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단 기간에 여러 번의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대시세가 나타난 종목들은 시장에서 매매하는 모든 투자자들의 관심종목일 것입니다. 이는 필자뿐 아니라 '단기 변동성이 큰 종목을 선호하시는 투자자분들 모두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단기 변동성이 크게 나타난 종목의 수급을 보고 필자가 시초가 배팅으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매한 날짜는 2023년 7월 31일인데 수익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주식시장이 개장하자마자 호가가 먹통이 되어서 아쉽게 매매를 마무리한 사례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다만, 매수 관점 자체는 충분히 공부해볼만한 사례라고 판단했으며 앞으로도 대시세 종목에서 자주 나타날 수 있는 패턴이라고 생각되어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이후의 매매 방향성에 대해서도 언급드릴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함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수급의 흐름으로 접근하는 시초가 배팅 - LS네트웍스
수급의 흐름으로 접근하는 시초가 배팅 - LS네트웍스

수급의 흐름 - 대시세 - LS네트웍스

LS네트웍스는 2023년 7월 25일부터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던 종목이며 해당 종목이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는 시점에는 필자가 매매를 하지 못했지만 이후에 좋은 흐름에서 수익을 냈기 때문에 해당 사례를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그럼 먼저 필자가 LS네트웍스를 매매했던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LS네트웍스는 2023년 7월 25일부터 '2차전지 사업 기대감, LS 그룹주 배터리 사업 모멘텀, 호실적 등과 같은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LS네트웍스 이외에 다른 LS 그룹주들의 주가도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LS네트웍스가 가장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해당 종목이 필자의 관심종목이 된 것입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200% 이상 상승했고, 이런 종목들은 고점과 저점에서 모두 좋은 매매 기회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항상 매매 관심종목으로 저장해두고 모니터링하는 편입니다. 그럼 분봉 차트를 먼저 보여드리면서 필자의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LS네트웍스 분봉 차트 1)
LS네트웍스 분봉 차트 1)

위 차트는 LS네트웍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 중 일부를 확인할 수 있는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집중적으로 봐야 하는 포인트는 동그라미 구간에서 강한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과 네모 박스 구간에서 수급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특징적인 흐름이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는 2023년 7월 28일에는 시초가에 강한 수급과 함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는데, 오후장까지 꾸준하게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했다는 것입니다.

 

보통 위와 같이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연일 상승하면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할 때 모두 '과거 주가가 상승할 때보다 더 많은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윗꼬리가 형성되거나 상한가 흐름이 지속'되어야 자연스럽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LS네트웍스의 분봉 차트를 보면 시초가에 강한 수급과 함께 고점을 형성해 둔 이후 '매도 물량이 나올만한 시그널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분봉 차트에서 수급이 유입되고 이탈되는 흐름을 계속해서 살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앞으로도 분봉 차트의 수급에 대한 이론을 여러 가지 관점으로 설명드릴 것이기 때문에 당장 이해하기 힘들다고 해서 너무 어렵게 느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은 가볍게 읽고, 궁금하신 부분은 채널 메시지로 질문을 남겨주시거나 이후 올라오는 포스팅을 꾸준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LS네트웍스 분봉 차트 2)
LS네트웍스 분봉 차트 2)

필자는 LS네트웍스의 주가가 고점이긴 하지만 이전에 강한 수급이 유입된 이후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 날, 혹은 그 이후에 추가적으로 장중 슈팅이 나올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2023년 7월 31일 시초가에 해당 종목을 바로 매수했으며 '호가 먹통 사태'가 발생한 탓에 약 수익으로 전량 정리한 뒤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호가창만 정상적으로 움직였다면 더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은 남았지만 글도 수익으로 마무리한 사례이기 때문에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LS네트웍스 일봉 차트
LS네트웍스 일봉 차트

필자는 2023년 7월 25일 ~ 2023년 7월 28일까지 수급이 유입되면서 고점을 형성했고, 이런 주가 상승 흐름을 만들었던 수급이 전부 이탈하지는 않았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2023년 8월 1일부터 해당 종목의 주가가 장중에 가파르게 하락한다면 매수 기회로 보고 매매에 참여할 것이며 바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난다면 조금 지켜보다가 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최소한 이번에 상승 흐름을 만들었던 것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 & 하락해야 수급이 이탈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는 게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다만, 필자의 견해가 100%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매매하실 때는 간단하게 참고만 해주시고, 독자분들의 개인적인 판단으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며칠 더 추가적인 장중 슈팅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구간이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던, 하락하던 모두 해당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4140Page 주식투자 패키지 백과사전

전자책 문의 및 공지사항 크몽 문의 링크 : https://kmong.com/inbox/금융공자 카카오톡 채널 문의 링크 : http://pf.kakao.com/_xiEfXb 직장인 매매 패키지 구매 링크 : https://kmong.com/self-marketing/419227/Kyygq1EoyQ 상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