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한 동안 전자책 업데이트 및 개인적인 사정으로 매매도 자주 하지 못하고, 블로그에 포스팅도 쓰지를 못했습니다. 작업용 노트북에 블루 스크린이 뜨는 바람에 센터를 5번이나 방문했네요..! 그동안 잠깐 매매를 했던 부분과 앞으로 매매하는 부분들 추가적으로 여러 가지 관점들을 다시 지속적으로 포스팅 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과거 비에이치아이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과거 비에이치아이가 장 막판에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종가 관리를 했던 흐름을 지켜보았고, 다음 날 하락 출발하는 흐름까지 지켜보았습니다. 이번 주제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은 '종가 관리를 하는 종목'들의 차트에서 자주 나타나는 패턴이기 때문에 잘 읽어보시고 이후에 비슷한 흐름이 나타나면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필자가 비에이치아이를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함께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수급과 함께 종가 관리 후 주가 하락은 기회 - 비에이치아이
수급과 함께 종가 관리 후 주가 하락은 기회 - 비에이치아이

종가 관리 후 주가 하락 - 비에이치아이

비에이치아이는 2023년 7월 17일에 '비에이치아이, 폴란트 원전 프로젝트 참여 소식'이라는 주제로 뉴스가 보도되었으며 오후장 2시 30분 이후부터 갑자기 큰 수급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는 해당 뉴스를 보고 바로 매매에 참여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후 주가가 하락하거나 좋은 흐름이 만들어지면 매매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다음 날 비에이치아이의 주가가 갭하락으로 시작하더니 갭하락에 추가적인 하락을 더하면서 '기존에 유입된 수급이 이탈하지 않고, 본격적인 시세도 나타나지 않은 채로 매수 기회를 주는 것을 보고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그럼 필자가 비에이치아이의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에 참여한 것인지 분봉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비에이치아이 분봉 차트
비에이치아이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매매하기 전 후의 비에이치아이 분봉 차트 흐름입니다. 차트에서 첫 번째 네모 박스를 보시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 하단에 동그라미 영역을 보시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구간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은 위와 같이 '강한 수급이 동반된 주가 상승 흐름' 이후에는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이어지거나 횡보하면서 기간 조정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비에이치아이의 경우에는 수급이 동반되며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다음 날 갭하락에 더해서 시초 하락 출발이라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또 이 부분은 동그라미로 표기해둔 구간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 날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모습'을 보고 매수 기회라고 판단했으며 저점에서 천천히 분할 매수로 접근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시간이 지난 후 주가가 천천히 상승하기 시작하더니 하루 만에 좋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졌습니다.

 

사실 이 부분에서는 당일에 주가가 상승하지 않아도 전일자에 유입된 수급과 주가 상승 흐름 때문에 며칠 정도는 종목을 더 보유할 수 있었지만 당일에 매도하기 좋은 수익권까지 상승하는 것을 보고 전량 매도한 뒤 매매를 마무리한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비에이치아이의 일봉 차트와 함께 흐름을 체크해보겠습니다.

비에이치아이 일봉 차트
비에이치아이 일봉 차트

비에이치아이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이번에 유입된 수급의 규모가 굉장히 크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과거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던 때보다 더 많은 거래대금이 발생했고, 필자는 이런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이후에 다시 한번 더 큰 수급이 유입되면 매매에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유입된 수급이 동그라미로 표기해 둔 이전 고점의 매물을 소화하려는 목적인지, 혹은 신고가를 경신하려는 목적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이미 한 번의 데이트레이딩 매매로 좋은 수익을 냈고, 주가가 저점까지 하락했기 때문에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지켜보다가 추가적으로 매매를 해볼 계획입니다.

반응형

당장에는 의미 있는 가격대인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했기 때문에 매매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으며 이후 흐름이 좋다면 다시 한번 더 매매를 해볼 수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전 프로젝트에 대한 뉴스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보도될 것이기 때문에 다음 매매에도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린 매매 관점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100%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렇게 종가 관리 후 주가가 하락한 다음 매매 기회를 만들어주는 패턴은 생각보다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소개해드린 것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들은 재료가 존재한다 - 주가 추적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차트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정 종목의 주가가 상승한 본질적인 이유가 될 수 있는 '재료를 체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