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최근 전자책의 업데이트를 진행하느라 몇 개월 동안 포스팅을 하지 못했는데 2024년 1월 ~ 2월 사이에 어느 정도 작업이 마무리되었기 때문에 다시 포스팅을 통해 필자의 매매 관점을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블로그를 통해 전달해 드린 관점으로 도움을 받았다고 말씀해 주신 분들께 모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좋은 자료와 콘텐츠를 제작해서 전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성향과 매매 관점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같은 종목을 매매하더라도 '종목을 분석하는 방법, 매수 타점, 손절 라인' 등이 모두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주식투자에 대한 이론을 공부할 때 어떤 방법으로 공부했는지, 누구의 관점을 공부했는지에 따라 투자자분들의 매매 타점이나 손절 라인 등도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탑머티리얼이라는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매매 관점을 읽어보시고, '같은 종목을 매매해도 이런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구나'라는 것을 공부해 보시면 매매하실 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탑머티리얼 매매 사례 - 기준봉 중심 - 수급의 유입 체크
탑머티리얼 매매 사례 - 기준봉 중심 - 수급의 유입 체크

 

탑머티리얼 매매 사례

필자가 처음으로 소개해 드릴 매매 관점은 '스윙 매매를 하시는 분들의 입장에서 해석한 관점'이며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매매 관점은 '단기 매매를 하시는 분들의 입장에서 해석한 관점'입니다.

 

필자는 과거부터 단타 매매나 스윙 매매를 할 때 항상 두 가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해 드렸습니다.

 

첫 번째는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출현한 캔들을 기준봉으로 설정하고, 그 '기준봉의 중심 ~ 시가 부근에서 분할로 매수한 뒤 슈팅 시에 매도하는 전략'이며 이런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는 기준봉의 중심이 굉장히 유의미한 가격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다음 두 번째는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뒤'에는 높은 확률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관점은 스윙 매매 가이드북에서 자주 설명드렸던 내용이고, 두 번째 관점은 단타 매매 가이드북에서 강조해 드린 내용입니다. 이번 탑머티리얼의 매매 사례는 이 두 가지가 모두 포함된 내용이기 때문에 각각의 포지션 입장에서 매매 관점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탑머티리얼 - 스윙 관점

먼저 필자가 탑머티리얼이라는 종목을 매매했던 이유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 스윙 매매를 할 때 모두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만 매매를 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내용부터 설명드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탑머티리얼은 2024년 2월 13일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장중 상한가까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다만, 상한가에 도달한 뒤 주가가 다시 하락하면서 종가는 16% 정도의 상승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또 탑머티리얼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는 특징주 뉴스가 보도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특징주 뉴스를 위주로 재료를 체크'하셨던 분들은 상승 이유를 찾기가 어려우셨을 수도 있습니다.

 

HTS 내 종합 시황 뉴스나 네이버 검색을 통해 재료를 찾아보신 분들은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셨을 수도 있을 텐데 오후 2시가 조금 넘었을 때 탑머티리얼에 다음과 같은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 中 독점 LFP 양극재 개발 완료.. 고객사와 샘플 테스트 중

 

위와 같은 제목의 뉴스가 보도되었으며 본문을 읽어보면 탑머티리얼이 '국내 최초로 LFP 양극재 양산에 도전한다.'라는 내용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개별적으로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해당 뉴스로 인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종가 기준 16%까지 상승 흐름이 유지되고 있었기 때문에 해당 캔들을 기준봉으로 설정한 뒤 다음 날부터 흐름을 지켜봤습니다.

 

탑머티리얼 일봉 차트 1)
탑머티리얼 일봉 차트 1)

 

탑머티리얼에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을 때는 위와 같은 일봉 차트 모습이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이에 필자는 해당 종목의 주가가 조정을 받으면서 기준봉의 중심까지 하락하거나 이날 고점을 돌파하려는 흐름이 나타날 때 매매를 하기 위해 해당 종목을 관심종목에 편입해 두었습니다.

