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데이트레이딩이나 스윙 관점으로 매매할 때 항상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만한 재료가 발생했는가?'를 체크하며 주가가 상승할 만한 재료가 있다고 판단되면 그때부터 2차 상승 흐름을 기대한 채 종목을 매수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과거 필자가 '동화기업 매매 사례 포스팅'에서 언급드렸던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어떤 관점으로 종목을 선정했고, 어떤 가격에서 매매했는지 예시 차트와 함께 하나씩 설명해 드릴 테니 읽어보시면서 관점을 공부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화기업 포스팅
동화기업 포스팅

 

위 포스팅은 필자가 과거 동화기업 매매 사례를 소개해 드릴 때 작성한 글입니다. 이때 필자는 동화기업과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매매했으며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아직 매매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추후 좋은 사례가 만들어지면 소개해 드린다고 설명드렸습니다.

 

반응형

 

그렇게 며칠 정도를 기다리다가 한 번 정도 추가 매수를 헀고, 2024년 2월 22일에 좋은 수익으로 마무리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져서 사례를 공유해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화기업 - 기준봉의 중심 ~ 시가 - 불안하면 종가에 매수하자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 스윙 매매를 할 때 최대한 보수적인 관점에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 이러한 매매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중 매수를 할 때도 최대한 변동성이 없는 흐름에서 매수하

focus95.co.kr

 

 

동화기업 매매 사례는 위 포스팅을 통해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매수한 시점 이후에도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졌지만 필자는 같은 전고체 배터리 테마 내에서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이 조금 더 좋아 보여서 해당 종목을 적극적으로 매매했던 것입니다.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재료 정리 - 스윙 매매 - 수급 & 기준봉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재료 정리 - 스윙 매매 - 수급 & 기준봉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매매 사례

필자는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두 번 정도 매매했는데 한 번은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수익을 낼 수 있었고, 나머지 한 번은 스윙 관점으로 매수하여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매매하는 근거는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과거 포스팅을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은 추후 '높은 확률로 2차 상승 흐름이 나타난다.'라는 이론을 생각하면서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필자가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이라는 종목을 선택했던 이유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2024년 2월 6일에 '전고체 배터리 관련 뉴스'가 보도되면서 가파르게 상승했고, 이때는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대장으로 동화기업, 한농화성 등과 같은 테마주들의 주가가 모두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물론 이수스페셜티케미컬에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지 않고, 한농화성에만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었기 때문에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라는 것을 모르셨던 분들은 매매를 하기 어려웠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장 마감 후 주가가 상승했던 이유를 찾아보셨다면 충분히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날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가 상승했던 이유는 '삼성SDI가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가장 앞서고 있으며 지난해 4분기 고객에게 전고체 배터리 샘플을 제공했다.'라는 소식이 뉴스를 통해 보도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필자는 관련주 중에서 동화기업과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매매했으며 동화기업은 주가가 단기간에 상승하여 수익 실현을 했고,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조금 더 큰 수익을 기대한 채로 보유하다가 '첫 매수 이후 9 거래일 째 되던 날' 전량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필자가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조금 더 큰 수익을 기대한 채로 매수했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고체 배터리 호재 뉴스가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었습니다.

- 큰 재료는 아니지만 소규모 합병 재료가 있었습니다. (정밀화학과 합병)

- 4월 말 ~ 5월 초 액면분할이라는 일정이 있는 재료가 있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위 세 가지 이유 때문에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매매했고,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는 '더 배터리 콘퍼런스가 2024년 3월 6일에 개최된다.'라는 호재도 추가적으로 발견해서 메모를 해둔 상태입니다. (해당 재료 관점으로 한번 더 매매를 할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들은 삼성SDI와 관련된 호재 뉴스만 보도되었지만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추가적인 재료가 있기 때문에 해당 종목을 메인으로 매매했던 것입니다. 그럼 차트와 함께 필자가 매매했던 관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일봉 차트 1)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일봉 차트 1)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분봉 차트 1)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분봉 차트 1)

