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는 특정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사회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료가 발생할 때도 있지만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동시에 특정 종목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료'가 발생할 때도 있습니다.

 

물론 후자의 경우에는 좋지 않은 이슈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이 악화되면 마음이 편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조금 냉정하게 말씀드리면 '주식투자를 하는 투자자라면 이런 이슈들도 분석해서 매매에 활용해야 한다.'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의료 대란 이슈가 하루 빨리 마무리 될 수 있기를 바라며.. 해당 테마로 매매했던 사례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의료 대란 테마 매매 - 인성정보, 유비케어, 멕아이씨에스
의료 대란 테마 매매 - 인성정보, 유비케어, 멕아이씨에스

 

의료 대란 이슈 - 재료 분석

의료 대란 관련 테마주들은 '빅5 병원 전공의 대표들이 2024년 2월 19일까지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 이후에는 근무를 중단하겠다.'라는 뉴스가 보도될 때부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이전에 윤석열 대통령이 '비대면 진료법과 관련된 발언'을 하면서 모멘텀이 있는 재료가 발생했고, 그 이후 주가가 조금씩 조정을 받으면서 하락했는데 위와 같은 뉴스가 추가로 보도되면서 '일정이 있는 재료'로 재료의 성격이 바뀌었습니다.

 

이에 필자도 해당 관점으로 단기 매매를 하려고 했으나 주가가 조정을 주지 않은 채 상승해 버려서 매매를 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2024년 2월 22일에 추가적인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수급이 강하게 유입되는 것을 보고 단타 관점으로 매매했는데 이번 글을 통해 관련된 매매 사례를 소개해 드릴 것입니다.

 

의료 대란 이슈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를 시작으로 발생했으며 현재는 가장 큰 사회적인 이슈로 자리잡았습니다.

 

- 2024년 1월 30일 : 윤석열 대통령의 비대면 진료법 개정 발언에 모멘텀이 있는 재료 발생

- 2024년 2월 16일 : 전공의 19일 사퇴 및 20일부터 근무 중단 발표 이후 일정이 있는 재료로 변형

- 2024년 2월 22일 : 여러 가지 뉴스로 보도되는 이슈를 체크해 보면 일정이 있는 재료의 성격은 소멸되었으나 사회적으로 계속 이슈가 되고, 갈등이 격화되고 있기에 모멘텀이 있는 재료라고 볼 수 있음

 

의료 대란 이슈는 위와 같은 순서로 성격이 바뀌었으며 현재는 상황이 나아지기 전까지는 관련주들의 주가가 계속 가파르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등 큰 변동성이 나타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런 부분은 해당 테마주를 매매할 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관련된 내용, 뉴스 등을 항시 모니터링해주시기 바랍니다.

 

더해서 의료 대란 이슈 테마는 '비트컴퓨터를 대장으로 시작'되었지만 그 이후에는 '인성정보, 유비케어, 나노엔텍, 케어랩스' 등과 같은 종목으로 수급이 이동했으며 해당 이슈가 계속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새롭게 관련주가 부각될 수도 있습니다.

 

(3월 3일에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와 전체 회원 투표 등 의협 전체 차원의 집단 행동을 준비중이라는 뉴스도 있으니 이런 부분까지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의료 대란 테마 매매 사례

인성정보 일봉 차트
인성정보 일봉 차트

 

필자가 의료 대란 테마를 가장 먼저 매매했을 때 눈에 띈 종목은 인성정보입니다. 필자는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 상위 메뉴를 통해 해당 종목을 발견하게 되었고, 수급이 유입될 때 해당 종목을 단타 관점으로 매매했습니다.

 

필자의 단타 매매 관점은 과거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설명해 드린 적이 있는데 관련된 포스팅을 소개해 드릴 테니 이 부분도 꼭 체크해서 이번 인성정보 매매와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맥 - 폴라리스오피스 - 주가 상승 전에 나타나는 신호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재료가 발생한 종목,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먼저 재료를 확인하고 매매하는 이유는 '그 종목의 주가가 어떤 이유로 상승

focus95.co.kr

 

인성정보 분봉 차트 1)
인성정보 분봉 차트 1)

 

필자는 인성정보에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고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으로 눌림목에서부터 매수를 시작했습니다.

