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구석유 - 악재가 발생했을 때에는 풋 성격 종목에 집중하자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3. 11. 5.

필자는 주식시장에 악영향을 미칠만한 글로벌 악재가 발생하면 풋 성격의 종목을 빠르게 찾은 뒤 해당 종목을 적극적으로 매매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글로벌 악재가 발생하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악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을 매매해야 손실을 방어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매일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보유 종목의 개수도 많지 않고, 보유 종목의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에 악재가 발생해도 평소와 동일한 관점으로 매매를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평소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하고 계셨던 분들은 '단타 관점으로 매매하시는 분들보다 보유 종목의 개수도 많을 것이고, 비중도 작지 않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스윙 관점으로 매매하시는 분들은 글로벌 악재가 발생했을 때 보유 종목의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어느 정도 방어하기 위해서라도 풋 성격의 종목을 매매해주셔야 합니다.

 

필자도 마찬가지로 평소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하기 때문에 손실을 줄이기 위해 풋 성격의 종목을 매매했고,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풋 성격의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릴 매매 사례는 흥구석유를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흥구석유 - 악재가 발생했을 때에는 풋 성격 종목에 집중하자
흥구석유 - 악재가 발생했을 때에는 풋 성격 종목에 집중하자

 

흥구석유 매매 사례

흥구석유는 이-팔 전쟁이 발발하면서 '국제 유가 상승 우려' 때문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이며 이때 주식시장에서는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한국석유 등의 주가가 동시에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또 여러 개의 종목 중 흥구석유가 '역사적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는 흐름이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종목 중에서 흥구석유가 대장이 될 수 있다는 판단과 함께 흥구석유를 매매한 것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이-팔 전쟁으로 인해 방산 테마인 휴니드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렸는데 그 부분은 링크를 통해 공유해 드릴 테니 한 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휴니드 매매 사례 - 수급의 흐름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글로벌 악재가 발생하면 개별 종목에 영향을 미칠 만한 악재가 발생하지 않아도 대부분 종목들의 주가가 하락합니다. 며칠 동안 수급이 유입되면서 긍정적인 차트의 흐름이 만들

focus95.co.kr

 

흥구석유 일봉 차트
흥구석유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흥구석유의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흥구석유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흥구석유를 총 3 거래일 정도 매매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에서 두 번 정도 단기적인 관점으로 매매를 했으며 마지막에는 단기 스윙 관점으로 접근하여 매매한 뒤 해당 종목의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그럼 각각 어떤 관점에서 매매를 했던 것인지 분봉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흥구석유 분봉 차트 1)
흥구석유 분봉 차트 1)

 

위 차트는 흥구석유를 처음 매매했던 날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장 막판에 두 번 정도 단타 매매를 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흥구석유는 시초부터 강한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그 이후에는 계속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이후 14시 ~ 14시 30분부터 주가가 다시 가파르게 상승했는데 이때는 흥구석유를 모니터링하지 못하고 있었기에 네모 박스 구간에서 매수를 하지 못하고, 장 막판에만 잠깐 단타 매매 관점으로 매매를 했던 것입니다.

 

(휴니드의 매매 사례를 보고 오셨던 분들은 네모 박스 구간에서 매수를 해볼 수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는 이해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전에 강한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은 오후에도 한 번 이상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네모 박스 구간에서 매매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흥구석유를 첫 번째로 매매했을 때는 흐름을 보면서 잠깐 단타 매매를 했던 것이며, 네모 박스 구간의 의미 있는 타점을 한 번 설명드리기 위해 위 차트를 공유해 드린 것입니다.

 

흥구석유 분봉 차트 2)
흥구석유 분봉 차트 2)

 

위 차트는 필자가 흥구석유를 두 번째 매매했던 날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저점에서 매수를 하지 못하여 흐름을 지켜보고 있었는데 '주가가 이미 고점까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큰 매수 물량이 계속 유입되는 모습'을 확인했기 때문에 추격 매수를 통해 비중을 천천히 늘리면서 단기 매매를 했던 것입니다.

 

아마 이때 흥구석유의 흐름을 지켜보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흥구석유에 얼마나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었는지 그 흐름을 확인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후 흥구석유의 주가는 고점에서 약 1시간 정도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상한가에 진입을 시도하려는 모습도 보였지만 결국 상한가에 도달하지 못한 채 가파르게 하락했습니다. 필자는 이때 '글로벌 악재는 소멸되지 않았고 굉장히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단기 낙주 매매 관점'으로 다시 저점에서 재매수를 시도했습니다.

 

다만, 단기 낙주 매매 관점으로 접근했을 때에는 시간이 15시 부근이었기 때문에 오버나잇을 하지 않은 채 전량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13시 30분 ~ 14시 30분까지 유입된 수급이 너무 비정상적으로 컸기 때문에 다음 날 갭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는 18% 이상이라는 갭으로 출발해서 아쉬움이 남았던 사례입니다.)

 

흥구석유 분봉 차트 3)
흥구석유 분봉 차트 3)

 

위 차트는 필자가 마지막으로 흥구석유를 매매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이때는 고점 횡보 패턴 흐름이 나타나고 있었는데 '악재가 해소되지 않았고, 계속 전쟁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고 있었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단기적인 슈팅 흐름이 나타날 것이라는 생각으로 분할 매수를 했습니다.

 

다만, 비중도 적지 않게 투입을 했고, 필자가 생각했던 것보다 하락 폭이 컸기 때문에 조금은 긴장한 채로 종목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풋 성격의 종목이라는 이유, 이-팔 전쟁에 대한 이슈가 계속 부각되고 있었다는 이유 등 때문에 조금 더 보유하기로 했습니다. (직전 양봉의 시가를 이탈했기 때문에 풋 성격 종목이 아니라면 손절로 대응했어야 했던 흐름입니다.)

 

풋 성격의 종목은 시장의 분위기에 따라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절 라인을 이탈해도 조금 더 보유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흥구석유의 주가가 다음 날 시초부터 가파르게 하락했을 때에도 추가적인 손실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했으며 이때는 매수를 하지 않고 흐름을 지켜봤습니다. 이후 흥구석유의 주가는 오전 11시부터 다시 강한 수급이 유입되며 가파르게 상승했고, 비중이 작지 않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익권에서 전량 매도한 뒤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비중이 크지 않았거나 조금 더 저점에서 매수했다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에서 오래 버텼다가 매도를 해볼 수도 있었겠지만 평균 단가도 높고, 비중도 컸기 때문에 빠르게 매도를 했던 것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흥구석유라는 종목을 왜 매매한 것인지, 또 각각의 매매 타점에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매매를 했는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면서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