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2024년 초부터 원전과 관련된 이슈가 지속적으로 부각되며 원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더해서 최근 주식시장의 분위기를 완전히 주도했던 'AI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원전 산업이 필수적이라는 견해가 나오면서 원전 관련주에 주목해야 하는 재료까지 발생한 상황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원전 관련 테마주 12 종목을 소개해 드릴 것이며 각 종목이 어떤 이유에서 원전 테마주로 편입되었는지, 그 배경과 최근 이슈를 나열해 드릴 것입니다.

 

더해서 원전 관련주를 스윙 ~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하는 이유까지 설명해 드릴 것이기 때문에 관련된 내용까지 함께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테마주를 매매할 때는 단순하게 '특정 종목 정리 및 최근 이슈'만 체크하는 것도 좋지만 '향후 방향성이나 기대되는 재료'도 전부 체크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해드려야 하는 내용이 많으니 서론을 간단히 하고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우진엔텍 - 원전 관련 테마주 & 재료 총정리 - AI & 원전 재료
우진엔텍 - 원전 관련 테마주 & 재료 총정리 - AI & 원전 재료

 

원전 관련 재료 정리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2024년 초부터 원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다수의 뉴스에서는 'AI 시대가 도래하면 원전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원전 테마주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면서 관련주를 정리하려는 이유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이슈들은 원전과 관련된 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원전 테마를 스윙 ~ 중장기적 관점에서 매매하려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이니 개별적으로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프랑스 대통령은 'AI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력이 중요해졌고, 전력 확보를 늘리려면 원전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 러-우 전쟁으로 인해 석유와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 수급, 가격이 불안정해졌고, 기후위기가 심각해지면서 원전의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다.

 

- 세계 각국은 신규 원전 건설 및 중단이나 폐기했던 원전도 재가동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더해서 전 세계적으로 원전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2025년에는 세계 원전 규모가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 탈원전에 앞장섰던 유럽연합은 원자력을 '녹색 분류체계'에 포함시켰습니다.

 

- 윤석열 정부는 '원전 산업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소형모듈원전(SMR)을 비롯한 원전 관련 연구개발에 4조 원을 투자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은 소형모듈원전(SMR)을 포함해 원전산업 특별법을 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반응형

- 정부가 원전 생태계 복원을 위해 1조 원 규모의 금융 지원과 투자비의 최대 18%를 법인세로 감면해 주는 신성장 원천기술 세액공제를 추진하며 이에 원전 업계가 반색하고 있습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

- 체코 정부는 2024년 4월 15일까지 한수원과 EDF는 새로운 입찰 제안서 제출을 요구했다.

- 한수원 관계자는 2024년 6월 중 우선협상대상자가 발표될 것으로 보이며 체코 원전 수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2024년 3월 중 전력수급기본계획 발표 예정 (원전과 관련된 신규 계획이 담길지 지켜봐야 함)

 

지금까지 설명해 드린 내용은 모두 원전 관련 뉴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향후 업종 관점에서 보면 'AI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는 것', '전 세계가 원전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 '전력을 확보하려면 원전이 정답이라는 것' 등이 좋은 호재로 작용할 수 있으며 단기적인 관점에서 일정만 보고 매매한다면 6월 중에 진행되는 체코 원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중요한 일정으로 작용한다고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원전 테마를 매매할 때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 재료들이며 추후 원전 테마주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도 대부분 위와 같은 큰 틀 안에서 관련된 내용이 뉴스를 통해 보도될 확률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각 종목이 어떤 이유에서 원전 테마주로 편입되었는지 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우진엔텍 - 원전 대장주

우진엔텍은 2024년 1월 24일에 신규 상장한 종목이며 상장 이후부터 원전 테마의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규 상장주이기 때문에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보호예수 물량까지 함께 체크하면서 매매를 해주셔야 합니다.

 

우진엔텍의 보호예수 물량은 신규 상장 이후부터 각 기간마다 해제되며

- 1개월 내 약 10.49% (973,000주)

- 3개월 내 약 0.67% (61,800주)

- 6개월 내 약 24.34% (2,257,152주)

- 1년 이내 약 5.72% (531,047주)

 

대략 위와 같이 기간마다 해제된다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월별 보호예수 해제 물량을 체크하는 방법은 과거 포스팅을 통해 설명드렸는데 해당 내용을 한번 더 공유해 드릴 테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규주의 최대 악재는 보호예수 물량 해제 - 한국예탁결제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 신규 상장된 종목들의 주가는 보통 호재 뉴스나 공시가 발행되지 않아도 가파르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에 처음 부각된 종목이라는 이유 때문에 다수 투자자들에게 관심

focus95.co.kr

 

- 우진엔텍 매출의 60%가량이 한수원이다.

- 우진엔텍은 원전 가동에 필수적인 정비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다.