 

 

탑머티리얼 일봉 차트 2)
탑머티리얼 일봉 차트 2)

 

위 차트는 필자가 탑머티리얼을 매매했던 일지를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입니다. 필자는 탑머티리얼을 기준봉의 중심에서부터 매수했으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에서 분할로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전날 밤 나스닥 지수가 -1.8%가량 하락하면서 국내 증시의 대부분 종목들의 주가가 하락 출발했으며 필자는 그렇게 조정받는 흐름이 나타났을 때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까지 하락했다고 판단될 때부터 해당 종목을 분할로 매수했습니다.

 

탑머티리얼 분봉 차트 1)
탑머티리얼 분봉 차트 1)

 

지금 설명드린 매매 타점을 분봉 차트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필자는 주가가 갭으로 하락 출발한 뒤 일정 가격에서 횡보할 때 아래쪽에 매수 주문을 나눠서 걸어두었으며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일부 물량이 체결되었습니다. 

 

이후 주가는 11시가 넘어가는 시점에서부터 가파르게 상승했고, 필자는 6%, 9% 수익권에서 분할로 매도하여 수익으로 매매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설명드린 관점은 스윙 관점으로 매매하시는 분들이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까지 하락한 뒤 변동성 없이 횡보하는 구간에서 매수'하여 주가가 상승할 때 매도하는 매매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기준봉의 중심 가격은 59300원이고, 필자가 매매했을 때 탑머티리얼의 저가 가격이 59500원이기 때문에 기준봉의 중심에서 매수하려고 걸어뒀으면 매수가 안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기준봉의 중심보다 조금 위에서부터 기준봉의 중심 아래까지 매수를 걸어두었는데 그중 일부가 체결된 것입니다.

 

이것이 필자가 설명드리고 싶은 첫 번째 매매 관점입니다. 그럼 두 번째 매매 관점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탑머티리얼 - 단타 관점

필자가 설명드리는 단타 관점은 스캘핑과 같은 매매가 아니라 데이트레이딩에 가까운 매매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스캘핑과 같은 매매보다는 여유 있는 흐름에서 매매하는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선호합니다.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선호하는 이유는 매매 환경과 개인적인 매매 성향 때문입니다.)

 

그럼 탑머티리얼의 매매 사례를 단타 관점으로도 해석해 보겠습니다.

 

필자는 눈에 띄게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해당 종목의 주가는 '이후 높은 확률로 2차 상승 흐름이 나타난다.'라고 말씀드립니다.

 

주가를 상승시킬 때 수급을 유입시킨 투자 집단이 '보유하고 있는 물량을 수익권에 정리하기 위해서는 주가를 한 번 이상 가파르게 상승시켜야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설명드린 것입니다. 필자는 이런 2차 상승 흐름을 기대하고 탑머티리얼의 주가가 하락 ~ 횡보할 때부터 매수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만약 주가가 당일에 상승하면 데이트레이딩 관점의 매매로 마무리가 되는 것이고, 주가가 하락하거나 며칠 뒤에 상승하면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의 매매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탑머티리얼 분봉 차트 2)
탑머티리얼 분봉 차트 2)

 

위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필자는 '이전에 유입된 수급이 다음 상승 파동을 만든다.'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했고, 이후 조정받는 흐름이 나타나거나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그때부터 천천히 매수를 시작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필자가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는 '네모 박스와 같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된 흐름'에 집중합니다. 또 이런 수급 & 상승 흐름이 추후 2차 상승 흐름을 만들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천천히 매수를 시작합니다. 

 

또 기준봉이 출현한 종목을 스윙 관점으로 매매할 때는 '기준봉의 중심'을 가장 신뢰도 높은 가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 ~ 시가 부근까지 하락할 때마다 매수를 시작하고, 이후 상승 시에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동일한 종목을 매매하더라도 타점을 설정하는 기준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이런 두 가지 관점을 생각하고 탑머티리얼을 매매했지만 필자와 다르게 '전일 종가를 돌파할 때' 매수하여 돌파 매매를 하신 분들도 계실 것이고, '-3.77% 정도 갭으로 하락 출발했을 때' 갭하락 단타 관점으로 매매하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필자가 여러 가지 매매 관점, 해석 관점 중에서 '정답이 OO이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필자는 그저 최대한 많은 관점을 공부해 보고, 본인의 매매 성향에 잘 맞는 해석 관점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매매 관점은 독자분들이 개별적으로 매매 관점을 세우실 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