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특정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항상 '재료와 차트'를 분석합니다. 재료를 분석해야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알 수 있고, 차트를 분석해야 '어떤 흐름에서 매매를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여 타점과 손절라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의 분석을 하지 않은 채 매매를 하게 되면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이 두 가지를 확인한 뒤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필자가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활용하여 단타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종목의 특징과 성격은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나타나는 특징적인 흐름'을 이야기합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예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종목의 차트를 살펴봤는데 A라는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마다 상한가에 도달하거나 장대양봉이 출현한 것을 차트에서 확인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우리는 과거의 흐름을 바탕으로 '이후 A라는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그때도 상한가 및 장대양봉 캔들이 출현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B라는 종목의 차트를 살펴봤는데 B라는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마다 윗꼬리 캔들이 출현한 것을 확인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우리는 과거 흐름을 바탕으로 '이후 B라는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오후 ~ 장 마감 때에는 주가가 하락하여 윗꼬리를 만들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것이 필자가 이번 글을 통해 설명드리고 싶은 종목의 특징과 성격 이론입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이브이첨단소재이며 해당 종목을 어느 시점에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했는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 단타 -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활용한 매매
이브이첨단소재 단타 -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활용한 매매

 

이브이첨단소재 매매 사례

이브이첨단소재는 2023년 10월 17일에 리튬 가격 상승 이슈와 'LSV 배터리 FPCB 양산 본격화 기대감'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는 하이드로리튬, 리튬포어스의 주가도 가파르게 상승하며 상한가에 도달했습니다.

 

이에 이브이첨단소재도 같은 테마에 편입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필자는 이브이첨단소재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과거 차트 흐름과 재료를 분석한 뒤 매매했습니다. 그럼 필자가 이브이첨단소재를 어떤 흐름에서 매매한 것인지, 그에 대한 개인적인 매매 관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 일봉 차트
이브이첨단소재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이브이첨단소재의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일봉 차트입니다. 이브이첨단소재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이브이첨단소재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마다 장대양봉 및 상한가 캔들이 자주 출현하는 종목'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앞서 필자가 말씀드렸던 종목의 개별적인 특징과 성격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브이첨단소재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마다 상한가 및 장대양봉 캔들이 출현한다는 것을 분석했고, 주가가 상승할 만한 재료도 발생했으며 개별 이슈가 아닌 테마가 형성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보고 해당 종목을 매매했습니다. 그럼 필자가 어떤 흐름에서 매매를 했는지 그에 대한 부분도 분봉 차트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 분봉 차트
이브이첨단소재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이브이첨단소재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10월 17일에 장중 단타 관점으로 매매했던 것과 다음 날 장중에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했다가 손절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단타 매매 관점으로 매매했던 구간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이브이첨단소재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마다 상한가 및 장대양봉 캔들이 출현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었고, 주가가 20% 이상 상승했을 때부터 '해당 종목이 오늘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으로 눌림목에서부터 분할로 매수했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의 주가는 필자가 매수한 이후부터 가파르게 상승했으며 장중에 상한가에 터치하는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필자는 이브이첨단소재가 대장주를 잡지 못했기 때문에 상한가까지 보유하지 못했고, 어느 정도 수익권이 형성되었을 때부터 분할로 매도하면서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만약 이브이첨단소재가 대장주였다면 상한가 부근에서 매도를 했거나 일부 물량을 보유한 채로 오버나잇을 했을 것입니다. 다만, 해당 시점에 대장주는 하이드로리튬이었고, 이브이첨단소재는 3등주였기 때문에 보수적인 관점으로 매매를 마무리한 것입니다.

 

이브이첨단소재의 주가는 상한가에 도달한 다음 날 시초부터 가파르게 하락했고, 오후장에도 계속 횡보하는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필자는 전일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이기 때문에 장중 한 번이라도 슈팅 흐름이 나타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해당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반응형

다만, 이브이첨단소재의 주가는 종가까지 지지부진한 흐름이 나타났고, 다음 날 갭하락으로 출발하여 시초에 전량 손절한 뒤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해당 종목을 기준봉 패턴 관점으로 매매를 해볼 수도 있었지만 차트상 위치가 너무 저점이고, 최근 발생한 이-팔 전쟁 이슈가 시장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단기 관점으로 짧게 손절한 뒤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결국은 2 거래일 전에 매매했던 단타 매매 수익금이 모두 사라졌지만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이용한 매매'로 수익을 낼 수 있었다는 점을 공부하기는 좋은 사례이기 때문에 소개해드린 것입니다. 종목의 특징과 성격 이론을 활용하면 좋은 매매 기회를 다수 잡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차트를 공부하실 때 꼭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에스이 단타 - 풋 성격의 종목을 집중적으로 매매했던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만한 악재가 발생하면 대부분 종목들의 주가는 아무런 이유 없이 하락하며 악재로 인해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종목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