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종목들은 저마다 개별적인 특징과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또 이런 종목들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통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하락했던 흐름을 살펴보면 '종목이 어떤 특징과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설명드릴 내용은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마다 상한가에 자주 도달한다.'라는 특징과 성격을 가진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필자는 종목의 특징과 성격 이론 전자책을 통해 한국ANKOR유전에 대해 언급드린 적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한 내용을 먼저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종목의 특징과 성격 이론 전자책 1)종목의 특징과 성격 이론 전자책 2)
종목의 특징과 성격 이론 전자책 1 ~2)

위 이미지는 '종목의 특징과 성격 이론 전자책'의 내용을 일부 발췌한 것입니다. 필자는 한국ANKOR유전 이라는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마다 상한가에 자주 도달하기 때문에 그런 흐름을 보고 '이후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도 높은 확률로 상한가에 도달할 수 있다.'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반응형

이것이 필자가 이번 주제에서 설명드리고자 하는 내용이며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도 한국ANKOR유전입니다. 그럼 한국ANKOR유전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필자가 어떤 구간에서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 그에 대한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ANKOR유전 -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이용한 매매
한국ANKOR유전 -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이용한 매매

 

한국ANKOR유전 매매 사례

한국ANKOR유전은 국제 유가 상승 소식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필자는 흥구석유와 한국ANKOR유전을 같이 매매했으며 한국ANKOR유전에서 조금 더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과거부터 계속 매매를 해왔던 종목이고, 해당 종목이 가지고 있는 개별적인 특징과 성격을 계속 살펴보고 있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필자가 한국ANKOR유전을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ANKOR유전 일봉 차트
한국ANKOR유전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한국ANKOR유전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에서 거래대금의 크기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에서 거래대금의 크기가 계속 증가하면 좋은 매매 타점이 많이 만들어진다고 말씀드립니다. (이 부분은 모든 종목에 해당되는 내용이니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필자가 위 흐름에서 어떤 포인트를 보고 매매를 했던 것인지, 분봉 일지 차트와 함께 각각의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ANKOR유전 분봉 차트 1)
한국ANKOR유전 분봉 차트 1)

위 차트는 필자가 한국ANKOR유전을 첫 번째로 매매했던 매매 타점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한국ANKOR유전이 상한가에 도달했기 때문에 시초에 매매 기회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오전에 잠깐 매매를 했지만 기대하고 있는 흐름이랑 다른 흐름이 나타나서 짧게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반응형

이후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흐름에서 천천히 매수를 시작했으며 종가 부근까지 계속 분할로 매수하며 평균 단가를 관리했습니다. 이때는 글로벌 악재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언제든 재슈팅 흐름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매수했으며 전일 출현한 장대양봉의 시가를 손절 라인으로 설정하고 흐름을 지켜봤습니다.

 

이후 한국ANKOR유전은 다음 날에 바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오전에 바로 수익권에 도달했지만 평소 해당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마다 상한가에 도달했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었기 때문에 조금 더 높은 구간에서 매도하기 위해 흐름을 지켜보았습니다.

 

이후 주가가 20% ~ 25%가량 상승했을 때부터 매도하기 시작했으며 상한가에 도달할 때까지 총 세 번에 걸쳐서 매도하며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상따 관점으로 조금은 보유해보려고 했지만 이미 큰 수익을 내기도 했고, 혹여나 갭하락으로 출발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전량 매도한 뒤 매매를 마무리한 것입니다.

한국ANKOR유전 분봉 차트 2)
한국ANKOR유전 분봉 차트 2)

위 차트는 앞서 보여드린 차트의 다음 날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갭이 떠서 시초가가 형성된 이후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했지만 다시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천천히 우상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주가가 시초가에 가파르게 하락한 뒤 다시 반등하는 흐름을 보고 천천히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를 반복하면서 단타 매매를 했고, 종가까지 흐름을 지켜보면서 총 4번의 매매로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한국ANKOR유전의 주가가 막판에 가파르게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는데 이때도 종가배팅 관점으로 매수를 고려했지만 이미 3번의 상한가 캔들이 출현했고, 당일 갭도 크게 떠서 시작했기 때문에 시초가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으로 매수하지 않고 마무리했습니다. (실제로 다음 날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한국ANKOR유전 분봉 차트 3)
한국ANKOR유전 분봉 차트 3)

위 차트는 한국ANKOR유전을 세 번째로 매매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한국ANKOR유전은 '연말 조기 청산 소식'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며 시초부터 하한가에 도달했으며 하한가에 도달한 것과 뉴스를 확인했을 때부터는 해당 종목을 매매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흥구석유를 포함한 유가 관련 테마주에 굉장히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한국ANKOR유전도 하한가가 풀렸고, 필자는 하한가가 풀린 뒤 주가가 급등하는 것을 보고 바로 시장가로 매수하여 단타 관점으로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다만, 악재가 발생하면서 하한가에 도달했던 종목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하여 빠르게 수익을 내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일봉 차트를 보시면 이날 이후 주가가 계속 하락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한국ANKOR유전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종목의 특징과 성격을 알고 있다면 고점에서 매도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이번 사례를 통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