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차트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정 종목의 주가가 상승한 본질적인 이유가 될 수 있는 '재료를 체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물론 재료를 체크하지 않고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시고, 또 그 중에서 꾸준하게 수익을 내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재료를 체크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재료를 체크하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과거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던 종목들의 주가 흐름, 거래대금, 그리고 특별한 흐름이 나타났던 때에 어떤 재료가 발생했는지를 비교하면서 주가를 추적한 결과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동안 '큰 수급이 유입되는 타이밍,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타이밍 등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거래대금과 유의미한 주가 등락률이 나타났던 날짜와 그 날짜에 발생했던 재료를 비교하는 작업을 반복하면서 주가의 흐름을 추적하다보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는 필자 뿐 아니라 필자의 글을 읽고 계신 독자분들도 모두 동일한 관점으로 바라보실 수 있으며 누구나 시간만 투자한다면 재료의 유의미한 특징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들의 대부분은 그 상승 이유인 재료가 존재하며 그 재료를 추적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필자의 관점'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이번에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이 재료에 대한 안목을 키우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들은 재료가 존재한다 - 주가 추적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들은 재료가 존재한다 - 주가 추적

재료를 공부한다는 것에 대한 의미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마다 매매 방식, 매매 복기 방법 등은 모두 다를 것입니다. 특정 투자자는 본인이 매매했던 일지 차트를 복기하면서 본인의 실수를 바로 잡는 것에 무게를 두고 공부할 것이며, 또 다른 투자자는 본인의 매매 복기보다 근본적인 원리에 집중하여 차트와 재료를 분석하고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여러 가지 매매 공부 방법에는 정답이 없으며 본인이 지향하고 싶은 방향을 설정해서 그대로 꾸준히 시간을 투자하며 지속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지름길로 가려고 하거나 규칙이나 반드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구간에 대한 정답을 찾으려고 하는 것에 시간을 투자하는 게 아니라면 시간을 투자할수록 계속해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립니다.

 

필자가 재료를 공부한다는 것에 대한 의미를 설명드리기 전에 위와 같은 내용을 설명드린 이유는 '공부 방법에는 정답이 없기에 꼭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방법대로 공부를 할 필요도 없고, 재료를 무조건 공부할 필요는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은 재료를 공부했을 때 매매에 도움이 되는 점이며 이것이 본인의 매매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신다면 그때 공부를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필자는 주식시장의 역사가 100% 동일하게 반복되지는 않지만 얼핏 큰 그림에서는 비슷한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과거에 읽었던 뉴스와 비슷한 제목의 뉴스, 비슷한 내용의 뉴스가 동일하게 보도되고, 비슷한 공시가 발행되며 그런 재료들로 인해 주가가 크게 움직였던 과거 흐름들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과거에 주가가 상승했던 흐름을 차트의 관점으로 공부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상승 과정에서 어떤 뉴스가 언제 보도되었고, 뉴스가 보도된 후 주가의 흐름은 어떠했는지, 거래대금은 얼마나 발생했는지 등과 같은 흐름을 체크하는 것도 굉장히 유의미한 공부 방향이라고 말씀드립니다.

 

또 이런 행위 자체가 과거의 주가를 추적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이런 공부가 습관화되면 현재 매매를 진행하고 있는 종목들을 바라보는 관점도 조금씩 달라질 수 있고, 관심종목을 고르는 때, 단타 ~ 스윙 매매를 하면서 타점을 잡을 때에 모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간단하게 주가가 상승한 종목들의 재료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주가가 상승한 종목들의 주가 상승 이유 점검

재료 발생 비율 조건 2)
재료 발생 비율 조건 1 ~ 2)

필자는 위와 같이 단순하게 1개월 동안 주가가 50% 이상 상승한 종목들을 추려낼 수 있는 검색기를 제작한 다음 검색된 종목들을 나열해두고, 그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동안 어떤 재료가 발생했는지 그 부분만 체크해봐도 재료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50% 이상 상승 종목
50% 이상 상승 종목

위 종목들은 앞서 소개해드린 검색기를 통해 검색한 종목들입니다. 포착된 종목들은 특정 일자부터 주가가 50% 이상 상승한 종목들이며 필자는 이런 종목들의 과거 주가 상승 흐름을 공부할 때 차트 뿐 아니라 재료까지 함께 공부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종목들은 포스팅을 읽으시는 시점에 따라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기억해두셨다가 주말, 공휴일 등 여유있는 시간에 하나하나 열어보시면서 차트와 재료를 함께 공부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와 같이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들을 검색하고 그 종목들의 주가 상승 이유를 찾아보면 50% 이상, 80% 이상은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했다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시장의 분위기, 투자자들의 투심 등에 의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종목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기 전부터 이미 재료가 발생했고, 그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되어서 추가적인 슈팅이 나타난 경우가 많습니다.

KBG 일봉 차트덕양산업 일봉 차트
KBG와 덕양산업 일봉 차트

위 차트는 KBG와 덕양산업의 일봉 차트입니다. 해당 차트에서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움직인 날짜에는 대부분 뉴스가 보도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은 종목들의 주가를 추적할 때 어떤 관점으로 추적해야 하는지, 그 관점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재료를 공부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보시면 재료에 대한 중요성을 금방 이해하실 수 있고, 매매에도 직접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으니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기의 승률을 검증할 수 없는 이유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조건검색기는 키움증권을 포함하여 다수의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이며 투자자들이 매매할 종목을 찾을 때 아주 중요하고 유용한 기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필자 또한 주식시장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