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창산업 - 고점에서 출현한 양봉 캔들을 이용한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3. 11. 5.

필자는 다양한 매매 중 기준봉 패턴 매매를 가장 선호합니다. 또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할 때는 장대양봉 캔들의 시가, 중심, 종가 등 의미 있는 가격을 이용하여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의미 있는 가격이란 '주가가 반등할 확률이 높은 가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물론 기준봉의 시가, 중심, 종가 부근에서 주가가 반등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 이론적으로 정의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과거 사례를 다수 살펴봤을 때 높은 확률로 주가가 반등하기 때문에 이 세 가지 가격을 매매할 때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준봉 패턴 매매를 조금 응용해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보통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출현한 장대양봉 캔들을 기준봉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간혹 '시가 갭이 높게 떠서 시초가가 형성되면' 주가 등락률은 높지만 양봉 캔들의 몸통이 작은 캔들이 출현할 때도 있습니다. 필자는 전일 상한가에 도달했거나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에 도달했던 종목이 다음 날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몸통이 작은 양봉 캔들이 출현하면 해당 양봉 캔들로도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지금 설명드린 부분이 글만 읽으셨을 때에는 잘 이해되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뒤에서 보여드리는 차트를 살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고점에서 출현한 양봉 캔들을 이용하여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 관련된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창산업 - 고점에서 출현한 양봉 캔들을 이용한 매매
한창산업 - 고점에서 출현한 양봉 캔들을 이용한 매매

 

한창산업 매매 사례

한창산업은 '브롬'의 이스라엘 수입 의존도가 99.6%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이-팔 전쟁이 장기화될 경우 브롬 수입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브롬이 타 물질로 대체하기 어려운 물질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것입니다.

 

그럼 한창산업의 주가가 어떤 모습으로 상승했는지, 또 필자가 어느 구간에서부터 매매를 했던 것인지를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한창산업 일봉 차트
한창산업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한창산업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갭상승 후 상한가에 도달한 캔들, 다음 날 갭상승 후 양봉 캔들이 출현한 것, 또 그다음 날에 필자가 매매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브롬이 이스라엘 수입 의존도가 99.6%라는 소식이 전해졌을 때에는 주가 급등락이 심하게 나타났고, 바로 상한가에 도달했기 때문에 매매를 하지 못했으며 그다음 날에는 갭이 너무 높게 떠서 매매하기가 부담스러웠다는 이유로 해당 종목을 매매하지 못했습니다.

 

필자는 상한가 다음 날에 출현한 고점 양봉 캔들을 기준봉으로 설정하고 매매했는데 '서론에서 말씀드렸던 고점 양봉 캔들이 바로 네모 박스로 표기된 캔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서론에서 설명드렸던 고점 양봉 캔들이 어떤 흐름인지 이해하기 어려우셨던 분들도 위 차트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고점에서 숏바디 양봉 캔들이 출현하면 해당 양봉 캔들의 시가를 손절 라인으로 설정하고 데이트레이딩 및 스윙 매매를 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에 필자는 숏바디 양봉 캔들의 시가를 손절 라인으로 설정하고 해당 종목을 매매했는데 어떤 흐름에서 매매를 했던 것인지, 차트와 함께 그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한창산업 분봉 차트
한창산업 분봉 차트

 

필자는 한창산업의 주가가 시초가에 가파르게 하락한 뒤 바닥이 잡혔을 때부터 분할로 매수했고, '전일 기준봉의 시가'라고 표기되어 있는 구간을 손절 라인으로 설정한 뒤 흐름을 지켜보았습니다. 이후 주가는 전일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하지 않은 채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두 번의 분할 매도로 수익 실현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한창산업의 호가창이 너무 얇았고, 필자가 기대했던 흐름보다 상승 폭이 작았기 때문에 나머지 물량은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에서 전부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필자가 매매를 마무리한 다음 날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는 매매였지만 호가창이 너무 얇았기 짧게 매매를 마무리했던 것입니다.

 

지금 보여드린 사례와 같이 고점에서 출현한 숏바디 양봉 캔들을 기준봉으로 설정하고 매매하는 경우도 많으니 그 부분도 추가적인 사례가 만들어지면 차트와 함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