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료가 소멸되면 확률 높은 매매라도 보류한다 - 재료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4. 2. 19.

필자가 단타 매매 가이드북 업데이트를 마무리한 뒤 다루고 싶은 주제가 한 가지 있었는데 이번에 글을 작성해도 오해의 소지가 생기지 않을 만한 상황이 만들어져서 해당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필자가 설명드리고 싶은 내용은 '재료가 소멸되면 아무리 확률 높은 매매라고 해도 매매를 보류하는 것이 좋다.'라는 것입니다. 필자는 매매를 할 때 기술적인 차트 분석 관점을 활용하여 매수 타점을 설정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만 매매하려고 합니다.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수급이 유입되는 상황이 만들어져야 하는데 재료가 발생하지 않으면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기가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만 매매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단타 매매 가이드북에서 설명드렸던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재료가 소멸된 종목으로는 매매하지 않는다.'라는 관점을 전달해 드릴 것입니다.

 

혹시나 필자의 포스팅 중 일부 내용을 보고 종목을 매수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봐 해당 포스팅을 미뤄왔는데 이제는 필자의 포스팅을 보고 종목을 매수할 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져서 마음 편히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재료가 소멸되면 확률 높은 매매라도 보류한다 - 재료 분석
재료가 소멸되면 확률 높은 매매라도 보류한다 - 재료 분석

 

재료가 소멸되면 매매하지 않는다

필자는 과거 여러 가지 포스팅을 통해서 '갭으로 하락 출발한 종목을 매매하는 갭하락 단타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또 갭하락 단타 매매는 시초부터 '추가 매수를 하기 위한 투자자들의 수급''갭하락 단타 매매를 하려는 투자자들의 수급'이 시초부터 강하게 유입되는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매 확률이 굉장히 높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과거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재료'로 인해 주가가 상승했던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와 '그 종목을 갭하락 단타 관점으로 매매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그럼 독자분들이 관련된 내용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기술투자 일봉 차트한화투자증권 일봉 차트
우리기술투자와 한화투자증권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우리기술투자와 한화투자증권의 일봉 차트입니다. 해당 두 종목은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구간에서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가 승인되었다.'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필자도 해당 재료를 보고 이 두 종목을 매매했는데 먼저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화투자증권 분봉 차트
한화투자증권 분봉 차트

 

필자가 처음 매매했던 종목은 한화투자증권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구간을 보시면 필자가 '한화투자증권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에서 눌림목, 돌파 구간을 공략하여 단타 관점으로 매매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 비트코인 현물 ETF 관련 재료로 주가가 상승한 종목 중 대장주는 한화투자증권이 아니라 우리기술투자였습니다. 이에 필자는 한화투자증권의 매매를 마무리하고 우리기술투자에서 '상따 관점으로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졌을 때 상따 관점으로 대응했습니다.

 

우리기술투자 분봉 차트
우리기술투자 분봉 차트

 

필자가 우리기술투자를 상따 관점으로 매수할 수 있었던 것은 '상한가 이탈 검색기'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상한가 이탈 검색기에 우리기술투자가 포착되었을 때 해당 종목을 상따 관점으로 매수했습니다. 다만, 필자가 매수한 이후 장중 상한가가 한번 더 풀리면서 하락했는데 당시에는 고점에서 매수한 것이라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다.'라는 불안감에 보유하지 못한 채 매도를 해버렸습니다.

 

물론 결과적으로 봤을 때는 다음 날 주가가 갭으로 하락 출발했기 때문에 다행이지만 당시 상한가가 풀려서 매도했을 때는 굉장히 큰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이 필자가 비트코인 현물 ETF 재료가 발생했을 때 두 종목을 매매했던 관점입니다.

 

이에 필자는 '다음 날이라도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면 매매를 해봐야겠다.'라고 생각했으며 해당 종목을 시초부터 모니터링하기 위해 관심종목에 편입해 두었습니다.

 

그런데 당일 저녁쯤부터 '국내 비트코인 ETF 승인 계획 없다.'라는 뉴스가 보도되었고, 이 두 종목의 주가는 다음 날 시초부터 갭으로 하락 출발한 뒤 장중에도 그 하락하는 흐름이 지속되었습니다.

 

필자는 보통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이 다음 날 갭으로 하락 출발하면 '전날에 상한가를 만들었던 특정 집단의 수급이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만들 것이다.'라는 판단과 함께 갭하락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시도합니다.

 

하지만 이 두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때 발생한 재료가 '국내 비트코인 ETF 승인 계획 없다.'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소멸되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매매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필자의 갭하락 단타 매매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 '악재가 발생한 종목으로는 매매하지만 재료가 소멸된 종목으로는 매매하지 않는다.'라는 기준을 가지고 매매하기 때문에 위 두 종목을 매매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기술적인 관점으로 차트를 분석해 보면 '전날에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었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한 채 매수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매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만한 재료가 없기 때문'에 매매를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단타 매매 가이드북 내용 발췌
단타 매매 가이드북 내용 발췌

 

실제로 필자는 단타 매매 가이드북 중 갭상 단타 매매 요약집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드렸습니다. 

 

위 내용을 읽어보시면 '세력들이 큰 물량을 확보해 둔 상태이기 때문에 이후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한 번은 만들어낼 수 있지만 주가가 어느 구간에서부터 상승할지 알 수 없으니 매매를 할 수 없다.'라고 설명드린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세력들이 큰 물량을 확보해 두었다는 것은 '전날 상한가에 도달하면서 큰 수급이 유입된 것'으로 유추한 것입니다.

 

물론 결과적으로 보면 주가가 상승했고, 이런 흐름을 보신 분들은 필자에게 '차트 분석만으로 접근했으면 수익을 낼 수 있는 것 아니냐?'라고 질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결과적으로는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다시 돌아가도 해당 종목을 쉽게 매수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라고 답변드릴 것 같습니다.

 

우리기술투자와 한화투자증권의 주가가 갭으로 하락 출발했던 가격은 52주 신고가를 돌파했던 구간이며 실제로 주가는 갭으로 하락 출발했을 때부터 -20%가량 하락했습니다.

 

독자분들은 '52주 신고가 부근에서 종목을 매수한 뒤 주가가 -20% 이상 하락했을 때' 편안한 마음으로 종목을 보유하실 수 있으신가요?

 

필자는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 만한 재료가 없다면' 위와 같은 흐름에서 절대 편안한 마음으로 기다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또 이러한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가가 어느 구간에서부터 상승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매매할 수 없다.'라고 설명드린 것입니다.

 

만약 필자가 해당 포스팅을 과거에 작성했다면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다.'라는 문구를 보고 진입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봐 걱정돼서 포스팅을 미뤄왔는데 지금은 이미 주가가 상승해 버렸기 때문에 매수하지는 분들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필자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했다는 뉴스, 비트코인 현물 ETF 검토 뉴스가 보도되면서 두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때 매매를 하지 못했으나 지금은 '이전에 유입된 수급이 이탈한 것인지, 아니면 추가적인 수급이 유입된 것인지'를 판단하기 어려운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이 계속 상승세를 이어간다면 추가적인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리스크가 있는 가격이라 생각하여 필자는 현재 해당 두 종목을 매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매매 관점을 전달해 드린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홍해 리스크 관련주 매매 사례 정리 - 물류, 해운, 석유, 방산주 | SOMs의 주식투자

필자가 과거 단타 매매 가이드북 업데이트를 하는 기간 동안은 매매했던 관점 및 사례에 대한 포스팅을 하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과거에 매매했던 종목들의 사례를 한 번에 정리하는

focus95.co.kr

 

댓글