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어느 정도 기간 동안 매매하면서 여러 종목의 흐름을 분석하다 보면 '종목을 분석하는 본인만의 관점'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집니다.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본인이 어느 가격에서 매수하는 것을 선호하는지, 본인이 좋아하는 차트 흐름은 어떤 것인지, 또 본인이 선호하는 재료가 어떤 것인지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특정 종목의 차트를 분석한 뒤 스윙 관점으로 자주 매매하는 가격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제목에서는 주가가 반등하는 가격이라고 언급했는데 이번 글에서 설명드릴 내용은 '주가가 100% 확률로 반등하는 가격'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주가가 반등할 확률이 높은 가격'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물론 '주가가 반등할 확률이 높은 가격'이라는 것이 이론적으로 정의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필자가 다양한 종목의 차트를 분석하고,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된 내용이니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내용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라는 점도 함께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위더스제약이며 해당 종목을 어떤 관점으로 매매한 것인지, 그에 대한 견해를 일봉 차트, 분봉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떤 흐름을 보고 어느 구간에서 매매했는지 하나씩 설명드릴 테니 차트를 분석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위더스제약 - 주가가 반등하는 가격 - 기준봉 중심 패턴
위더스제약 - 주가가 반등하는 가격 - 기준봉 중심 패턴

 

위더스제약 매매 사례

필자는 종목의 차트를 분석할 때 수급의 유입되고, 재료가 발생했는지의 여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이 때문에 재료가 발생한 종목으로만 매매를 하려고 하고, 재료가 발생한 종목 중에서도 차트의 흐름이 좋은 종목으로만 매매하려고 합니다.

 

재료가 없지만 차트가 좋은 종목, 재료가 있지만 차트의 흐름이 좋지 않은 종목은 최대한 매매를 하지 않으려고 하며, 만약 매매를 하더라도 단기적으로만 매매하려고 합니다. 그럼 필자가 위더스제약의 어떤 재료와 차트 흐름을 보고 매매한 것인지, 그에 대한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위더스제약은 2023년 9월 22일에 '세계 최초 마이크로플루이딕 전용 시설 확보 소식'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한가에 도달했습니다. 또 해당 뉴스의 본문을 자세히 읽어보면 해당 뉴스가 '탈모 치료제'와 관련이 있는 내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조금이라도 매매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탈모'라는 키워드의 재료가 발생했을 때 관련주들의 주가 흐름이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는지 대략적으로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탈모, 암, 치매' 등과 같은 몇 가지 키워드가 포함된 재료가 발생하면 관련주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모르셨던 분들은 재료를 공부하실 때 해당 키워드를 꼭 기억해두셨다가 과거 사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에 필자는 당일 매매를 하지는 못했지만 해당 종목이 상한가에 도달했고, 어느 정도 조정을 받거나 다음 날 급등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매매를 해볼 수 있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위더스제약을 관심종목에 넣어둔 채로 모니터링했고, 매수할 수 있는 흐름이 나타났을 때부터 스윙 관점으로 매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위더스제약 일봉 차트
위더스제약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위더스제약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재료가 발생하면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고,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한 것을 보고 '기준봉이 출현했다.'라고 표현합니다.

 

또 필자는 위와 같이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은 '주가 등락에 관여하는 세력'들이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에서 물량을 매수한 것이기 때문에 이후 높은 확률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필자가 '주가가 언제 어떤 흐름으로 상승할지' 그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필자의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그 종목의 주가가 조정받으면서 하락할 때 '의미 있는 가격'을 기준으로 설정하여 분할로 매수하면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세력들의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한 것이기 때문에 세력들이 보유 물량을 정리하기 위해서 한 번은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만들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물론 주가가 상승하는 시기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주가가 조정받는 흐름에서 분할로 매수해야 합니다.

 

이때 필자가 매수의 기준으로 설정하는 가격을 '의미 있는 가격'이라고 말씀드리며, 그 가격은 보통 '기준봉의 중심, 기준봉의 시가, 기준봉의 종가'입니다. 위더스제약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기준봉이 출현한 다음 날 조정받는 흐름'에서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위더스제약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했고, 그 다음 날 위더스제약의 주가가 상한가 캔들의 중심까지 하락한 것을 확인하고 매수했습니다. 그럼 필자가 어떤 흐름을 보고 위더스제약을 매수한 것인지, 분봉 차트와 함께 해당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더스제약 분봉 차트
위더스제약 분봉 차트

 

필자는 위더스제약의 주가가 상한가 캔들의 중심까지 하락했을 때 '종가에 매수를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해당 종목의 흐름을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다만 장중에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소폭 상승했고, 필자는 이런 흐름을 보고 오후 ~ 종가 부근에서부터 상승할 수도 있으니 '어느 정도는 매수를 해두는 것이 좋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매수했습니다. (이후 주가가 하락하면 기준봉의 중심 ~ 시가에서 추가 매수할 생각을 가지고 모니터링했습니다.)

 

위더스제약의 주가는 필자가 매수한 다음 날부터 가파르게 상승했고, 필자는 보유하고 있던 물량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시초부터 상승하는 흐름을 지켜보다가 어느 정도 수익권에 도달했을 때 전량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만약 위더스제약의 주가가 상한가 캔들의 중심 ~ 시가 부근까지 하락했다면 추가 매수를 통해 비중을 확대할 수도 있었겠지만 추가적으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매매를 마무리한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려고 했던 내용은 '재료가 발생하면서 수급이 유입된 종목은 이후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라는 것과 '기준봉이 출현하면 의미 있는 가격에서 매수를 해볼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필자는 보통 기준봉의 중심과 기준봉의 시가를 기준으로 잡고 매매하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기준봉의 시가'에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