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이 개장한 뒤 시초가부터 오전 9시 30분, 혹은 10시까지는 다수의 투자자들이 보유 종목을 정리하거나 신규 종목을 매수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굉장히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고, 종목들의 주가 변동성이 크게 나타납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차트와 호가창을 함께 보고 매매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지만 예외적으로 9시 ~ 9시 30분, 9시 ~ 10시 정도까지는 캔들 패턴만 활용해도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캔들 패턴만 활용해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에 의미가 '호가창을 분석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것은 아닙니다. 당연히 호가창까지 함께 분석해야 더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간만큼은 큰 수급이 유입되기 때문에 호가창을 분석하지 않은 채 캔들 패턴만 보고 매매해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필자는 호가창까지 함께 분석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오픈엣지테크놀로지를 캔들 패턴을 활용하여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캔들 패턴은 이미 시장에 잘 알려진 매매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단타 매매에 대한 이론을 공부해 보셨던 분들이라면 해당 이론도 공부해 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매매 관점을 설명하는 투자자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가 다를 수 있으니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도 읽어보시고 매매하실 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단타 매매 - 음봉 시가 돌파 패턴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단타 매매 - 음봉 시가 돌파 패턴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단타 매매 사례

필자가 오픈엣지테크놀로지를 매매하던 시기에는 반도체와 관련된 여러 가지 호재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먼저 그와 관련된 뉴스부터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엔비디아 3%가량 급등

- SK하이닉스 & TSMC의 AI 동맹

- ARM 실적, 시장 예상 상회.. 시간 외 거래서 한때 41% 이상 급등

 

위와 같이 반도체 테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뉴스가 다수 보도되었으며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할 수 있는 8시 40분 ~ 9시' 사이에서부터 반도체 테마주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해당 날짜에는 평소 수급이 잘 유입되었던 반도체 관련주 중 아무 종목이나 매수해도 수익을 낼 수 있을 정도로 반도체 테마가 시장의 분위기를 견인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다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었던 반도체, AI 반도체 관련주(한미반도체, 매커스, 네오셈 등)들이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필자는 시초에 갭상승 검색기에 포착된 종목 중 오픈엣지테크놀로지를 매매하기 위해 흐름을 지켜봤고, '음봉 시가 돌파 패턴'을 활용하여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사실 한미반도체를 매수하고 싶었으나 너무 무거운 종목이라는 편견 때문에 매수하지 못했습니다.)

 

그럼 관련된 내용을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오픈엣지테크놀로지의 주가는 필자가 매매한 이후에도 굉장히 가파르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굉장히 아쉽지만 그래도 매매하던 당시에는 수익을 잘 내고 나왔기 때문에 만족합니다.)

 

당시 오픈엣지테크놀로지의 주가는 8.67%가량 상승 출발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개장 직후에는 전일 종가 배팅 관점으로 매수한 투자자와 기존에 손실로 물려 있던 투자자들의 악성 매물이 나오면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1)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1)

 

오픈엣지테크놀로지의 차트를 보시면 해당 종목의 주가가 개장 직후 시초부터 가파르게 상승하지 못했고, 오히려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갭이 8% 이상 뜨면서 상승 출발했기 때문에 전일 종가 배팅 관점으로 매수한 투자자와 손실 중에 물려 있던 투자자들의 매물이 나오면서 하락한 것이라고 해석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갭이 크게 뜬 다음 바로 상승 출발하는 종목도 있지만 보통은 위와 같이 악성 매물이 나오면서 하락했다가 반등하는 사례가 더 많습니다.

 

필자는 시초부터 악성 매물이 나오면서 하락했을 때는 매매를 하지 않았고, 주가가 어느 정도 반등하면서 당일 시가를 돌파하려는 흐름이 나타났을 때부터 해당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 음봉 시가 돌파 매매 TiP

 

필자는 음봉 시가 돌파 매매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께 1분봉이 아닌 5분봉 차트를 추천해 드립니다. 갭이 뜨면서 주가가 상승 출발하는 종목들은 보통 개장 직후 악성 매물에 의해 주가가 바로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이런 악성 매물에 의한 하락을 피하기 위해서는 조금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필자는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1분봉이 아닌 5분봉 차트를 활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1분봉 차트의 흐름을 지켜보고 있으면 하락이 멈춘 뒤에 바로 반등할 것 같아서 섣불리 매수 버튼을 누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5분봉 차트를 보면서 매매하면 '아직 하락이 멈추지 않았다.'라는 것을 조금 더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관점의 매매가 익숙해질 때까지는 5분봉 차트를 활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2)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2)

 

 

위 차트는 앞서 보여드린 차트를 5분봉으로 변경해 둔 차트입니다. 앞서 보여드린 1분봉 차트에서는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에서도 중간중간 단기 바닥이 잡힌 것처럼 보이는데 위 차트를 보시면 10분 동안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모습이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음봉 시가 돌파 패턴 매매가 익숙해질 때까지는 1분봉이 아닌 5분봉을 활용하여 '악성 매물에 의한 하락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에 익숙해지는 게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주가의 흐름을 지켜보시면 하락하는 흐름에서 매수하는 빈도를 줄이면서 동시에 '하락을 멈추고 반등하는 흐름'에서 매수할 확률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음봉 시가 돌파 패턴 관점으로 매매를 하실 때는 5분봉 활용을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필자는 평소 종목을 매수하기 전까지는 1분봉, 3분봉, 5분봉을 번갈아가면서 확인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하락이 멈췄다고 판단될 때까지 기다렸고, 이후 주가가 반등하면서 시가를 돌파하려고 할 때 매수하여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고자 했던 내용은 '갭이 뜨면서 상승 출발하는 종목은 개장 직후 시초부터 하락할 확률이 높다는 것', '1분봉보다는 5분봉을 추천드리는 이유'입니다. 이런 부분도 매매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린 것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