 직접적으로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뉴스가 보도되지 않아도 시장 분위기와 수급의 유입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글로벌 악재가 발생했을 때에는 시장의 분위기를 보면서 매매를 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의 분위기를 봤을 때 '방산 테마가 상승하는 것 같다.'라는 느낌을 받는다면 방산 테마에 집중해서 매매를 해주셔야 하고, '유가 관련 테마가 상승하는 것 같다.'라는 느낌을 받는다면 유가 관련 테마에 집중해서 매매를 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또 글로벌 악재가 발생하면서 풋 성격을 가진 종목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을 때에는 글로벌 악재가 해소되기 전까지 풋 성격의 종목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매매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휴니드를 매매했던 이유인 재료를 체크해봤으니 휴니드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소개해드리면서 어떤 구간에서 매매를 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휴니드 일봉 차트
휴니드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휴니드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글로벌 악재가 발생한 시점부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글로벌 악재란 '이-팔 전쟁'을 의미하며 이 시기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계신 재료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해당 이슈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개별적으로 한 번 찾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팔 전쟁 이슈가 부각되기 전에는 러-우 전쟁 이슈가 부각되었고, 그때도 방산 테마, 원자재 테마주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기 때문에 '러-우 전쟁이 발발했을 때' 매매를 하고 계셨던 분들은 휴니드를 한 번 이상 매매를 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휴니드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마다 거래대금의 크기가 증가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고, 주가가 단기간에 100%가량 상승한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을 때는 '스윙 관점이 아닌, 단기 관점으로만 매매해야 한다.'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휴니드를 단기적인 관점으로만 매매했습니다.

 

그럼 분봉 차트의 흐름을 보면서 필자가 어느 구간에서 어떤 분석 관점으로 매매했는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휴니드 분봉 차트
휴니드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휴니드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휴니드의 주가가 시초가에는 천천히 하락하다가 9시 30분이 넘어가는 시점부터 강한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구간)

반응형

필자는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구간에서 강한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모습을 보고, '이때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된 것이고, 이 수급이 오후장에 상승하는 흐름을 만들 수도 있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보통 오전에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들은 오후에도 한 번 이상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런 원리를 이용하여 눌림목이 형성되었을 때부터 매수 매도를 반복하면서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다만, 오후장에는 장대양봉이 출현하지 않은 채 계속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면서 우상향했기 때문에 끝까지 버티지 못하고 어느 정도 수익 구간에서 전량 매도한 뒤 매매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필자가 매도한 이후에도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는 매매 사례였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필자가 설명드리고 싶은 것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글로벌 악재가 발생하면 풋 성격의 종목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매매를 해주시는 게 좋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오전에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오후에도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두 번째 포인트는 풋 성격의 종목이 아닌 종목들에도 적용되는 사례이기 때문에 꼭 체크해서 다른 종목을 매매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