 

인성정보 분봉 차트 2)
인성정보 분봉 차트 2)

 

이후 인성정보의 주가는 필자가 매수한 가격부터 가파르게 상승하기 시작했고, 필자는 상승하는 흐름에서 전량 매도한 뒤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때 필자가 인성정보를 매도했던 이유는 '유비케어가 대장주였는데 인성정보를 매매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인성정보를 전부 매도하고 다시 유비케어로 넘어가서 두 번 정도 매매를 했는데 그와 관련된 사례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비케어 분봉 차트 1)
유비케어 분봉 차트 1)

 

위 차트는 유비케어의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구간에서부터 매수를 했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었겠지만 이 당시에는 인성정보를 매매하고 있어서 유비케어를 매매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필자는 유비케어의 호가창을 계속 모니터링하다가 호가창의 배열을 보고, '유비케어의 주가가 2차 VI까지는 상승할 수도 있겠다.'라고 생각했으며 살짝 눌림목을 만들어줄 때 아래 호가에 걸어둔 매수 물량이 체결되었고, 이후 주가는 2차 VI까지 상승하여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유비케어 호가창
유비케어 호가창

 

호가창에서 어떤 모습을 보고 해당 종목을 매매했는지 설명드리면 그 관점을 특정 패턴으로 인식하여 매매에 활용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호가창은 이미지만 공유해드리니 위 이미지를 보면서 필자가 어떤 흐름으로 매매했는지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후 좋은 영상을 녹화하게 되면 그때 매매 관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당시에는 주가 변동성이 너무 커서 녹화는 하지 못하고 캡처만 해뒀기 때문에 위 이미지만 공유해드린 것입니다.

 

유비케어 분봉 차트 2)
유비케어 분봉 차트 2)

 

필자는 유비케어를 VI 직전에 전량 매도한 뒤 매매를 마무리했는데 이후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했다가 V자 패턴 모양으로 반등하는 모습'을 보고, '추가적으로 상승하면서 직전 고점을 돌파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으로 한번 더 해당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다만, 주가는 일정 가격에서 횡보하다가 투매나 나오면서 하락했고, 필자는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도 있겠다는 판단으로 전량 손절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손절로 대응한 직후에는 주가가 다시 반등하여 아쉬움이 남았지만 그 이후 주가는 다시 가파르게 하락한 모습입니다.

 

멕아이씨에스 일봉 차트
멕아이씨에스 일봉 차트

 

필자가 유비케어라는 종목을 매매한 뒤에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을 지켜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멕아이씨에스라는 종목에 '특징주 - 멕아이씨에스, 집단 진료 거부... 응급실..'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관련주가 VI에 도달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멕아이씨에스는 2월 19일에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는데 이때는 주가가 상승한 이유인 재료를 찾지 못하여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할 수가 없었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이번에 의료 대란 이슈가 사회적으로 크게 부각되었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인공호흡기 사업을 영위한다.'라는 의료계 공통점을 부각시키면서 주가를 띄운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필자는 인공호흡기라는 키워드를 보고 '이 종목이 오늘 크게 상승할 것 같지는 않은데.. 평소 장대양봉이 자주 출현했던 종목이니 VI 이후 한 번은 슈팅이 나올 수 있겠다.'라고 판단했으며 VI 이후부터 짧게 단타 관점으로 매매했습니다.

 

더해서 의료 대란 이슈가 부각된 후 해당 종목에 관련된 특징주 뉴스가 처음 보도되었기 때문에 그 부분도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매매할 수 있었습니다.

 

멕아이씨에스 분봉 차트 1)
멕아이씨에스 분봉 차트 1)

 

필자는 일부 물량을 시장가에 매수를 걸어두고, 나머지 물량은 VI 가격보다 아래에 매수를 걸어두었습니다.

 

멕아이씨에스의 주가는 VI가 풀린 이후 큰 변동성을 보였는데 그런 변동성 안에서 필자가 아래에 체결해두었던 물량이 체결되었고, 이후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에서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만약 멕아이씨에스에 보도된 뉴스가 '비대면 진료'와 관련된 내용이었다면 장대양봉으로 마감될 수도 있었겠지만 아무런 연관성이 없는 '인공호흡기와 관련된 내용의 뉴스가 보도되었기 때문'에 짧게 매매하고 마무리한 것입니다.

 

멕아이씨에스 분봉 차트 2)
멕아이씨에스 분봉 차트 2)

 

이후 필자는 멕아이씨에스에 투매가 나오면서 주가가 급락할 때 짧게 한번 더 매매했는데 이 부분은 조금 감각적으로 매매했던 것이라 특별히 설명드릴 내용은 없으니 차트 이미지만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이 필자가 의료 대란 테마를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의료 대란 이슈는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만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관련된 종목들은 큰 변동성을 보여줄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고점에서 추격 매수를 할 만큼 매력적인 가격은 아니기 때문에 주의해서 매매에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료가 소멸되면 확률 높은 매매라도 보류한다 - 재료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필자가 단타 매매 가이드북 업데이트를 마무리한 뒤 다루고 싶은 주제가 한 가지 있었는데 이번에 글을 작성해도 오해의 소지가 생기지 않을 만한 상황이 만들어져서 해당 내용을 다뤄보려고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