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종가배팅 매매는 장 마감 전에 '다음 날 상승 출발할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찾은 뒤 매수하고, 매수한 종목이 다음 날 상승 출발할 때 수익을 내는 매매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마다 종가배팅 매매를 정의하는 관점'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는 다음 날까지만 보유할 생각으로 종목을 찾을 것이고, 누군가는 손절 라인을 이탈하지 않으면 스윙으로 매매를 연결할 수 있는 종목을 찾을 것이고, 또 누군가는 '시간 외 단일가와 다음 날 시초가에 상승하지 않으면 정리한다.'라는 기준을 가지고 매수할 종목을 찾을 것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투자자분들이 '어떤 관점으로 종목을 매수하는지'에 따라서 종가배팅 매매에 대한 정의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당장 다음 날 상승할 종목을 찾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장중 주가 하락에 대한 리스크를 헷지하기 위해 스윙주를 종가에 매수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에 필자는 '본인이 설정한 손절 라인과 원칙'만 지킬 수 있다면 종가배팅 매매를 하실 때 어떤 관점으로 매수해도 문제되지 않는다고 말씀드립니다. 본인이 설정한 손절 라인과 원칙을 지킬 수 있다면 종가배팅 관점으로 종목을 매수해도 며칠 동안 보유해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선호하는 종가배팅 매매 관점 한 가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지금부터 필자가 설명드리는 매매 관점은 투자자분들의 매매 성향에 따라서 위험한 매매 방법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매매 방법을 바로 활용하시기보다 필자가 설명드린 관점으로 매수할 수 있는 종목의 흐름을 다수 살펴보신 후 어느 정도 익숙해졌을 때부터 소액으로 매매해보시기 바랍니다.

 

휴림에이텍 종가배팅 - 장 막판에 급락하는 흐름 - 매매 관점
휴림에이텍 종가배팅 - 장 막판에 급락하는 흐름 - 매매 관점

 

휴림에이텍 매매 사례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휴림에이텍인데 휴림에이텍에 발생했던 재료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휴림에이텍은 '6개 분기 연속 흑자', '호실적에 아산공장 인수 마무리', '10억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결정' 등과 같은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종목입니다.

 

그럼 휴림에이텍의 주가가 상승할 때 발생한 재료를 체크했으니 휴림에이텍의 일봉 차트와 함께 필자의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휴림에이텍 일봉 차트
휴림에이텍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휴림에이텍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휴림에이텍의 주가가 거래정지 이후에 어떤 흐름으로 움직였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휴림에이텍의 주가는 거래정지가 풀린 당일부터 가파르게 하락했으며 유의미한 반등 없이 하락이 지속되었습니다.

 

이후  '동그라미 구간'에서부터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고, 주가는 이때부터 단기적으로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차트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면 주가가 U, V자 패턴 모양으로 반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블로그와 전자책에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흐름', '주가가 저점을 경신하고 있는 흐름'에서는 매매를 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휴림에이텍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저점을 경신하고 있는 흐름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럼 필자는 왜 주가가 저점을 경신하고 있는 휴림에이텍을 매매한 것일까요?

 

그 이유는 휴림에이텍의 분봉 차트에서 나타났던 흐름 때문입니다.

 

필자는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뒤 종가 부근에서 급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높은 확률로 다음 날 시초가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라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뒤 종가 부근에서 급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과거 블로그 포스팅에서도 해당 관점으로 매매했던 사례를 몇 번 소개해드렸는데 휴림에이텍도 동일한 관점으로 매매한 것입니다. 다만, 휴림에이텍의 일봉 차트가 좋은 흐름은 아니었기 때문에 스윙으로 매매를 연결하지 않고, '단기적인 관점'으로 매수한 뒤 다음 날 시초가에 전량 매도하여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그럼 휴림에이텍의 분봉 차트와 함께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해당 종목을 매수한 것인지, 그 부분에 대한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휴림에이텍 분봉 차트
휴림에이텍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휴림에이텍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휴림에이텍의 주가가 오후에 가파르게 상승한 것과 종가 부근에 급락하면서 가파르게 하락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주가가 장중에 가파르게 상승했는데 장 막판에 과하다 싶을 정도로 하락하면 해당 종목이 시간 외 단일가나 다음 날 시초가부터 반등할 확률이 높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동시호가까지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보고 '다음 날 반등하는 흐름에서 짧게 수익을 낼 수 있겠다.'라는 생각으로 해당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반응형

이후 휴림에이텍의 주가는 필자가 매수한 가격 이상에서 시초가가 형성되었고, 시초가부터 가파르게 상승하여 5 ~ 6% 수익 구간에서 매도하여 매매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해당 종목을 매도한 당일에는 주가가 21% 까지 상승했지만 '일봉 차트의 흐름'이 필자가 선호하는 흐름이 아니었기 때문에 짧게 매매를 마무리했던 사례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장중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다가 종가 부근에서 과하다 싶을 정도로 급락하면 다음 날 시초가 상승 흐름을 기대하고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타 매매 가이드북 전자책을 업데이트하면서 여러 가지 매매 사례를 보여드리기 위해 단타 매매를 하고 있으니 동일한 사례, 비슷한 사례가 나타나면 추가적으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