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시다 보면 아마 한 번쯤은 '바닥이 잡혔을 때 그것을 확인하고 매매해야 한다.'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바닥이 잡히지 않은 종목들은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쉽게 매수를 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매수한 이후 갑자기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주가가 계단식으로 하락하거나 전저점을 이탈하면서 급락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수의 투자자들이 '바닥이 잡혔을 때 그것을 확인하고 매매해야 한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그럼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차트를 분석할 때 단기 바닥이 잡혔다는 것을 어떤 포인트로 판단할 수 있을까요? 독자분들은 단기 바닥이 잡힌 것을 어떤 포인트로 판단하시나요?

 

필자는 보통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양봉 캔들이 출현했을 때' 해당 흐름을 단기 바닥이 잡혔다고 표현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거래대금 없이 단기 바닥이 잡힌 것을 보고 매매할 때도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거나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한 종목을 매매할 때는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양봉 캔들이 출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때 단기 바닥이 잡혔다는 판단과 함께 매매합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부국철강이며 해당 종목을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 단기 바닥이 잡힐 때 어떤 흐름이 나타났는지를 매매했던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부국철강 - 유의미한 수급과 함게 바닥이 잡힐 때 매매
부국철강 - 유의미한 수급과 함게 바닥이 잡힐 때 매매

 

부국철강 매매 사례

부국철강은 9월 25일에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로 인해 이낙연 전 대표가 반사이익을 누리는 것으로 해석된다.'라는 뉴스와 함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즉, 정치적인 이슈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이며 필자는 9월 25일부터 해당 종목의 흐름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었습니다.

 

부국철강은 위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뒤 2 거래일 만에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필자는 '단기간에 너무 과하게 하락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과 함께 해당 종목을 계속 모니터링했습니다.

 

필자가 '단기간에 너무 과하게 하락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가지고 부국철강의 주가 흐름을 모니터링할 때 바로 매수를 할 수 없었던 이유는 부국철강의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할지 알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부국철강 일봉 차트
부국철강 일봉 차트

 

부국철강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기준봉으로 설정할 수 있는 캔들이 출현한 뒤 2 거래일 만에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하면서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한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단기 바닥이 잡히지 않았고,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할지 알 수 없었기 때문에 쉽게 매수를 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반응형

부국철강은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한 채로 하락하다가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바닥이 잡히는 흐름'을 확인하고 해당 종목을 매매했습니다. 물론 이전에 발생한 거래대금과 비교하면 이전보다 작은 수급이 유입된 것입니다.

 

하지만 주가 등락에 관여하는 세력이 주가를 추가적으로 상승 시킬 마음이 없었다면 '5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만들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생각했고, 종가 부근에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한 채 해당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부국철강 분봉 차트
부국철강 분봉 차트

 

부국철강은 장중에 큰 변동성을 동반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오후 3시 부근에서부터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했습니다. 필자는 10월 5일에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기 때문에 익일에 한 번 정도는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겠다는 판단과 함께 종가배팅 관점으로 해당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다만, 단기 바닥이 잡힐 때 발생한 거래대금이 이전보다 작았기 때문에 시초에 주가가 급등할 때 빠르게 매도하면서 수익을 내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물론 필자가 매수한 이후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했지만 거래대금의 크기가 작아지고 있었기 때문에 추가적인 매매를 할 수는 없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필자가 설명드리고 싶은 것은 '단기 바닥이 잡힐 때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 이후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필자는 유의미한 수급을 동반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면 그 흐름을 '주가 등락에 관여하는 세력이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만들기 위해 돈을 투입했다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은 다른 종목을 매매할 때도 적용할 수 있으니 가볍게 읽어보시고, 매매할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브이첨단소재 단타 -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활용한 매매 | SOM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특정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항상 '재료와 차트'를 분석합니다. 재료를 분석해야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알 수 있고, 차트를 분석해야 '어떤 흐름에서 매매를 할 수 있는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