- 우진엔텍은 원전 건설 후 필수 절차인 시운전 정비부터 상시 운영 중인 발전소의 경상 정비, 가동 정지상태에서 분해 점검을 수행하는 계획예방 정비, 원전 해체 분야까지 아우르는 모든 사이클을 다룰 수 있는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필자도 우진엔텍을 매매하기 위해 흐름을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진엔텍이 계속 대장주의 역할을 할지는 알 수 없으나 현재는 계속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가장 우선순위로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이후에는 원전 테마주들이 서로 키 맞추기를 하면서 상승할 수도 있기 때문에 나머지 종목들도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원전 테마주 - 지투파워

지투파워도 한때 원전 테마 종목 중 대장주의 역할을 보여주었던 종목입니다. 해당 종목이 원전 테마로 편입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투파워는 CMD(상태감시진단)를 토대로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제조 등 에너지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원자력 전력산업기술기준 KEPIC 인증을 취득했다.

- KEPIC 인증서 취득을 통해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압-저압 스위치 기어와 모터제어반을 설계,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반응형

원전 테마주 - 한신기계

한신기계는 과거 원전 테마 중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종목이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두고 흐름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신기계가 원전 테마에 편입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11년 원자력 발전소 신울진 1-2호기, 고리 3-4호기 등에 제품을 공급했다.

 

원전 테마주 - 비에이치아이

비에이치아이는 주가가 한번 상승하기 시작하면 가파르게 상승하지만 평소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종목은 아니었기 때문에 조금 후순위로 두고 매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에이치아이가 원전 테마로 편입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에이치아이는 웨스팅하우스의 플래그십 모델인 AP1000 원자로에 핵심 기자재인 콘덴서를 납품한 이력이 있다.

- 비에이치아이는 한수원이 추진 중인 폴란드 내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업에 참여한다.

- 비에이치아이는 발전용 기자재 설치-제작-설계-시공하는 발전용 기자재 전문 기업이다.

 

원전 테마주 - 서전기전

서전기전은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 보면 차트의 흐름이 완전히 망가졌고, 거래대금도 굉장히 작게 발생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후순위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전기전이 원전 테마에 편입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전기전은 고-저압 수배전반 및 자동제어반 제조, 판매 업체로 원자력 전기부문에서 Q-Class 인증을 취득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Q-Class는 원자력 분야에서 최고 등급의 인증을 의미한다.

 

원전 테마주 - 일진파워

일진파워는 윤석열 대통령이 탈원전 백지화 발언을 할 때부터 약한 흐름을 보여줬던 종목인데 해당 종목이 만약 대장주로 부각된다면 그때는 관심을 가져보겠지만 그전까지는 흐름을 살피는 정도로만 대응할 생각입니다.

 

일진파워가 원전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진파워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국책과제 주관 기관의 주요 파트너사다.

- 원자로 및 관련 기기 개발, 설계 제작과 고부가가치의 핵융합 설비 연료 저장 기술 상용화, 화공 기기 제작, 원자력 기기 제작 등 기술 개발해 참여해 왔던 기업이다.

 

원전 테마주 - 오르비텍

오르비텍도 원전 테마 중 메인으로 지켜볼 종목은 아니기 때문에 간단하게 원전 테마에 편입된 이유만 살펴보겠습니다.

 

- 원전 운영부터 해체까지 기술력과 종합솔루션서비스를 보유한 기업이다.

- 원전을 비롯한 원자력 이용시설의 방사선 관리, 방폐물 시료 채취, 운반 및 분석, 규제해체 및 자체처분, 철거 설계 및 해체 인허가 용역을 수행해 온 기업이다. (2017년 한수원으로부터 원전 해체 관련 기술을 이전받았고, 해체 폐기물 처리 기술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관련 기술 20여 건과 관련 장비 20여 개를 확보했습니다.)

 

 

원전 테마주 - 한전KPS

한전KPS는 메인으로 흐름을 지켜볼만한 종목은 아니지만 2024년 2월 중 눈에 띄는 수급이 유입되었기 때문에 그래도 우선순위로 두고 흐름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 한전KPS는 원전 가동 시운전 정비와 경상 및 계획 예방 정비 분야에 세계적인 기술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 한전KPS는 비경수로형 4세대 소형모듈원전(SMR) 기술을 개발했다.

- 한전KPS의 사장은 SMR 분야 선두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SMR 플랜트 표준 운영 및 유지 보수 절차는 물론이고, SMR 플랜트 사업 개발을 선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 테마주 -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는 평소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종목이지만 주가 등락폭이 크지 않기 때문에 '테마의 분위기'를 체크하는 정도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직접적으로 매매할 계획은 아니지만 관심종목에 편입해 둘 필요는 있다고 판단됩니다.

 

- 두산에너빌리티는 미국 뉴스케일파워, 한국수출입은행과 함께 세계시장에 SMR 보급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정리

필자가 소개해 드린 종목 이외에도 보성파워텍, 우리기술 등 여러 가지 종목이 있지만 대략 위 종목들만 체크해 두셔도 충분히 매매를 해볼 수 있을 것 같다고 판단됩니다.

 

메인 종목의 흐름을 지켜보면서 스윙 ~ 중장기 관점으로 매매하다가 대장주가 고점의 신호를 보여주면 그때부터 후발주를 매매하면서 대응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전 테마와 관련된 재료들도 함께 정리해 드렸으니 재료를 추적하시면서 매매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재료 정리 - 스윙 매매 - 수급 & 기준봉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데이트레이딩이나 스윙 관점으로 매매할 때 항상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만한 재료가 발생했는가?'를 체크하며 주가가 상승할 만한 재료가 있다고 판단되면 그때부터 2차 상승 흐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