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차트를 분석하고, 재무와 사업성을 분석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본질적인 이유'인 재료를 분석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독자분들께서 직접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들의 주가 상승 이유를 찾아보시면 90% 이상은 '상승 이유가 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혹 아무런 이유 없이 단순 수급만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지만 그런 경우보다 이슈를 동반하면서 주가가 상승한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또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한 종목들이 '재료 없이 주가가 상승한 종목들보다 훨씬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도 더 많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재료를 미리 분석하여 종목을 선취한 뒤 수익을 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물론 필자가 생각했던 재료와 동일한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한 것은 아니지만 과거 재료를 분석하여 선취매한 뒤 수익을 낼 수 있었던 사례이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GS글로벌이며 GS글로벌의 재료, 차트와 함께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매번 과거 재료를 분석하여 선취매를 한 뒤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간혹 선취매를 해볼 수 있는 사례도 있다는 것을 설명드리기 위해 GS글로벌의 매매 사례를 공유해드리는 것입니다.

 

GS글로벌 - 재료를 분석하여 선취매 했던 매매 사례
GS글로벌 - 재료를 분석하여 선취매 했던 매매 사례

 

 

GS글로벌 매매 사례

GS글로벌은 과거 러-우 전쟁 이슈가 부각되었을 때 천연가스, 관련 테마주로 편입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하지만 이-팔 전쟁 이슈가 부각되면서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했다는 뉴스가 보도되었을 때에는 주가가 한 번도 가파르게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필자는 과거 뉴스를 다시 찾아보고, GS글로벌의 주가가 한 번 정도는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일부 비중만 선취매를 해두고 기다렸으며 장중 슈팅 흐름이 나타났을 때 전량 매도한 뒤 수익을 챙길 수 있었습니다. 그럼 GS글로벌의 재료부터 하나씩 체크해보겠습니다.

 

먼저 러-우 전쟁 이슈가 부각되었을 때 보도되었던 뉴스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GS글로벌, 유럽 천연가스 감축 예고에 상승

- GS글로벌, 독일 러 가스 영구 중단 대비 석탄 발전소 재가동 허용에 강세

- GS글로벌, 천연가스 가격 오르자 상승세

 

지금 나열해드린 뉴스는 GS글로벌이 천연가스, 석탄 관련 테마로 편입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보도되었던 과거 뉴스입니다. 해당 뉴스를 보면 천연가스 관련 뉴스가 여러 번 보도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이-팔 전쟁 이슈가 부각되면서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했을 때에는 지에스이, 대성에너지 등과 같은 종목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GS글로벌은 한 번도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주가가 한 번도 상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장주는 아니라고 봐야 하지만 필자는 '한 번 정도는 장중 슈팅 흐름이 나타날 것이다.'라고 생각했으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GS글로벌을 장중에 매수한 뒤 VI 도달 직전에 미리 매도를 걸어두고 흐름을 지켜보았습니다.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기 시작하면 VI에는 도달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VI 직전에 매도를 걸어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필자가 GS글로벌을 매매했던 이유와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GS글로벌의 차트와 함께 어떤 타점에서 매매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GS글로벌 일봉 차트
GS글로벌 일봉 차트

위 차트는 GS글로벌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과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구간부터 계속 우하향하면서 악성 매물이 쌓인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우측 하단에 보시면 어느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지만 '한 번의 슈팅'을 기대하고 일부 비중만 선취매를 했던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무게를 두고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해당 종목의 주가가 1 ~ 2 거래일 내로 상승하지 않았다면 손절 후 매매를 마무리했을 것입니다.

 

또 필자가 매매한 당일에는 장대양봉이 출현했는데 장대양봉이 출현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의 크기가 너무 작았기 때문에 이후 기준봉 패턴 매매로 연결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기준봉 패턴 매매로 연결했다면 수익을 낼 수 있었겠지만 거래대금이 너무 작아서 매매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럼 일봉 차트의 흐름을 살펴봤으니 이번에는 분봉 차트의 흐름도 살펴보겠습니다.

GS글로벌 분봉 차트
GS글로벌 분봉 차트

위 차트는 GS글로벌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GS글로벌의 뉴스를 찾아보고 흐름을 살펴보다가 변동성이 작은 구간에서 해당 종목을 분할로 매수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는 종목이었기 때문에 호가창이 얇아서 분할로 매수한 것입니다.

반응형

이렇게 분할로 매수한 뒤에는 바로 VI 가격 한 호가 아래에 매도를 걸어두었으며 매수한 지 1시간 정도가 지난 시점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이때는 딱 VI 가격까지 상승했다가 주가가 하락했기 때문에 고점에 매도를 잘한 것이라 생각했지만 이후에는 필자가 매도한 가격보다 훨씬 더 높은 가격까지 상승했습니다.

 

다만, 필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재료와 다른 재료가 발생했기 때문에 추가 매매를 하지 않은 채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필자는 '천연가스 관련 이슈가 부각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수도 있을 것이다.'라는 생각으로 선취매를 하고 기다렸지만 이후에는 'GS자회사 엘리먼트 이스라엘에 모듈러 건축 자문 진행.. 협력 기대감에 강세'라는 뉴스가 보도되었기 때문에 추가 매매 없이 매매를 마무리한 것입니다.

 

이렇게 과거 재료를 분석한 뒤 연결성을 고려하여 매매를 하다 보면 좋은 매매 기회가 만들어지기도 하니 재료에 대한 공부를 하실 때 이런 부분까지 체크해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관점으로 매매를 하려면 과거부터 발생한 재료를 한 번씩 살펴보시거나 기록하시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매매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꼭 재료까지 함께 공부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