 

위 차트는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의 일봉,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장대양봉이 출현한 다음 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한 번 매매를 했고, 2 거래일 뒤부터 스윙 관점으로 다시 매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한번 살펴봐주시고, 나머지 흐름도 차트를 확대해서 매매 관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분봉 차트 2)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분봉 차트 2)

 

필자는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을 지켜봤고, 그 다음 날 눌림목에서 '2차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겠다.'라는 판단으로 해당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그런데 필자의 생각과는 다르게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은 나타나지 않았고, 종가까지 천천히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이에 필자는 약 5% ~  6%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을 때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리스크 관리상 수익을 챙기면서 1차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분봉 차트 3)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분봉 차트 3)

 

필자가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전량 매도한 다음 날에는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의 주가가 갭으로 하락 출발'했으며 필자는 하락하는 흐름에서 다시 재매수를 시작했습니다. 전날부터 계속 보고 있었던 종목이고, 2 거래일 전에 상한가까지 상승했기 때문에 강한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매수한 것입니다.

 

또 필자가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1차로 매수한 다음 날 오전까지는 수익권도 만들어줬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보유하고 기다릴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그런데 오후 1시가 넘어간 시점부터 갑자기 투매가 나오기 시작하더니 주가는 필자가 매수한 가격 아래로 가파르게 하락해 버렸습니다. 당시 필자는 해당 종목을 스윙 관점으로만 매매하고 있었기 때문에 10% 정도의 수익권에 매도만 걸어두고, 스탑로스는 따로 설정해두지 않아서 '수익을 모두 반납하고 손실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리고 필자는 2024년 2월 14일에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추가로 매수했고 추가 매수한 날부터 약 7 거래일 째 되던 날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도하여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일봉 차트 2)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일봉 차트 2)

 

필자가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추가 매수했던 근거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필자는 대부분의 매매가 비슷한 관점으로 진행되며 그 내용은 포스팅 및 스윙 매매 가이드북에서 모두 설명해 드렸습니다. 필자가 추가 매수를 한 가격은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의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까지 하락했을 때'입니다. 이는 동그라미로 표기해 둔 구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기준봉 패턴 관점으로 스윙 매매를 할 때 기준봉의 중심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 구간에서 자주 매매한다고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번 사례도 마찬가지로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의 주가가 기준봉까지 하락했을 때 추가 매수를 한 것입니다.

 

또 위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기준봉의 중심에서 추가 매수를 한 다음 주가가 바로 상승하지 못한 채 한번 더 하락한 모습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는 과거 추가 매수를 했던 가격과 비슷하기 때문에 추가로 매수하지 않았으며 '아래에 있는 동그라미 구간까지 하락하면 한번 더 매수할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이 필자가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매매했던 관점입니다. 재료와 차트를 함께 분석하면 위와 같은 관점으로 매매를 할 수 있으니 필자의 관점으 공부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필자가 공유해 드린 포스팅을 많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수스페셜티케미컬 공시
이수스페셜티케미컬 공시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4월 23일부터 액면분할로 인해 거래가 정지되기 때문에 해당 종목을 매매하실 분들은 위 일정까지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3월 6일과 4월 23일에 각각 일정이 있는 재료가 있지만 해당 종목을 매매할지의 여부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매매하는 시점에 이슈가 되는 테마주를 골라서 매매를 할 것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을 매매하겠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위 두 가지 재료까지 함께 체크하셔서 매매하실 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홍해 리스크 관련주 매매 사례 정리 - 물류, 해운, 석유, 방산주 | SOMs의 주식투자

필자가 과거 단타 매매 가이드북 업데이트를 하는 기간 동안은 매매했던 관점 및 사례에 대한 포스팅을 하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과거에 매매했던 종목들의 사례를 한 번에 정리하는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