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특정 종목이나 테마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는데 우리는 이런 것을 보고 보통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인 재료가 발생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만한 큰 호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몇몇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그 이후에 재료와 관련된 후발주들이 추가적으로 부각되면서 후발주들의 주가도 가파르게 상승하는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큰 호재가 발생하면 처음 부각된 종목 이외에 추가적인 관련주가 부각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다.'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전체적인 흐름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개념과 관련된 이론을 설명드리기 위한 예시가 나오지 않아서 포스팅을 미루고 있었는데 독자분들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다고 판단되는 사례가 발생하여 해당 사례를 예시로 보여드리면서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큰 호재가 발생하면 후발주가 부각된다 - 유리기판 관련주
큰 호재가 발생하면 후발주가 부각된다 - 유리기판 관련주

 

후발주가 부각되는 재료

'큰 호재가 발생하면 후발주가 부각된다.'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예시를 소개해 드리기 전에 먼저 이론적인 내용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는 크게 '개별 종목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테마에 편입된 종목의 주가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재료'가 있는데 이 두 가지 재료 중에서 두 번째가 바로 '후발주가 부각될 수 있을 만한 재료'입니다.

 

반응형

 

만약 A라는 종목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가 발생하면 A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A가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다른 종목이 부각되면서 해당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를 '새로운 후발주가 부각되었다.'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럼 후발주가 부각될 수 있을 만한 재료라고 이야기했던 '테마에 편입된 종목의 주가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재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 부분에 대한 내용도 독자분들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예시를 나열해 드리겠습니다.

 

예시 - 초전도체 관련 재료

과거 초전도체 관련주들이 주식시장의 분위기를 좌우하던 시기에 매매를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초전도체와 관련된 재료가 발생한 이후 몇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것과 시간이 지나면서 추가적인 후발주가 계속 부각되었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처음에는 초전도체와 관련된 종목으로 신성델타테크, 파워로직스, 덕성, 서남 등과 같은 종목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시장의 분위기를 주도했는데 이후에는 초전도체와 조금이라도 엮인 종목들이 하나 둘 시장에 부각되면서 가파르게 상승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흑연, 구리, 초전도성 실험 등 '실제로 초전도체 연구와 연관성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해 볼 여유'도 없이 '과거 사업 이력, 검토 중이라는 소식, 초전도성, 핵심 재료' 등과 같은 키워드가 포함된 재료가 발생하면 관련주들의 주가가 전부 상한가에 도달하면서 가파르게 상승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런 재료가 바로 '테마에 편입된 종목의 주가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재료'입니다.

 

더해서 초전도체와 관련된 재료 이외에 과거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러-우 전쟁, 이-팔 전쟁, 생성형 AI 등과 같은 재료도 처음에는 몇 가지 종목이 시장에 부각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이후에는 굉장히 다양한 종목이 후발주로 부각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예시 - 유리기판 관련 재료

더해서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는 유리기판과 관련된 재료가 시장에 부각되면서 몇 종목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시간이 지나면서 후발주들이 하나 둘 추가적으로 부각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사례도 예시 이미지와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리기판 관련주들이 테마를 형성하면서 시장의 분위기를 주도하던 시기는 2024년 3월 말 ~ 4월 초입니다. 당시 필옵틱스, 와이씨켐, SKC 등과 같은 종목들이 '유리기판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해당 종목들의 주가가 테마를 형성하면서 본격적으로 상승하던 시기에는 하루가 지날 때마다 '유리기판 테마와 관련된 특징주 뉴스가 여러 종목에 번갈아가면서 보도'되었습니다.

반응형

지금부터 몇 가지 예시 이미지를 순서대로 보여드릴 테니 날짜 순서대로 관련된 뉴스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와이씨켐 뉴스
와이씨켐 뉴스

 

위 이미지는 와이씨켐에 '유리기판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예시입니다. 뉴스를 확인해 보시면 2024년 4월 3일에 유리기판과 관련된 호재 뉴스가 보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KC 뉴스
SKC 뉴스

 

위 이미지는 SKC에 '유리기판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예시입니다. 뉴스를 확인해보시면 2024년 4월 4일에 유리기판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이앤티씨 뉴스
제이앤티씨 뉴스

 

위 이미지는 제이앤티씨에 '유리기판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예시입니다. 뉴스를 확인해보시면 2024년 4월 5일에 유리기판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4년 4월 2일에도 유리기판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었지만 이 당시에는 유리기판 테마주가 시장의 분위기를 주도하지 않은 채 조금 횡보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제이앤티씨의 주가도 가파르게 상승하지 못했다고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4월 3일부터 다시 유리기판 관련주들이 시장의 분위기를 주도하는 상황이 형성되었을 때 시간을 두고, 비슷한 주제의 뉴스가 한번 더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정리

지금까지 '큰 호재가 발생하면 추가적인 후발주가 부각된다.'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전체적인 흐름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런 흐름은 테마주를 매매할 때 한 번쯤은 공부를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굉장히 많은 후발주가 추가적으로 부각된다는 것은 그만큼 큰 호재가 발생했다는 의미이며 '후발주가 부각되는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 재료의 크기를 판단'해 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