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신규 상장주는 항상 다수의 투자자분들에게 관심을 받기 때문에 큰 변동성을 동반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거나 하락합니다. 또 큰 변동성을 보여주면서 움직이기 때문에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자주 만들어집니다.

 

신규주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개별적인 호재나 악재'가 발생하면서 큰 변동성이 나타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보다 단순히 '다수의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매매하고 있기 때문'에 큰 변동성이 나타나면서 상승하거나 하락한다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일각에서는 '공모주 청약 당시 저평가 되었다는 이유로 주가가 상승한 것이다.', '공모주 청약 당시 고평가되었기 때문에 하락한 것이다.'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투자자들의 수급이 한 번에 유입되거나 이탈되면서 큰 변동성이 나타나는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신규주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분위기가 형성된다면 '시가총액, 주가 범위, 사업성, 개별적인 호재'가 없어도 신규 상장 직후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

또 반대로 주식시장에 상장한 신규주들의 주가가 매번 하락하는 분위기가 형성된다면 이후 상장하는 신규주들의 주가도 약한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혹 필자에게 신규주의 등락 이유를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신데 신규주는 개별적인 재료보다는 시장의 분위기로 인해 주가가 움직인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신규주를 매매할 때 자주 활용하는 매매법 한 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신규주의 변동성이 너무 커서 매매를 잘 안 하려고 합니다. 다만, 좋은 기회가 만들어졌다고 판단되면 단타 매매로 짧게 매매할 때도 있기 때문에 그때 활용하는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인기연 단타 매매 - 신규주가 급락할 때 집중 모니터링해보자
동인기연 단타 매매 - 신규주가 급락할 때 집중 모니터링해보자

 

동인기연 매매 사례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동인기연이라는 종목이며 동인기연을 매매할 당시에는 에코아이라는 종목이 함께 상장되었습니다. 에코아이는 매매를 하지 못했지만 동인기연을 매매했기 때문에 관련된 사례를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인기연은 신규 상장 이후 시초가부터 주가가 하락했던 종목입니다. 다른 종목들은 시초가에 한 번이라도 큰 시세를 주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데 동인기연은 오히려 반대되는 하락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입니다.

 

동인기연 일봉 차트
동인기연 일봉 차트

 

필자는 신규주가 주식시장에 상장한 뒤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하면 V, U자 패턴 모양의 반등 흐름이 나타날 때 적극적으로 매매를 하려고 합니다. U, V자 패턴 모양이 만들어지면서 다시 고점을 경신할지, 아니면 시가 부근까지만 상승할지는 알 수 없으나 단기적으로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자주 만들어지기 때문에 매매를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럼 U, V자 패턴 모양의 반등 흐름이 어떤 것인지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관련된 차트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동인기연 분봉 차트
동인기연 분봉 차트

 

위 차트는 동인기연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동인기연이 주식시장에 상장한 이후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했다가 저점을 찍고 V, U자 패턴 모양으로 반등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했다가 아랫 꼬리를 만들고, 바닥이 잡힌 뒤 거래대금이 증가하면서 주가가 상승할 때 매수했고, V, U자 패턴 모양으로 주가가 반등하는 흐름에서 분할로 매도했습니다.

 

필자가 보유 물량을 전부 정리한 이후에도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기 때문에 많은 아쉬움이 남는 매매였지만 개인적인 그릇이 이 정도라고 생각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반응형

주가가 시가를 돌파할 때 한 번 더 매매를 해보려고 했으나 '시초부터 하락한 종목이 돌파하고 추가적으로 상승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겨서 추가 매매는 하지 않고 두 번 정도의 단타로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위와 같이 신규주의 주가가 시초부터 가파르게 하락하면 U, V자 패턴 모양으로 반등하는 흐름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이 부분도 곡 체크해서 매매하실 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위와 같은 관점으로 매매를 하실 때에는 반드시 주가가 하락하다가 바닥이 잡힌 것을 확인해주셔야 하고, 바닥이 잡힌 뒤 U, V자 패턴 모양으로 주가가 반등할 때 거래대금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고 매수해주셔야 합니다.

 

시초부터 주가가 하락했다는 것은 하루 종일 약한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위 두 가지를 확인하지 않고 매수하실 경우 계단식으로 하락하는 흐름에서 손실 폭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단기 바닥이 잡힌 것, 바닥을 찍고 반등할 때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고 매매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신규주의 흐름이 좋기 때문에 추가적인 매매 기회가 만들어지면 매매하여 관련된 사례를 추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동신건설 매매 - 기준봉 회복 패턴 - 종목의 특징과 성격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특정 종목에 재료가 발생하면서 수급이 유입되면 이후에도 긍정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고, 그 안에서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다수 만들어진다고 말씀드립니다. 갑자기 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