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차트를 분석할 때 '캔들의 흐름, 캔들 패턴, 보조지표' 등과 같은 요소들이 매매를 할 때 중요한 데이터가 될 수 있지만 그런 요소들보다 중요한 것은 수급의 유입과 이탈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주가의 흐름에 관여하는 특정 세력이나 시장에서 매매하는 다수의 투자자들의 수급이 특정 종목에 유입되면 이후에도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런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차트를 분석할 때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가장 중요하게 분석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적정 거래대금이 유입된 흐름을 보고 단기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은 '일봉 차트 수급 추적 자료집'과 필자의 블로그에서 여러 번 설명드렸던 내용입니다. 일봉 차트 수급 추적 자료집은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를 통해 요청하시면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으니 이번 글을 읽고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메시지로 자료를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TCC스틸이며 해당 종목을 매매할 때 기준을 잡았던 것은 '적정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었습니다. 그럼 일봉 차트, 분봉 차트와 함께 필자가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했는지, 그에 관련된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TCC스틸 - 적정 거래대금을 보고 매매했던 사례 - 단기 스윙
TCC스틸 - 적정 거래대금을 보고 매매했던 사례 - 단기 스윙

 

TCC스틸 매매 사례

TCC스틸은 2023년 10월 5일에 1300억 이상이라는 거래대금을 동반하면서 주가가 장중 21%까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특별한 재료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테슬라의 주가 급등에 영향을 받으면서 큰 수급이 유입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는 TCC스틸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당일, 장중에 해당 종목을 매매하지 못했습니다. 단순히 테슬라의 주가가 급등했다는 이유만으로 주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탄력이 약할 것이라는 판단과 함께 매매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물론 TCC스틸의 주가는 필자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장중 21%까지 상승했지만 원칙에 맞춰서 매매하기 위해 장중에는 매매를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TCC스틸 일봉 차트
TCC스틸 일봉 차트

 

다만, TCC스틸이 횡보하는 흐름에서 적정 거래대금이 발생하며 주가가 상승한 것을 보고, '단기적인 슈팅 흐름이 한 번 정도는 나타날 수 있겠다.'라는 판단과 함께 해당 종목을 종가배팅 관점으로 매수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필자가 매수한 이후 이전 고점 부근까지 상승했지만 필자가 매수한 당일에는  TCC스틸에 재료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만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만약 TCC스틸에 재료가 발생했다면 장중에도 매매를 해봤을 것이고, 분할로 매도하면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반응형

다만, 단순히 테슬라의 주가가 상승했다는 이유로 TCC스틸의 주가가 상승한 것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만 매매했던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어떤 흐름에서 매매했는지, 그에 대한 부분도 같이 체크해보겠습니다.

 

TCC스틸 분봉 차트
TCC스틸 분봉 차트

 

위 차트는 TCC스틸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TCC스틸에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한 당일 '종가배팅 관점'으로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수급이 유입된 것을 확인했지만 재료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흐름을 다 지켜보고 '추가적인 하락에 대한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종가에 매수한 것입니다. TCC스틸의 주가는 다음 날 시초가부터 가파르게 상승했고, 필자는 4 ~ 5% 정도의 수익권에서 해당 종목을 매도하며 매매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필자가 설명드리고 싶은 것은 '특정 종목에 적정 거래대금만큼의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가 상승'하면 이후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또 TCC스틸과 같이 간접적인 재료(테슬라의 주가 상승)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했을 때에는 단기적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고, TCC스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했을 때에는 조금 더 길게 매매를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 설명드린 관점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수급이 유입된 종목은 이후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매매를 하는 시기는 재료가 발생했는지 여부, 재료의 크기 등으로 판단합니다. TCC스틸은 주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료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만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동신건설 매매 - 기준봉 회복 패턴 - 종목의 특징과 성격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특정 종목에 재료가 발생하면서 수급이 유입되면 이후에도 긍정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고, 그 안에서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다수 만들어진다고 말씀드립니다. 갑자기 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