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특정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눌림 ~ 횡보' 흐름이 나타났다가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물론 눌림 ~ 횡보 흐름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또 주가가 언제 가파르게 상승할지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했다면 '주가 등락에 관여하는 세력'이 매수한 물량을 정리하기 위해서라도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만들어낼 것이라는 게 필자의 개인적인 차트 분석 관점입니다. 그 흐름을 짧게 이용한 매매가 단타 ~ 데이트레이딩, 종가배팅이고, 그 흐름을 길게 이용한 매매가 스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차트를 분석할 때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한 흐름'을 보고 종가배팅 관점으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라이콤이며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한 것인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내용은 필자가 종가배팅을 할 때 고려하는 포인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비슷한 흐름이 나타날 경우 다른 종목에도 적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했지만 2차 상승 파동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집중해서 글을 읽어보시면 필자가 종가배팅 관점으로 매매했던 포인트를 체크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라이콤 단기 매매 - 수급이 유입된 종목의 2차 상승 파동
라이콤 단기 매매 - 수급이 유입된 종목의 2차 상승 파동

 

라이콤 매매 사례

라이콤은 2023년 10월 5일에 '정부 모빌리티 혁신 기술 서비스 상용화 소식'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다만,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의 크기가 '이전보다 작았기 때문'에 장중에는 매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필자는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대금의 크기가 계속 증가해야 '추가적인 매매 기회가 만들어진다.'라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하지만 10월 5일에 라이콤의 주가가 상승할 때는 이전보다 작은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장중에는 매매를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럼 일봉 차트의 흐름을 보여드리면서 라이콤의 거래대금의 크기, 필자가 라이콤의 차트를 보면서 분석했던 포인트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라이콤 일봉 차트
라이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라이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라이콤의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대금의 크기가 계속 커지는 구간과 '라이콤의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대금의 크기가 줄어드는 구간'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라이콤의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대금의 크기가 줄어드는 구간에서 매매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위와 같이 거래대금의 크기가 줄어들고 있을 때는 '단기적인 관점으로만 매매'하고, 오랜 기간 동안 종목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거래대금의 크기는 '투자자들의 관심'이며 거래대금의 크기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거래대금이 줄어들고 있을 때는 단기적으로만 매매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다가 하락하는 종목들의 차트를 살펴보시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는 거래대금의 크기가 증가하지만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에서는 거래대금의 크기가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흐름을 보고, '거래량 없는 하락은 가짜 하락이다.'라는 판단과 함께 종목을 보유하면 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라이콤의 분봉 차트와 함께 필자가 해당 종목을 어떤 흐름에서 매매했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라이콤 분봉 차트
라이콤 분봉 차트

 

필자는 라이콤이 시초가부터 가파르게 상승했고, 주가가 상승할 때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라이콤의 일봉 차트를 봤을 때 거래대금의 크기가 이전보다 줄어들었기 때문에 장중에는 매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라이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된 것을 확인했고, 해당 수급을 유입시킨 투자 주체가 다음 날이나 종가 부근에서 상승하는 흐름을 만들어 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해당 종목의 흐름을 지켜봤습니다.

 

라이콤의 주가는 시초에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한 뒤 오후장까지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고, 필자는 이런 흐름을 보면서 며칠 안에 '세력들이 오전에 매수한 물량을 정리하기 위해 상승하는 흐름을 만들 수도 있겠다.'라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장중에는 매수를 하지 않았지만 다음 날 시초가부터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여 종가배팅 관점으로 매수했습니다. 라이콤의 주가는 필자가 종가배팅 관점으로 매수한 다음 날 장중에 가파르게 상승했고, 필자는 그때 분할로 매도하면서 수익으로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라이콤의 주가가 시초부터 상승했기 때문에 그때 매도를 할 수도 있었지만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지 않아서 '아직은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다.'라는 판단과 함께 조금 더 기다렸다가 매도한 것입니다.

 

지금 설명드린 관점도 필자가 종가배팅을 할 때 고려하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라이콤은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이전보다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면 분할 매도를 하면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해봤을 것입니다. 다만, 이전보다 작은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단기 슈팅 흐름에서 모든 물량을 정리한 것입니다.

 

 

한국ANKOR유전 -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이용한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종목들은 저마다 개별적인 특징과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또 이런 종목들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통해서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