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기준봉이 출현하고, 주가가 하락하지 않은 채 기준봉의 종가부근에서 횡보하는 흐름을 '고점 횡보 패턴'이라고 부릅니다. 또 고점 횡보 패턴 흐름이 나타나면 이후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확률도 높고, 좋은 매매 기회가 만들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흐름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준봉이 출현한 뒤 주가가 고점에서 횡보할 때 '어떤 매매 기회가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스윙 매매 가이드북 6권에서 '특정 패턴을 이용하여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는 관점'에 대해 여러 가지 예시와 함께 설명드렸습니다.

 

기준봉이 출현한 뒤 주가가 조정받지 않고,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장중 슈팅 흐름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런 흐름을 이용해서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관점도 그와 비슷한 관점입니다.

 

우리산업홀딩스 분봉 차트모아데이타 분봉 차트기산텔레콤 분봉 차트
우리산업홀딩스, 모아데이타, 기산텔레콤 분봉 차트

 

위 차트들은 모두 기준봉이 출현한 뒤 주가가 고점에서 횡보하고 있을 때 '특정 패턴 흐름이 반복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종목들의 분봉 차트이며 스윙 매매 가이드북에서 소개해드렸던 예시들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특정 패턴이 여러 번 반복되는 모습이 나타나면 한두 번 정도는 해당 흐름을 이용해서 매매를 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그럼 지금부터 필자가 직접 매매했던 사례를 보여드리면서 '특정 패턴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이스틸 - 고점 횡보 패턴 - 종목의 특징과 성격 이론을 활용
하이스틸 - 고점 횡보 패턴 - 종목의 특징과 성격 이론을 활용

 

하이스틸 매매 사례

하이스틸은 2023년 9월 8일에 '미국. EU 중국 겨냥 철강 관세 도입 논의 소식'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한가에 도달했고, 필자는 해당 상한가 캔들을 기준봉으로 설정했습니다. 하이스틸의 주가는 기준봉이 출현한 뒤 며칠 동안 하락하지 않은 채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하이스틸 일봉 차트
하이스틸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하이스틸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하이스틸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한 이후 주가가 하락하지 않은 채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필자가 '상한가 캔들이 출현한 뒤 3 거래일이 지났을 때 매매했던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하이스틸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한 이후 '장중에 계속 상승했다가 하락하는 흐름이 반복'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하루에도 4번 정도 상승했다가 하락하는 흐름이 반복되었습니다.)

 

하이스틸 분봉 차트
하이스틸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하이스틸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한 이후 고점에서 횡보할 때의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차트입니다.

반응형

하이스틸의 분봉 차트를 보시면 장중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다가 하락하는 흐름이 계속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을 보고, 한 번 정도는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해당 종목을 계속 모니터링했고, 네모 박스로 표기된 구간에서 매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조금 더 일찍 위와 같은 특징을 발견했다면 추가적인 매매를 할 수 있었을 텐데 너무 늦게 위와 같은 특징을 확인하여 한 번 정도만 매매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고 싶었던 매매 관점입니다.

 

기준봉이 출현했던 종목의 분봉 차트를 봤을 때 위와 같이 특정 패턴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이 발견되면 그때부터는 눌림에 매수하여 슈팅에 매도하는 매매를 여러 번 해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패턴을 이용해서 매매한다고 하여 100%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매수를 했는데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하지 않았다면 자연스럽게 기준봉 패턴 관점으로 매매를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필자와 같이 너무 늦게 반복되는 흐름을 발견하고 매매했다면 보수적인 관점으로 대응을 해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하이스틸의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했던 관점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매매 관점에 대한 설명은 마무리하고,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는 차트 분석 관점을 한 가지만 더 설명드린 후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렸던 하이스틸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기준봉이 출현한 다음 날에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고, 그 이후에는 거래대금이 점차 줄어드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거래대금이 줄어들었을 때에는 바로 매수를 하는 것보다 '거래대금이 증가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을 때부터 매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론 위 차트에서 기준봉이 출현한 뒤 기준봉의 중심, 기준봉의 시가에서 분할로 매수했다면 수익이나 본전으로 매도를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주가가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했다가 기준봉의 중심까지 반등했기 때문에 시간을 투자했다면 매매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사례입니다.

반응형

다만, 수익 ~ 본전 부근에서 안정적으로 매도를 할 때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소요되었기 때문에 지루함을 느낄 수밖에 없던 흐름입니다. 우리가 종목의 보유 기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준봉이 출현한 뒤 주가가 하락하거나 횡보하는 흐름에서 큰 거래대금이 중간중간에 발생하거나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합니다.

 

이런 거래대금의 변화까지 같이 체크해서 매매하신다면 종목을 보유하는 기간을 줄이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이 부분까지 같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